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전혜O( 제26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19-07-15 14:51:21
-
FTA관세학원의 강의 덕분에 제 26회 원산지 관리사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강의를 들을까 고민하다가 유튜브에서 임예진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FTA관세학원의 강의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샘플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한 것이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강의 중에는 앞에서 말했듯이 FTA협정 및 법령을 맡아주신 임예진 강사님의 강의가 특히 좋았습니다. 일반 강의도 귀에 쏙쏙 들어오게 설명해주시고 기출문제 풀이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조천희 강사님, 남재현 강사님, 구민회 강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전체적으로 아쉬운 점은 다른 인터넷 강의와 다르게 PPT를 사용하지 않아 강사님들이 ‘몇 쪽 펴주세요, 몇 쪽 펴주세요’ 말씀하시는 것을 따라가기 힘들었습니다. 특히 문제 풀이 시간에 따라가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다른 인터넷 강의들처럼 칠판에 풀이하는 문제를 띄워서 강의했다면, 강의를 핸드폰에 저장하여 밖에서도 볼 수 있었을 텐데, 그렇지 않아서 책이 없으면 강의를 들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약 한 달간 공부하였는데 다른 분들은 한 달 반에서 두 달 정도 공부할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휴학생이기 때문에 하루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었기에 한 달 만에 가능했습니다. 제가 무역영어나 국제무역사 또한 한 달 만에 취득했지만, 원산지 관리사는 굉장히 외울 것이 많기 때문에 한 달 만에 공부를 끝내기 매우 힘들었습니다. 일단 강의를 듣고 강사님들이 중요 표시해 주신 것을 4번 정도 정독하고 난 후 계속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일주일 전부터는 기출문제에만 집중하였는데 더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기출문제 강의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다 외우지 못했어도 강의를 들으며 다시 한번 정리해주시기 때문입니다.
가장 어렵고 막막했던 과목은 역시 품목 분류 실무였습니다. 일단 이 과목은 완벽하게 외울 생각으로 접근하면 안 됩니다. 조천희 강사님의 일반 강의, 기출문제 모두 들으면 충분히 과락을 넘을 수 있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식은 일단 처음에 강의를 모두 듣고 강의에서 강사님이 언급해주신 품목 번호들을 모두 쓴 다음 차례로 외우는 방법이었습니다. 제가 촉박한 시간 안에 공부 했어야 해서 오래 공부하지 못했지만 시간이 있다면 랜덤으로 품목 번호를 배치한 후 외울 생각이었습니다. 확실히 강사님의 말씀대로 기계류와 섬유, 금속류가 많이 나왔습니다. 세가지를 위주로 많이 외운 덕분에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섬유에 대한 언급을 일반강의에서는 언급해주시지 않아서 기출문제 강의를 들으며 공부하게 되었는데 시간이 없어 제대로 공부하지 못 했습니다. 일반 강의에서도 중요하다고 언급해주시고 기출문제 강의에서 자세히 설명해주겠다고 하셨으면 더 눈 여겨 볼 수 있었을 텐데 조금 아쉽습니다.
두 번째로 어려웠던 과목은 원산지 결정 기준 과목이었습니다. 이 과목은 품목 분류 실무만큼 어려웠는데 그만큼 외워야 하는 양이나 헷갈리는 것이 많은 과목이었습니다. 각 국가마다 원산지 결정 기준이 달라서 각 기준 마다 공식을 만들어 외워야 했는데 그 공식이 한 두가지 아니어서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30가지 정도가 되는데 강사님이 공식을 말 하는 것을 굉장히 부끄러워했습니다. 그래서 강사님이 알려 주신 것은 10가지 정도고 20가지정도는 제가 만들어서 외워야 했습니다. 고민하면서 자신이 공식을 만들어 외우는 것이 더 기억에 남았습니다. FTA를 맺은 국가들이 각 기준에 따라 여러 번 반복되므로 매우 헷갈렸습니다. 외우는 양은 품목 분류 실무가 더 많았지만, 내용이 헷갈리고 까다로운 것은 원산지 결정 기준 과목이었습니다. 남재현 강사님은 자료를 만들어 나눠 주셨는데, 굉장히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나눠주신 자료로 한번 보고 다시 책으로 한번 더 설명해주셔서 기억에 더 잘 남았습니다. 다시 혼자 정리하며 공부할 때는 필기한 내용과 나눠주신 자료만 읽었습니다.
다음으로 수출입통관업무는 외울 내용이 법 내용이어서 굉장히 딱딱하고 외울 내용이 꽤 많았지만 무역 영어나 국제무역사에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그래도 쉽게 공부했습니다. 수출, 수입, 반송 등을 할 때 신청해야하는 기간, 원산지증명서를 내야하는 기간, 수정 기간 등등 각기 다른 기간들이 많아서 헷갈리지 않게 잘 외워야 했습니다. 두, 세시간정도만 투자하면 기간이나 다른 특이 사항들을 금방 외울 수 있습니다. 구민회 강사님이 재미있게 강의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특히 실무에 관한 내용을 조금씩 말씀해 주시는데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마지막으로 FTA 협정 및 법령은 가장 빨리 끝낼 수 있었습니다. 임예진 강사님이 굉장히 깔끔하고 간결하게 필요한 부분만 설명해주셔서 빨리 끝내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이므로 이 과목을 빨리 끝내고 나머지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도 반복되는 내용이 많아 금방 공부를 끝낼 수 있습니다. 모든 강사님들 중에 가장 설명을 잘 해주셨습니다. 양이 적기는 하지만 이 내용을 토대로 다른 과목들을 공부해야 하므로 꼼꼼히 공부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내용이 매우 많으므로 강의를 듣고 중요한 부분만 체크해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독학할 생각으로 미적거리다가 시간을 많이 흘려 보냈는데, 다른 분들께는 무조건 인터넷 강의를 듣고 혼자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빠르게 강의를 듣고 자신이 직접 정리해보면서 외워지지 않는 부분을 확실히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주 나오지 않는 부분은 과감히 버리는 것이 합격하는데 중요한 점입니다. 만점으로 합격하는 것이 목표가 아닌 이상 자신이 없는 부분은 빠르게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저와 마찬가지로 FTA관세무역학원의 강의를 듣고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관세사 인터넷 강의를 볼 때도 FTA관세무역학원의 강의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