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19년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이OO (제36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작성일 : 2019-05-15 16:22:34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단기합격반 수강과 함께 
1월 중순,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본격적인 수험생활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3월까지 시간이 얼마 안 남은 탓에 공부 시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많이 불안하기도 하였지만, 
저와 상황이 비슷한 혹은 더 어려우셨던 분들의 합격 후기를 읽으며 많은 용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얼마 없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붙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서 공부하시면 즐겁게 공부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Part 1. 2019년 1차 시험 후기]
관세법 : 만점 방지용이러고 생각되는 문제가 앞부분에만 2-3문제 정도 보여서 당황스러웠습니다.(신청서 기재사항 등 한 문제 안에서 여러 보기가 조합된 답을 고르는 문제들!) 모르는 것은 대충 넘길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개정된 부분에 대한 문제가 나왔으니(중가산금 이자율 등) 어느 과목이든 개정된부분은 꼭 공부하시고 들어가세요.

내세법 : 기존 기출문제 대비 평이하였으며 개정된 부분이 보기로 나온 경우가 2-3문제 정도 있었습니다. (간이과세자 납부 면제 금액 등)

무역영어 : 개인적으로 작년 문제가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금년도 문제는 평이한 편이라고 생각되며 시간만 되신다면 3대협약+운송/보험은 기본이고 중재(뉴욕협약)도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2문제 정도 출제되었습니다.

회계 : 말문제가 생각보다 까다롭게 나온 것 같습니다. 그동안 기출문제에서는 반복되는 부분도 있고, 보기 자체에 "내가 답이오"하는 뉘앙스를 풍기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번 시험에서는 생소한 보기와 단서가 붙은 문장들이 꽤 있어서 기출문제나 모의고사때의 말문제 정답률보다 50프로도 못 맞힌 듯 합니다. 앞으로는 말문제를 좀 더 까다롭게 공부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Part 2. 강의 및 공부시간]
1. 강의 : 1)단기합격반 - 관세법 구민회 관세사님, 내세법 이경신 세무사님, 무역영어 김용원 관세사님, 회계 유지원 회계사님 2)모의고사식문제풀이 
2. 공부시간 : 순 공부시간 8-10시간, 주 1회 휴식

[Part 3. 공부법 - 공통사항]
1. 기출문제 뿌시기
2. 합격 후기 참고(내게 필요한 것만 챙기기)
3. 목표는 높게! 공부 전후 목표 떠올리기!
4. 컨디션 관리(마지막에 장염 걸려서 공부 열심히 다 했는데 시험보다 퇴실할 뻔 했어요~^^)
5. 요령 부리지 말고 다 하기(FTA특례법, 개/주세, 원가회계, 개정부분 등 -> 공부 시간 절대 모자르지 않으니 시험 한달도 안남기고 공부하는 것 아니시면 다 공부하시는 것 추천드려요)

[Part 4. 공부법 - 과목별]
관세법 87.5
관세사&관세직 기출 문제를 2회독(꼭 해설이 자세히 나온 문제집을 사세요) 정도 하면서 보기 하나 하나가 다 익숙해질 때쯤 기본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관세법은 공부할수록 더 어렵고 양이 많다고 느껴지는 과목이었습니다. 무턱대고 기본서부터 공부하면 양도 방대하고 어느 부분이 중요하고 어떤식으로 시험에 나오는지 감을 잡기가 정말 어려운 과목인 것 같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일수록 FTA특례법은 꼭 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조금만 공부해도 정답률이 높습니다.

내세법 90
기본서와 문제집을 여러번 회독하여 법문장들이 익숙해지도록 공부하였습니다.
시험이 다가오면서 각종 숫자들도 당연히 암기하겠지만 초반 공부할 때는 숫자 암기보다 법문장에 익숙해지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관세법에 비하면 아주 디테일한 문제는 덜 출제되는 편이라고 생각되며 양도 적은 편이라 꾸준히만 공부하면 전략과목으로 점수가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경신 세무사님이 엄청 꼼꼼하신 편이라 개정세법도 잘 챙겨주시고 OX자료도 잘 만들어주시니 이경신 세무사님 OX와 개정세법 특강은 꼭 들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역영어 85
처음에 굳이 수업까지 들어야 하나 그냥 원문이고 해석본이고 대충 외워서 시험보면되지 않을까 했는데 오산이었습니다.
김용원 관세사님이 수업 중간중간 각 조항들의 사례와 배경을 잘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해석본으로봐도 난감했던 문장들이 이해가 쏙쏙 되고 암기도 잘되었습니다.
저는 학원 강의로 지겹고 양 많은 3대협약을 같이 공부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혼자 기타협약(운송&보험)만 하면 되어서 공부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무역영어 OX는 두 관세사님 것을 다 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처음엔 호기심에 유샘나 관세사님 특강도 한번 들어봤는데 김용원관세사님 특강은 3대협약을 꼼꼼히 봐주시고 유샘나 관세사님 특강은 기타협약을 다뤄주셔서 두개를 같이 들으니 시너지가 나서 좋았습니다.

회계 57.5
유지원 회계사님 덕분에 싫어했던 회계도 너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객관식 문제집을 여러번 푸는 방법으로 공부했는데, 이 문제집이 좋은 것이 여러유형의 문제들이 알맞게 구성되어 있어서 이 한권만 꾸준히 반복해서 풀어도 과락은 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숫자를 싫어하시는 분들일수록 원가회계는 무조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가회계는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이라 풀 수 있는 문제면 거의 정답일 만큼 정답률이 높았습니다. 
반면에 재무회계는 단서 하나만 추가 되거나 변형되어도 잘 풀었다고 생각했지만 오답이었던 확률이 비교적 높았습니다.
또 원가회계는 풀이과정 중 소수점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저처럼 풀이과정 중 실수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소수점 발생시 정신 차리고 다시 푸시면 됩니다.
말문제는 기출 문제 대비 어렵고 까다롭게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