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4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최O영( 제34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4-06-18 22:27:19

원산지관리사 합격후기

 

 

안녕하세요 FTA관세무역연구원 인강을 듣고 원산지관리사를 합격한 대학생입니다.

 

FTA관세무역연구원을 선택한 이유는 강사가 4명이기 때문에 한 과목당 담당하는 과목에 특화시켜서 더 잘 가르칠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관세사를 가르치는 관세사 강의자들이 전문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해서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을 따게 된 동기는 무역학과 학생으로서 전공에서 배우고 나중에 활용하게 될지도 모르는 원산지 관리 분야에 대하여 관심이 생겼다기보다는 그냥 자격증 취득하는 것이 더 재밌어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준비기간(시간)

 

2월달에 인강을 구매했지만 3월 23일날 외환전문역2종을 시험쳤고 실제로 공부한 기간은 3월 26일 ~ 5월 10일 정도입니다.

 

4월달에는 대학교 시험과 겹쳐서 복습을 제외하고 일주일 정도 공부를 내려놨습니다.

 

5월달부터는 주말에도 전혀 쉬지 않고 하루에 5시간 이상은 공부한 것같습니다, 합격을 한 지금와서야 느끼는 점이지만 2달이라는 시간이 주어지면 누구나 안정적으로 여유롭게 합격할 수 있고 한달의 시간은 전공자가 아니라면 조금 빡세게 공부하셔야 하기 때문에 원산지관리사 공부기간은 2개월로 추천드립니다.

 

* FTA협정 및 법령, 수출입통관, 품목분류, 원산지결정기준 순서대로 공부를 했고 이중 품목분류와 원산지결정기준에 포커스를 두어 열심히 했었습니다.

 

 

FTA협정 및 법령

 

1) 1과목은 FTA협정 및 법령으로 맨 처음 공부하는 과목이고 가장 쉽고 만만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방심했다가 점수가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원산지결정기준과 품목분류 같은 어려운 과목 위주로 공부하면서 1과목을 소홀히 공부하고 복습도 하지 않아서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공부기간이 짧아서 전체적으로 공부할 시간이 없었지만 2달 이상 원산지 관리사를 공부한다면 일정수준 이상은 꼭 공부해야 합니다.

 

> 공부방법

임예진 강사님의 스타일은 콤팩트하게 필요한 부분만 집어서 강의하시는 스타일입니다, 강사님이 암기식을 알려주시는데 예를들어 원산지조사에서 직접조사만 하는 국가 칠싱뉴캐미 간접조사와 직접조사 둘다 이용하는 국가 페콜호중미캄 나머지 국가들은 간접조사 이렇게 왜운다면 한 파트는 끝입니다.

처음 인강을 들을 때에는 강조하는 부분에 별표나 세모로 표시했고 기출을 풀면서 어느파트가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암기식을 보면서 머리로 체득하는게 단기간에 합격하기 좋은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품목분류

품목분류가 확실히 어려운 과목이였습니다, 하지만 HS코드에서 나오는 범위가 일부고 기출에서 나왔던 문제가 계속 반복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일정수준 이상의 점수는 가져갈 수 있고 틀리라고 내는 문제가 몇 문제 나오는데 그냥 틀리시고 맞출 문제를 맞추자 이런식으로 정신을 잡아서 공부했습니다.

 

> 공부방법

처음 강의를 들었을 때 무슨 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겠어서 강의를 하나를 보고나서 바로 기출을 풀면서 공부했었습니다, 기출을 채점하면서 점수를 보고 멘탈이 많이 나가는데 틀린 문제랑 지엽적인 문제는 그냥 외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제 경우는 품목분류 공부기간이 한달 정도였어서 책(이론)보다는 기출 비중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품목분류를 공부할 때 드리는 팁은 문제를 풀고 자주 나오는 주 규정, 호, 통칙을 정리해서 필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즉 암기할 양이 많다보니까 효율적으로 암기하기 위해서는 기출로 단권화를 하는게 베스트가 아닐까라고 생각해봅니다.

 

 

3) 원산지결정기준

이 과목은 원산지가 어느 국가인지 판정하는 과목이며 FTA 협정관세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물품이 원산지 물품이여야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과목이며 원산지관리사의 주요 업무중 하나입니다. 원산지결정기준은 가끔 나오는 계산문제를 제외하면 다른 과목보다 암기할게 많았습니다, 하지만 암기식을 만들어서 효율적으로 공부한다면 2주만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할 정도의 점수가 나올겁니다, 암기할 내용이 어렵지는 않겠지만 암기하다 보면 많이 헷갈리기 때문에 암기식이 어느 문제에 어떻게 쓰이는지 정확하게 구분하셔야 합니다.

 

> 공부방법

우선 공부를 시작하면서 자신만의 암기식을 만들었습니다, ex) 재수입물품 특례 인정 협정은 EFTA,EU,영,튀,캐,페,콜,아,이,인,중미(EFTA,EU,영국,튀르키예,캐나다,페루,콜롬비아,아세안,이스라엘,인도,중미) 이런 암기식을 만들어 정리했고 기출을 풀 때 마다 암기식을 적어서 문제를 품과 동시에 암기했습니다.

 

 

4) 수출입통관

4과목인 수출입통관은 배우는 내용이 관세법(과세요건, 신고와 납부, 통관, 보세제도)라 무역관련 전공자나 현직자분들은 익숙한 내용이고 저는 전공자에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서 공부할 때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했습니다.

 

> 공부방법

2과목이나 3과목이 암기라면 수출입통관은 문제가 말장난으로 구성되어있어서 법 조항을 보고 이게 맞는 문장인지 틀린 문장인지 구분하는 능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기간은 다음날인지 30일인지 몇 개월인지와 주체가 세관장인지 관세청장인지는 유의깊게 보셔야 합니다,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기출에 같은 내용이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푸시고 정답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우는 기른다면 충분히 고득점이 나올 수 있습니다.

 

 

최종후기

한국원산지정보원에서 나오는 개념서랑 기출문제집이 너무 잘되어 있어서 무역영어,국제무역사 이런 자격증보다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출문제집은 문제 밑에 정답과 해설이 나와 있어서 결국에 기출문제를 푸는게 합격에 가장 가까운 길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원산지관리사라는 자격증은 원산지 업무를 배울 준비가 됐다는 자격이고 실무랑 이론이 비슷하다고 들었지만 실제로 이론과 실무가 같은지 궁금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