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안OO(제37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 작성일 : 2020-10-05 16:42:57
-
저는 이번이 첫 시험인 1년차입니다. 시험은 합격하였지만 평소의 모의고사 점수보다 현저히 떨어졌습니다. 그동안의 수험생활을 되돌아보며 후회되는 점을 적어보겠습니다.
관세법 70점
나름 효자 과목이라 생각했던 관세법인데, 점수는 생각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그 이유를 정리해 보니 책에서 보지 못한파트 10%, 교재에서 봤지만 (귀찮아서) 외우지않은 파트(개항, 위원회, 서류 기재사항등) 70%,
지문 제대로 안읽어서 틀린파트 20% 정도로 추릴 수 있었습니다.
설마 이렇게 지엽적으로 내겠어? 라는 저의 안일한 생각때문이였던 것 같습니다. 작년 2019년도 기출문제를 풀어봤으면 이런말이 안나왔을텐데 말이죠. 작년 기출을 풀어볼껄 하는 후회가 남았습니다. 솔직히 생각보다 체감상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치만 응 이런문제 나오면 틀리지뭐 ~ 했던 저의 잘못이 크죠,,다음번엔 꼼꼼히 공부할 것입니다..!
무역영어 75점
3대협약을 거의 외우다 싶이 한, 그리고 일주일전에 본 함부르크 협약이 많이 나와서 운이 좋았던 과목입니다.
너무 범위도 넓고 영어 법조문 보기도 귀찮고 해서 보험 운송 거의 버렸습니다..40점만 넘기자..! 했는데 점수가 생각보다 잘 나왔습니다. 시험 난이도는 모의고사보다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김용원 관세사님 모의고사 풀면서 너무 지엽적으로 낸다고 속으로 욕 많이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안봤던 파트를 한번 더 보고 3대 협약의 놓친부분 또 보게 되어서 결국엔 제일 효자과목이 되었네요ㅠㅠ
내세법 65점
계산문제 과감히 버리자! 했던것이 타격이 좀 많이 컸네요.,, 그리고 생각보다 많이 어려웠습니다. 평소에 보지 못한 지문들이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공부양이 제일 적어서 자신감도 많이 없던 과목이었습니다. 뒤에 회계를 생각하느라 보기를 꼼꼼히 보지 않았던 저의 잘못도 큽니다.. 심지어 꼼꼼히 안봐서 두번씩 다시 읽느라 시간도 지체해버렸습니다. 그 와중에 그 문제들을 또 틀렸네요. WOW
회계학 55점
회계,, 평소에 모의고사 볼 땐 70점은 그냥 넘기는 과목이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어려워서 놀랐습니다. 특히 이론문제중에 절반을 날렸습니다. 이론은 다 안다고 생각하고 평소에 계산문제만 풀었던 저의 잘못이죠,, 그치만 계산도 어려웠습니다. 시간이 부족하니 발은 동동구르고,, 평소에 알던 것도 까먹게 되더군요. 그 와중에 계산실수해서 2번이나 푼 문제가 여러개 있었습니다. 안풀리는 문제는 빨리 넘기고 뒤에 쉬운 문제부터 풀었어야 하는데 왜 그 문제를 놓지 못하고 끙끙댔는지.. 앞으로는 시험장에서 안풀리는 문제는 미련을 버리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시험평은 뭔가 지문과 보기들이 익숙하지 않아서 두번세번 읽느라 시간이 지체되고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2019년도 기출을 풀어보지 못해서 비교는 못하지만 시험이 생각보다 지엽적(제 기준,,)으로 나와서 놀랐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아,, 이 파트는 너무 지엽적이야 버려야지~! 했던 저의 모습을 버리고 앞으로는 뭐든지 나올 수 있다는 생각으로 꼼꼼히 공부 할 것 입니다. 쓰다보니 일기를 쓴 것 같네요,, 글 안쓰려다가 윗분들 댓글에 공감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저도 조금이나마 공감을 드리고자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