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19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주정O( 제26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19-07-15 15:00:12

안녕하세요. 저는 품질관리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는 주정민입니다. 저는 통관관련 분야로 이직을 원했고 약 1년 전에 관세사 공부를 하던 수험생으로서 모든 분들께 제 공부방법을 권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저는 관세사 공부를 하면서 품목분류나 수출입 통관은 기본 베이스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 시험에 처음 입문하신 분과는 시작점이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와 같이 관세사 시험에 도전하다가 실패의 아픔을 겪으신 분들에게는 저의 공부법이 어느 정도 괜찮다고 생각하게 되어서 부족하지만 이렇게 합격수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1. FTA 협정 및 법령

FTA 협정 및 법령은 임예진 관세사님의 인강을 들었습니다. 임예진 관세사님의 주요 관점은 시험합격이 목표이기 때문에 학자의 관점으로 이 과목을 씹어먹겠다고 하며 지식을 늘리고 싶은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합격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정말 정말로 추천합니다. 관세사님이 시험에 비중이 없는 부분은 과감하게 패스해 주시며 핵심만 집어주기 때문에 정말 만족도가 높았고 비록 고득점은 아니지만 단기간에 합격의 성과를 올린 것 같습니다. 저는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이론만 듣고 물풀수업은 아예 수강을 하지 못하고 들어갔습니다. 수업을 다 듣고 공책에 강사님께서 말씀하신 암기식과 내용을 간단하게 공책에 정리하니 한 장도 안 되는 분량이 나왔고 시험 전 까지 계속 반복했습니다.

 

2. 품목분류실무

품목분류실무는 처음 접한 분께는 난해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관세사 공부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이 과목은 아예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의 수험기간이 엄청 짧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굳이 공부법을 추천하자면 7부 11부 16부를 중심으로 해서 주규정을 위주로 공부하되 스트레스 받으면서 완벽하게 공부하기 보다는 이론을 돌리고 복습하고 바로 문제풀이로 들어가기를 추천합니다. 비록 제가 품목분류실무를 원산지관리사 공부를 하면서 이론 문풀 모두 듣지 못하였지만 과거에 조천희 관세사님의 수업을 들어본 결과 추천을 합니다!

 

3. 원산지 결정기준

제가 원산지관리사 강의를 신청하게 된 원인이 된 과목입니다. 저는 관세사 공부를 하면서 완전생산기준이나 부가가치기준 등의 개념은 알았지만 협정별로 세세한 내용은 전혀 지식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저에게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과목보다 시간을 많이 할애하였습니다. 물론 시간이 부족해서 이론수업만 들었고 문풀은 아예 수강하지 못하였습니다. 시간이 부족하신 분은 문풀을 들어가기 보다는 이론수업을 한 번 더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원산지 결정기준을 앞서 FTA협정 및 법령처럼 공책에 주요 암기식을 정리하였습니다. 이 또한 1장도 채 분량이 되지 않았습니다. 정말시간이 부족해서 전체 다 정리하지 못하였고 후반부에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만 정리하였고 시험 전에 계속 반복해서 암기를 하였습니다.

 

 

4. 수출입 통관 업무

 

저는 이 과목 역시 이론과 문풀을 듣지 못하였습니다. 왜냐면 관세사 공부를 하면서 객관식문제는 어느 정도 풀 수 있을 만큼의 지식은 가지고 있었고, 시간이 있었다면 인강을 들었겠지만 정말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거 공부를 하면서 FTA관세무역학원의 강사님들 수업을 많이 접해보았고 불만족스러웠던 점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따로 유명강사를 검색하지 않고 믿고 올인원 패키지로 들으셔도 충분히 합격점에 도달할 수 있을 거라고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마치며

 

저의 이러한 공부법은 원산지 관리사 시험에 처음 접근하시는 분들께는 비추합니다. 원산지 관리사 시험 역시 쉬운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공부는 넉넉하게 2달 전에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물론 짧은 기간에 합격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그것은 어느 정도 운이 작용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격증 응시료가 비싸기 때문에 운을 바라지 않고 강사님들 수업을 차근차근 따라가면서 정석으로 수업에 임하기를 바랍니다. 저 또한 과거 공부경험이 있다는 자만심으로 강의를 신청하지 않고 대충 이론요약 프린트만 보고 들어가서 불합격을 경험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합격을 해야겠다해서 회사가 끝난 뒤 카페를 가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수험생들 모두 합격해서 원하는 분야로 한 걸음 나아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