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민O( 제26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19-07-14 13:57:52
-
제 26회 원산지 관리사 합격수기
*공부기간
시험이 30일 정도 남았을 때 공부를 시작하였으나 초반에 여러가지 개인사정으로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실 공부기간은 약 2주 정도 될 것 입니다.
*수험기간 동안 공부방법
지인이 먼저 원산지관리사 공부를 시작한 것을 보고 원산지 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조언을 얻은 결과 인터넷 강의로 공부를 하기로 결정했고, 제가 관세사 1차 시험을 마친 후라 익숙하고 믿음이 가는 fta관세무역학원의 인강을 듣기로 결정했습니다. 남은 시간이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기본이론 인강 몰아듣기 > 교재1회독 하기 > 기출문제 중점으로 공부하기 순대로 계획을 짜고 실행했습니다. 교재는 국제 원산지 관리원의 기본서와 기출문제집만 활용했습니다. 강사님들은 대체적으로 합격을 위한 포인트대로 딱딱 잘 알려주셔서 막바지에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중심으로만 공부해갔는데 생각 보다 높은 점수가 나와서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fta협정 및 법령
이 과목은 관세사 1차를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것이라 이해가 빨리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해도 중요하지만 외워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꽤 많이 나오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 임예진 관세사님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관세사님이 필요한 부분과 안 봐도 되는 부분을 명확히 구분해 주셔서 촉박한 시간에 불필요한 공부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관세사님이 짚어 주신 부분을 중점적으로 눈에 익히면 점수가 잘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라이름과 관련하여 외우는 내용들에 대한 암기식도 많이 알려 주시는데 이번 시험에는 많이 나오지 않았으니 교재의 줄글내용도 꼼꼼히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법령의 내용이다 보니 기간, 기한 등 숫자가 나오는 부분들을 잘 외워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품목분류
이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과목입니다. 기본이론 강의때는 비중이 많아 중요한 통칙과 기계류 금속류를 주로 설명 해 주십니다. 강의를 들을 때는 이해가 가지만 혼자서 공부하다 보면 방대한 양과 낯선 용어들 때문에 머리에 잘 안 들어 옵니다. 따라서 품목분류는 자주보고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그나마 익숙해지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짧은 시간에 준비하시는 분들은 노트에 중요부분만 정리하여 여유시간에 자주 봐주시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눈에 익히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원산지결정기준
원산지 결정기준은 기본이론을 공부할 땐 수월하게 되는듯 하지만 문제를 풀면 많이 헷갈리고 푸는 시간이 제일 많이 걸리는 과목이었습니다. 품목분류만큼은 아니지만 외우는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고 외우는 것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남재현 관세사님의 암기식과 요약 프린트를 꼭 활용하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암기식은 자신이 외우기 편한 대로 변형하여도 상관없지만 관세사님이 강의 때 자신만의 스토리를 말하시며 알려주셔서 그런지 기억에 잘 남아서 좋았습니다. 또한 강의 때 이해를 잘하고 따라갔다면 프린트만 봐도 될 정도로 포인트 부분만 정리가 잘되어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출입통관
관세사 시험에 포함되어 있어서 제일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했던 과목입니다. 관세법 자체가 범위가 넓기 때문에 강의를 듣다 보면 구민회 관세사님이 설명을 많이 안하시고 넘어간다고 느낄 수 있지만 계속 듣다 보면 반복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이 기초적인 틀을 잡히게 해주시고 나중 공부할 때 보면 시험에 나올 만한 중요한 부분을 알려주십니다. 관세법은 흐름과 절차를 이해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본서를 공부할 때는 이해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하시고 기출문제를 꼭 풀면서 시험에 중요한 포인트를 정리해 나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