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노현O( 제26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19-07-14 14:04:12
-
인사말
안녕하세요. 무역관련 회사에 다니고 있는 30대 직장인입니다.
FTA 관련한 무역 자격증을 알아보던 중, “원산지관리사“라는 자격증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가자격증이고, FTA에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에서 FTA관세무역학원 강사님들이 강의가 좋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강의를 듣고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합격 했다는 말을 이미 들었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FTA 관세무역학원 동영상 강의를 선택하였습니다.
시험 합격까지 공부한 시간은 직장인이기 때문에 평일은 하루에 출퇴근시간 1시간, 퇴근 후 2시간 정도 공부하였고, 주말에는 토요일 하루정도 평일에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는 시간(약 9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4개월 정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간 중간 야근와 회식이 있었기에 꾸준히 공부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시험 준비 기간을 더 단축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공부방법(1~4번 순으로 공부했음)
1.수출입통관실무(구민회 강사님)
-목표 : 80점 이상 수준의 공부 (전략과목)
-공부기간 : 약 1개월
-공부순서:
1)우선 기본이론 강의를 필기를 하면서 이해 위주로 1회독을 하였습니다.
2)그리고 난 다음 다시 기본강의를 2배속으로 2회독을 하였습니다.
3)문제풀이문제집으로 문제를 풀고 강의를 듣고 복습(3회독)하였습니다.
4)출퇴근시간을 이용해서 틀린 문제만을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4회독을 하였습니다.
-TIP: 내용을 무조건 처음부터 끝까지 1회독하고, 기본내용 전체를 이해한 후 문제풀이를 하면서 내용암기를 하는게 도움이 많이 될듯합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어떤방식으로 문제가 출제되는지 파악하는게 제일 중요한거 같습니다. 수출입통관실무과목은 내용이해는 쉽고, 암기 할 부분은 많은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그냥 시간투자만 꾸준히 하시면, 점수가 나오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2.FTA 협정 및 법령(임예진 강사님)
-목표 : 80점이상 수준의 공부 (전략과목)
-공부기간 : 약 3주
-공부순서:
1)우선 기본이론 강의를 필기를 하면서 이해 위주로 1회독을 하였습니다.
2)문제풀이문제집으로 문제를 풀고 강의를 듣고 복습(2회독)하였습니다.
3)문제풀이 강의를 2배속으로 복습(3회독)하였습니다.
4)4과목 중 공부량이 제일 적었기에 나만의 요약집을 만들면서, 4회독을 하였습니다.
-TIP: 수출입통관실무를 기출문제까지 공부해 본 바, 기본이론 보다는 문제풀이 회독수를 늘리는게 좋다는 판단을 하여, FTA협정 과목은 수출입통관실무와는 다르게 문제풀이 강의를 2배속으로 한 번 더 들었습니다. 즉, 제가 생각 할때는 기본이론을 2번 강의 듣는 것보단 문풀강의를 2번 듣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임예진 강사님의 강의가 제일 좋았습니다. 출제빈도가 높으면서 쉽고 중요한 내용부터 먼저 강의를 해주시고, 문제풀이 하면서 출제빈도가 낮지만 어려운 부분을 집어 주시는 강의가 참 좋았습니다.
3.원산지 결정 기준(남재현 강사님)
-목표 : 70점이상 수준의 공부
-공부기간 : 약 4주
-공부순서:
1)우선 기본이론 강의를 필기를 하면서 이해 위주로 1회독을 하였습니다.
2)문제풀이문제집으로 문제를 풀고 강의를 듣고 복습(2회독)하였습니다.
3)문제풀이 강의를 2배속으로 복습(3회독)하였습니다.
4)남재현 강사님이 나누어 준 프린트물로 내용정리 4회독을 하였습니다.
-TIP: 남재현 강사님 강의의 장점은 앞서 공부한 수출입통관실무, FTA 협정 및 법령 2과목보다 더 어려운 과목인 원산지 결정기준 과목의 내용을 프린프물로 요약해서 주셨다는 것입니다. 내용은 강사님이 주신 프린트물로 정리하시고, 기출문제풀이를 통해 살을 붙이는 과정만 하시면, 원산지결정기준 과목도 70점 이상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4.품목분류실무(조천희 강사님)
-목표 : 50점이상 수준의 공부
-공부기간 : 약 4주
-공부순서:
1)우선 기본이론 강의를 필기를 하면서 이해 위주로 1회독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본강의를 듣고 느낀점은 강의를 들었지만 머리에 남는게 없었고, 이 과목은 절대 시험치기 전까지 모든 내용을 다 공부하지 못한다 라는 판단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조천희 강사님 강의 또한 HS코드의 1-20부 & 1-97류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기본이론 수업이 진행 되었습니다.
2) 따라서 HS코드의 1-20부 & 1-97류를 외웠습니다.
3) 그리고 다시 2배속으로 기본강의 2회독 했습니다.
4) 문제풀이를 하면서 3회독을 했습니다.
하지만 전 범위에 대한 기출문제는 시간상 하지 못하고 출제빈도가 가장 높은 부분(통칙,16부,17부,섬유파트)만 풀제풀이를 하였습니다.
-TIP: 해당 과목은 전범위를 다 공부하기 보단, 몇몇 파트를 정해서 그 부분만 확실하게 정복하는게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품목분류실무 과목은 내용이 많기 때문에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과목이라 생각 듭니다.
마무리
시험이 있는 마지막 주는 월,화,수,목 하루씩 4과목을 복습하였습니다. 그리고 금요일에 4과목 전체를 빠르게 정리하였습니다. 꾸준히 내용정리를 하면 합격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