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19년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OO(제36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작성일 : 2019-05-15 16:19:04

관세법:65점 무역영어:75점 내국소비세법:72.5 회계학:40 평균:63.12

점수가 다소 충격적일 수 있지만 여러종류의 후기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1차 후기를 써봅니다. 
1차에만 몰두한 기간은 총 3개월입니다. (1차 기본이론 2개월+ 문제풀이 1달)

1. 관세법
기본이론은 임예진 관세사님 수업을 듣고 문제풀이도 역시 임예진 관세사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다만 저는 1차 기본으론을 듣고 2차준비를 하다가 다시 올해 2월중순쯤에 1차로 돌아와서 객관식교재를 푸는것에 집중했습니다. 이번 시험에는 앞쪽에 지엽적인 문제들이 나와서 관세법은 모의고사보다 성적이 좀 부진하게 나왔습니다. 관세법은 점점 전체적인 부분에서 이전에는 안나오던 부분들도 나오는 추세이니 모든 부분을 풀 수 있도록 준비하는게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그리고 FTA특례법은 시간이 없어서 준비하지 못했는데 이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준비여부가 다를것 같습니다. 시간이 너무 촉박하지 않다면 준비하는 것이 확실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2. 무역영어 
기본이론과 문제풀이 모두 김용원 관세사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3대협약의 경우에는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열심히 하시지만 의외로 MIA,뉴욕협약 등은 건너뛸 수 있는데 이러한 협약에서도 꽤 출제되는 부분이 많아서 3대협약 이외의 협약들도 눈여겨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매우 지엽적인 부분들보다 지금까지 기출되었던 부분에서 계속해서 반복되어 출제되니 기출문제에 나온 부분들 위주로 꼼꼼하게 보시면 안정적인 점수가 나올겁니다.

3.내국소비세법
기본이론과 문제풀이 모두 유지원 회계사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내국소비세법은 네 과목중에서 가장 공부를 적게 한 과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0점대가 나온것은 그냥 수업을 열심히 따라가고 마지막에 가서 열심히 외운 결과인것 같습니다. 이 과목은 다른 과목에 비해 매우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암기는 2월정도부터 본격적으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부가세 같은 경우에는 암기가 잘 안되시면 일단 1~5장을 잘 보시면서 부가세의 전반적인 흐름을 잘 잡으시고 외우시면 잘 외워집니다. 내세법은 나왔던 문제들만 나오는게 대부분이라서 교재의 문제들을 거의 외워가면 매우 쉽고 빠르게 풀립니다. 참고로 계산문제는 2번으로 모두 찍었습니다....(쉬운계산문제는 준비하시는게 좋을것같아요)

4. 회계학
기본이론과 문제풀이 모두 유지원 회계사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정말 40점이라는걸 알았을 때는 깜짝놀랐는데 대체 40점인 사람은 얼마나 공부했는지 궁금해 하실 분들도 있을것같아 저의 경험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기본이론 수업을 들을 때 교재에 나와있는 문제들을 전제적으로 2번풀었습니다. 그리고 문제풀이교재는 전체적으로는 2번, 제가 반드시 맞춰야겠다고 생각한 장은 5번정도 푼것 같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회계수업을 다수 들어서 회계를 잘 안다고 생각하고 연습을 잘 안한것이 제가 40점을 받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많이 연습해야 합니다. 교재문제를 풀고 모의고사도 보시면서 계속해서 틀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풀어야 시험장에서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가서는 진짜 내가 반드시 맞아야 겠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을 정리하고 가셔야 합니다. 어중간하게 전체를 풀 수 있는것보다 몇문제라도 확실하게 풀 수 있는게 중요합니다. 

1차를 공부할 때 기본이론 들을 때는 평균 8시간정도 문제풀이수업을 진행할 때는 10시간을 공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쉬는날을 가지는 것 보다 매일 공부하는 것이 맞아서 쉬는날은 따로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의고사 반드시 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내세법은 2월에는 과락이 나왔는데 3월모의고사에서는 충격받아서 70점대가 나왔습니다. 잘 활용하시면 좋은 자극제가 될 것입니다. 나중에 2차 합격수기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