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사 2차시험 시험 강의 수강후기_이OO(제34회 관세사 2차시험)
- 작성일 : 2017-07-11 16:54:17
-
드디어 유예생으로써 1년을 넘게 달려온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별거 없지만, 후기를 달자면 역시 시험장에는 평소보다 빠르게 도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유있게 마음을 다스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첫 1교시 관세법, 나올 수 있을꺼라 예상은 했지만, 예상보다 더큰 범위를 50점으로 내면서, 오히려 많이 줄여야 하는 압박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10점짜리도, 2차에서는 크게 다루지 않은 개항부분을 제외하면 그외 10점짜리와 환특법은 중요한 파트에서 나온것 같습니다.
2교시 HS.. 50점 짜리가.. 드디어 18부에서도 나오고 말았습니다. 더군다나 18부의 제외규정 및 분류체계 적는 문제가 뒷통수를 치긴했지만...그래도 그외 주규정은 중요한 곳에서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그외 10점짜리는 사례형 문제를 제외하고는 무난하였습니다.
3교시 관세평가 .. 50점짜리의 문제에 압박... 정말 역대급 긴 지문에, 10점짜리도 한문제 빼고는 긴 지문형 스타일로 나와서 시간이 촉박한 싸움이였습니다.
4교시 무역실무.. 작년에 3대 협약이 안나왔기 때문에 올해는 3대 협약이 나올꺼라 생각은 했지만.. 설마.. CISG 통째로 50점 짜리라니.. 그래도 나름 CISG에서 중요한 파트에서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외국환도 2년주기로 나오는 자본거래가 올해 또 나와서 뒷통수를 치긴했습니다. 그외 10점짜리와 대외무역법은 무난하였습니다.
결론, 관세법과 무역실무는 암기만 잘 되어있다면 괜찮지만 / HS 와 관세평가는 그 동안의 스타일과 조금 다른 곳에서 50점짜리를 제출하는 것으로 보아서.. 이제는 예상해서 공부하기 보다는 폭넓게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사려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