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보세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박도O ( 2019 보세사 자격시험 합격 )
- 작성일 : 2019-09-10 19:10:00
-
안녕하세요! 이번 2019보세사 시험에 합격한 수험생 입니다. 이번 2019 보세사 시험을 왜 준비하였고 왜 FTA관세무역학원을 선택하였는지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였는지 적어보았습니다.
1.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 이유?
현재 저는 물류와 관련된 업계에 종사하고 있고 회사내에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고 수행 하기위하여 필수적인 자격증이라 생각하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였습니다.
2. FTA관세무역학원에서 수강하게 된 이유?
FTA관세무역학원은 무역과 관련하여 유명한 학원이고 강사님들 또한 현업에 종사하시면서 오랜 강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강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직장인들은 시간이 부족하여 공부하기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FTA관세무역학원 보세사 과정의 인강의 양은 파트별로 적당하며 인간의 수강시간과 내용이 질적으로도 좋다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시험의 준비기간과 그 기간에 따른 공부법
시험 준비기간은 2월부터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직장과 병행하여 준비를 하였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충분한 준비를 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세사 시험이 쉬운 시험은 아니지만 약 5개월간 1주에 2~3번 정도 공부하는 날은 인강 1편 무조건 시청하고 전체적으로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며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내용을 처음부터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강을 보는 동안 이해를 했다고 생각했어도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기 때문에 마지막 2주 동안 책을 총 7회독 가량 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봐가면서 문제도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푸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4. 과목별 공부방법
-수출입통관절차-
보세사의 전반적인 내용이 들어가 있는 부분이고 가장 방대한 내용이 있는 파트입니다.
이 파트를 꼼꼼히 준비하셔야 뒤의 다른 과목들을 공부할 때 편할수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가장 준비를 많이 해야하는 파트라 생각합니다.
-보세구역관리-
보세구역들의 장소와 그 장소가 무엇을 하는지 지정권자가 누구인지 기간은 언제인지 파악하시는게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저 또한 보세구역들의 장소별 기간이 헷갈렸기 때문에 많이 힘들어 했던 과목입니다. 각 보세구역마다 필요하는 요건 사유들이 비슷하면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주의하셔서 암기하시면 좋은 점수를 획득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세화물관리-
이 파트는 이해를 하시면서 공부하면 쉽게 접근 할 수있는 파트입니다.
인강을 들으시면 강사님께서 그림을 그려주시고 선적, 항공과 관련한 적재, 입항 시간등을 이해하시면 편하게 준비 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자율관리 및 관세벌칙-
이 과목은 암기 위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특히 관세벌칙 파트에서는 벌금, 과태료등 법령에 명시되어있는 부분을 시험에 출제되는 것이므로 이해와 상관없이 암기를 해야하는 파트이기에 벌칙별 금액, 기간과 강사님들께서 찝어주시는 부분을 위주로 준비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득점을 노리시는 분들은 전체적으로 시간을 투자하시면 다른과목보다 높은 점수를 얻기에 용이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시험에 통과하는 목적으로 공부하였기에 강사님들이 찝어주신 위주로 암기하여서 공부하는 시간을 절약 하였습니다.( 찝어주시는 부분만 공부하여도 기본점수이상은 받을 수 있다 생각합니다.)
-수출입 안전관리-
엄청 어려운 파트는 아니라 생각하지만 점수가 적게 나온 과목입니다.
이번 보세사 시험에서 과거에 잘 다루지 않았던 내용이 나왔던지라..(책에는 그 내용들이 다있었습니다.. 제가 그 부분을 준비 안했던 것입니다..)
이 과목은 암기위주의 과목이여서 준비하는데 어려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꼼꼼히 준비하시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5. 공부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
첫째는 비전공자인 것입니다. 현재 물류업계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전공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처음 공부할 때 단어들이 생소하였고 공시 기간, 납부기간등 기간이 여러개가 나오기 때문에 암기하는 것이 많이 어려웠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직장과 병행하는 것입니다. 직장에서 집에 돌아오고 이것저것 준비를 마치다보면 저녁 7~9시부터 공부를 시작하기에 너무 힘들었었던 것 같습니다. 직장에서 일하는 것도 힘든데... 공부라니...
6. FTA관세무역학원 인강의 장점과 보완했으면 하는 부분
장점은 인강의 개수와 내용의 질적인 부분입니다. 또한 강사님들이 짚어주시는 부분으로 준비하셔도 문제가 없다 생각합니다. 또한 기출대비 모의고사 2회분이 제공되는 것입니다. 실제 보세사 시험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질이 좋고 시중에서 파는 문제집과 달리 난이도가 엄청 어렵거나 쉽거나 한 것이 아닌 딱 기출문제 수준으로 나오는 것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보완했으면 하는 부분은 기출문제에서의 해설입니다. 인강을 통하여 문제의 해답을 할 수있지만 혼자서 복습할 때 아무리 책에 적어놨다지만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여 책의 문제부분에 해설을 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7. 보세사를 준비하는 예비 수험생들에게
저는 제가 머리가 좋거나 공부를 잘한다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단 인강을 통하여 완강하여 기본서를 여러번 돌려서 보시고 문제를 풀면서 틀린문제의 해설을 잘보시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세사자격증의 시험합격은 100점 만점이 아니기에 틀린 문제가 있더라도 훌훌 털어버리시고, 남은 2주만에 합격했다. 1달만에 합격했다. 신경쓰지마시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성실하게 준비하는게 합격의 비결이라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다음 보세사 시험에서 좋은 결과가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