- 2024년 국제무역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우O리( 제58회 합격 )
- 작성일 : 2024-06-18 20:18:39
-
[국제무역사 58회 합격수기]
- 시험 시작 계기 및 강의 선택 이유
: 국제통상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으로서 무역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진로를 무역 쪽으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무역 분야에서는 국제무역사나 무역영어와 같은 자격증을 보유하는 것이 선호된다는 것을 알고, 국제무역사 시험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무역 분야의 진로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 유튜브를 검색하던 도중, 정재환 관세사님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영상을 계기로 국제무역사 시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정재환 관세사님께서도 국제무역사 강의를 하신다는 것을 알고 바로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시험 준비기간
: 한 학기 휴학을 하면서 공부할 시간도 많았고, 조금 성급하게 공부하기 보다 여유롭게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5월 25일 시험을 위해3월 13일부터 강의를 시작했고, 날짜로만 따지면 약 2달간 준비한 것 같습니다.
- 공부방법
: 여유롭게 공부하다 보니, 2달 동안 공부를 빼먹는 날도 많았고 하루에 강의 하나만 들은 날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공부하려고 마음먹은 날에는 하루 강의 3개씩 듣는 것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먼저 이론 강의 부분에서는 정재환 관세사님의 말씀처럼 무작정 강의를 들었습니다. 전공자이다 보니 처음 들어보는 내용이 아니어서 동영상을 배속하여 생각보다 빠르게 진도를 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대면 시험이다 보니 화면을 눈에 익히고자 아이패드에 파일을 다운받아 필기하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거의 필기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지만, 필기하면서 내용을 익히는 스타일이라 관세사님의 설명을 거의 다 필기했습니다. 매일 복습은 하지 않았고, 모든 이론 강의가 다 끝나고 나서 필기했던 ppt 내용들을 한번 다시 정독하여 내용을 익히고 기출문제 파트로 들어갔습니다.
기출문제 강의 파트에서는 먼저 기출문제를 혼자 풀었습니다. 처음에는 아이패드로 기출을 풀었는데, 아무래도 노트북과 아이패드와는 화면 상 차이가 크게 느껴져서 나중에는 노트북으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120분 시험이다 보니 한 문제에 너무 오래 머물지 않도록 시간분배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시간 제한을 해놓고 풀면 실전연습도 되고, 집중력이 높아져 좋았습니다. 그 다음 기출문제해설 강의를 들었습니다. 물론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틀린 문제만 들어도 되겠지만, 해설강의를 들으며 이론을 다시 정리하기도 하고 새롭게 알게 되는 내용들도 있기 때문에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빼놓지 않고 다 수강했습니다.
- 개인적인 꿀팁
: 기출문제를 다 끝내고, 책에 있는 오답노트 정리본을 빠르게 풀어봤습니다. 기출문제에서 정리를 많이 했다고 생각했는데, 오답노트를 풀어보니 모르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오답노트를 한번 보고 가는 것도 꿀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6년, 6개월, 100불’과 같은 숫자와 관련된 내용이 너무 헷갈렸고, 생각보다 시험 문제 보기에 이런 내용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그래서 책을 펴서 연도나 개월 등 숫자가 나오는 부분을 확인하고 따로 간단하게 필기했습니다. 또한 기출문제나 책 오답노트에서 정말 헷갈리는 부분을 함께 필기하여 시험 이틀 전부터 그것들만 암기한 것 같습니다. 다른 것들은 암기가 아닌 이해를 필요로 했기 때문에 암기해야 하는 부분은 벼락치기 로라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강의 수강 후기
: 사실 강의를 수강하면서 지칠 때도 있었지만, 무역에 흥미가 있는 사람으로써 내용이 너무 유익하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생으로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무역 분야에서의 실무를 이야기 해주셔서 재미있었고, 저도 모르게 여기서 배운 지식들을 주변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있었습니다. 초반 기출문제를 풀 때 까지만 해도 엄청 많이 틀려서 내가 이걸 합격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제 예상보다 높은 점수로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께서도 수강생들이 어디를 어려워하고,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고민하시면서 강의하시는 게 느껴져서 정말 좋았습니다. 이 강의를 계기로 자격증을 딴 것에서 나아가 무역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