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박성O( 제26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19-07-14 14:06:38
-
원산지 관리사 합격수기
[개요]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다가 1차 시험 낙방 후 잠시 휴식기를 가지는 동안 자신감도 찾고 뭐라도 해야겠다 싶어서 원산지관리사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원산지관리사 과목이 관세사 2차 시험과목과도 연계되어 있어서 미리 경험해 볼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관세사 1차 강의를 들었던 F학원에서 원산지 관리사 강의가 있음을 알고 있었고, 이미 익숙한 임예진 관세사님이 수업을 진행하셔서 F학원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시험 공부기간은 총 6주 열심히 공부한 기간은 3주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FTA협정 및 법령 임예진 관세사님]
관세사 1차과목에서 배웠던 내용이기도 하고 임예진 관세사님 강의에 익숙한지라 쉽게 내용을 정리하고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관세사 1차시험을 준비할 때는 FTA특례법은 새끼 과목이라 시험에 나올법한 중요한 부분만 집고 넘어갔었는데 원산지관리사에서는 주과목이라 조금 더 자세하게 공부해야 했습니다. 이론 강의에서 내용[을 먼저 정리하고 문제풀이를 하면서 덧붙이는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리 공부한 것이 있다 보니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품목분류 실무 조천희 관세사님]
관세사 2차과목에 품목분류가 있어 미리 들어보고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과목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조천희 관세사님 말씀대로 문제풀이부터 시작하니 과목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굉장히 외울게 많은 과목임에 불구하고 나름 체계가 잘 잡혀 있어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품목을 분류하는 것이라 판단이 간단하지만은 않지만 익숙해지면 익숙해질수록 재밌는 과목이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과목은 자주 보면서 생각해야하고 체계를 다 머릿속에 입력해야 하는 과목으로 공부에 시간이 꽤나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목적으로만 공부하신다면 문제풀이를 위주로 공부하면서 중요한 부분만을 중심적으로 외워서 합격 점수만 맞추면 될 듯합니다.
[원산지결정기준 남재현 관세사님]
품목분류와 마찬가지로 이 과목도 처음에 접근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강의 진행방식이 어떤 과목인지 설명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을 데려다 놓고 강의하는 식으로 진행되어 이 과목에 배경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강의를 따라가기에 무리가 있었습니다. 또한 인터넷 강의 수강생에게는 제공되지 않는 프린트 자료가 제공되어 수업을 진행해서 강의를 제대로 수강하지 못했습니다. 공부는 교재를 정독하면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고 문제를 풀면서 감을 익혀나갔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결과적으로 크게 까다로운 과목은 아니었습니다. 깊게 들어간다면 문제를 아주 어렵게 낼 수 있는 과목이지만 원산지관리사 시험 난이도에서는 조금만 신경 쓰면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는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수출입통관실무 구민회 관세사님]
일반적인 무역실무라 여태 공부했었던 내용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론 강의가 필요 없을 정도였고 문제풀이만 해서 모르거나 잊어버린 내용만 채워 넣는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다만 처음 배우시는 분께는 분량이 많아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있으시다면 문제풀이부터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구민회 관세사님께서 매우 강의력이 좋으시고 잘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처음 배우는 분들도 인강을 활용한다면 재밌게 배울 수 있으실거라 장담합니다. 원산지관리사는 열심히 하신다면 충분히 단기간에 합격이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공부하시면서 어렵다고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짧게 짧게 집중해서 하시면 합격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