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유예O( 제26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19-07-14 14:13:34
-
안녕하세요 이번 26회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합격한 유예* 입니다.
시험일까지 2개월 가량을 남겨두고 준비를 시작하게 되어 이번에 합격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는데 FTA관세무역학원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수출 기업의 해외영업 업무를 하며 평소 원산지관리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시험과목이 4과목이라 혼자 힘으로는 준비할 자신이 없어서 인터넷 강의를 찾아보려던 차 FTA관세무역학원이 생각났습니다. 몇 년 전 관세사 시험을 잠깐 준비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FTA관세무역학원의 강의를 수강하며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과 강사님들의 강의 퀄리티에 만족했었습니다. 그 기억으로 다시 FTA관세무역학원을 찾게 되었고 다행히 원산지관리사 과정이 있어서 걱정을 덜었습니다.
8주의 시간은 시험을 준비하기에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하루 중 공부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3-4시간으로 적었기에 더욱 짧게 느껴졌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시험은 객관식에, 암기 위주의 시험이지만 공부를 해야 하는 분량이 많은 편이라 제가 혼자 공부를 진행하기 보다는 강사님들을 믿고 그대로 따라가는 편이 현명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먼저 기본이론 강의를 듣고 혼자 기본교재를 복습하고 기출 문제를 풀어본 뒤 다시 기출문제 강의를 듣는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마지막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미처 핵심특강은 듣지 못하였지만 최대한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그렇겠지만 저도 FTA 협정 및 법령과 수출입통관은 비교적 쉽게 느껴졌지만 원산지결정기준과 품목분류는 어려웠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시험은 평균 60을 넘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과목 과락도 없어야 했기에 전략과목을 두되 네 과목 고르게 공부량을 가져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FTA 협정 및 법령은 제가 좋아하는 임예진 강사님이 가르쳐주셔서 더욱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이 집어주신 곳 위주로 개념을 공부하고 원산지 발급과 원산지 증명서 유효기간, 원산지 조사 등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반복해서 보며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었습니다. 처음에는 암기해야 할 양이 많아 어려워 보이더라도 그 부분만 잘 잡으면 충분히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품목분류는 방대한 양과 전문적이고 난해한 개념들로 시작부터 많은 수험생들의 발목을 잡는 과목입니다. 어차피 모든 분량을 다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기에 처음부터 강사님이 중요하다고 집어주시는 부분, 그리고 많이 출제된 부분 위주로 집중해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기본교재보다는 기출문제를 최대한 반복해서 회독하며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과 예시들을 익히려고 노력했습니다. 제 전략이 다행히 맞아 떨어졌는지 시험에서 적지 않은 점수를 받게 되어 몹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에게는 원산지결정기준이 가장 취약과목이었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기본강의를 배속을 높여 여러 번 다시 들으며 빨리 개념을 잡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범위가 다른 과목들에 비해 작아서 만만하게 생각했지만 암기식도 많고 공식을 대입해서 응용하여 풀어야 하는 문제들도 있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최대한 기출문제를 많이 풀며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고, 암기식의 경우에는 반복해서 많이 보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특히나 남재현 강사님께서 올려주신 프린트는 개념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 기본교재보다 더 자주 봤던 것 같습니다.
수출입통관은 관세법 전반적인 부분에 해당하기에 관세법 공부를 한 경험이 있는 저로서는 조금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범위가 매우 넓고, 어렵게 출제하려고 마음만 먹는 다면 얼마든지 어려워 질 수 있는 과목이기에 방심하지 않고 꼼꼼하게 챙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만, 저는 시험준비 기간이 짧아서 incoterms와 B/L 부분은 과감하게 공부하지 않는 결정을 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이번 시험에서 4문제나 출제되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짧은 준비기간이었지만 FTA관세무역학원이라는 좋은 공부파트너를 만나 운 좋게 한번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1년에 두 번밖에 없는 시험일정과 많은 공부량에 비해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은 적어 심적인 부담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부에 대한 걱정을 없애는 방법은 공부뿐이라는 말처럼 자신을 믿고 노력하여 얻을 수 있었던 결과였습니다. 열심히 강의해주신 강사님들과 좋은 강의 제공해주신 FTA관세무역학원에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