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신OO(제37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 작성일 : 2020-10-05 16:41:47
-
저는 전역을 2일 남겨둔 현역 군인입니다. 이번 6월 초 코로나19로 전역 전 휴가를 명받아 시험을 봤습니다. 이번이 처음 시험이었으며 수험생활의 대부분을 군 생활과 함께 했습니다. 군 내에서 병사 신분으로 확보할 수 있는 최대 공부시간은 평일 4시간 주말 8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의 제약으로 수험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적인 공부였습니다. 이에 저는 제한된 시간 내 어떻게 합격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관세법 72.5점
구민회 관세사님의 기본이론, 객관식 문제풀이, FTA 특례법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구민회 관세사님은 각 단원을 종이 한 장의 구조도로 정리해주십니다. 저는 이 구조도에 나오는 내용들만 암기하고 문제풀이도 구조도에 겹치는 문제만 풀었습니다. 그 외의 문제들을 맞추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할 것 같아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FTA 특례법 기출이 가장 많이된 원산지 증명, 원산지 조사 파트만 공부했습니다. 지협적인 공부 탓에 고득점을 하진 못했으나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어 만족했습니다.
무역영어 72.5점
김용원 관세사님의 기본이론, 객관식 문제풀이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관세사님은 수업 중에 종종 무역영어는 70점을 목표로 공부하고 나머지 공부는 회계학에 투자하라고 종종 말씀하십니다. 이에 출제 비중이 높은 3대 협약에 90% 나머지 유형에 10%의 비율로 공부했습니다. 실제 시험 때 3대 협약 문제들을 거의 다 맞춰 목표했던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내국소비세법 82.5점
이경신 세무사님의 기본이론, 객관식 문제풀이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저는 시험의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표면상 회계학 과목이나 실제로는 내국소비세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국소비세법을 빠르게 푼다면 뒤의 회계학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내국소비세법은 최대한 빠르게 푸는 것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계산 문제와 간이과세자 관련 문제는 기본적인 것만 공부하고 나머지 부분은 과감히 포기했니다. 그 결과 실제로 시험 때 20분 만에 내국소비세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회계학 67.5점
유지원 회계사님의 기본이론, 객관식 문제풀이, 원가관리 회계, O/X 특강을 수강했습니다. 다른 수험생분들과 마찬가지로 회계학 과목에 가장 많은 시간을 썼습니다. 문제풀이 교재를 10회독하여 숫자 문제를 손에 익혔고 O/X 특강을 3회독하여 말문제에 대비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경험했던 유형이 대부분이었기에 비교적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이번 시험의 숫자 문제가 다소 평이하게 출제되어 운이 좋게도 목표하던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회계학을 공부할 때 드리고자 하는 개인적인 꿀팁은 전적으로 회계사님을 믿고 알려주는 것만 제대로 숙지하라입니다.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고 어떤 문제를 포기해야 되는지까지 세세하게 알려주시기 때문에 수험생으로서 걱정해야 될 부분을 상당히 줄여주십니다. 회계학을 전문적으로 공부라는 것이 아닌 1차 시험을 위한 넓고 얇은 지식만을 필요로 하는 수험생에게 안성맞춤입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면 1차 시험에 한해서는 어떤 것을 포기하고 어떤 것에 집중할 것인가를 극명히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기한다는 것에 대한 수험자로서 겪는 두려움과 걱정에 대해 많이 공감합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1차 시험의 성격을 계속 되뇌면서 공부하신다면 고득점은 아니지만 합격에는 문제없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합격수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