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강OO(제37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 작성일 : 2020-10-05 16:47:33
-
지극히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관세법 공부는 나름 가장 신경써서 했어요.
막판에 기출문제 17~19년도 것을 풀고 갔었는데, 문풀 때 기출문제를 접해서 쉬웠던 것도 있었겠지만 17~18년은 80점 오버로 나왔고 19년도는 70점 언더로 나왔어요.
그래서 올해는 부디 17~18년도 수준으로 나와주길 바랐는데, 오늘 풀어보니까 체감상 19년도 수준으로 나온 것 같아요. 아 진짜 열이 확 나더라고요.
그래서 오기로 눈 크게 뜨고 더 열심히 풀었던 것 같아요. 떨어지면 인생 망한다는 생각으로요.
모르는거 자꾸 물어봐서 짜증나더라구요.
무역실무는 평이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3대협약(CISG, INCOTEMR2020S, UCP600)본문 위주로 공부했고 기타협약은 짧은거만(eUCP, URC522, ICC, URR정의부분)만 휘뚜루마뚜루 봤어요.
나머지는 협약(뉴욕, 헤이그~로테르담, 몬트리올, MIA, SGA 등)은 본문은 안보고 정리되어 있는 걸로만 봤습니다.
문풀...은 책도 다 사긴 샀는데 게으름피다 결국 몇 문제 못봤어요.
그 몇 문제를 기타협약 위주로 풀었는데요, 시험에는 비슷한 문제 여럿 봤던 거 같아요.
기타협약은 주요 논제 위주로만 비슷비슷하게 내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세법, 회계는 저는 그냥 암기과목이다 라고 생각하고 이해보다는 답 도출하는 요령, 빨리 푸는 기술에 좀 더 포커스를 마춰서 공부했어요.
그 결과 회계는 무난히, 계획대로 반타작은 한 것 같구요, 내세법은 공부할 때 보다 좀 어려워진 느낌이었어요.
막판에 내세법 외울거 다 외우고 나서 모의고사, 기출문제 풀어 보니까 거진 평균 80점 전후로 계속 나오길래 아 이거 효자과목이다 이걸로 다 먹여살린다 싶었는데 막상 오늘 풀어보니 헛다리더라구요.
분명히 다 봤던 문장들이고 건드렸던 주제들인데 답 찾기가 어려웠어요.
답만 외워갔는데 그 답이 없으니까 당황스러운 느낌?
암튼 그래서 만약 제가 다시 시험을 친다고 한다면 내세법을 이해하는데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할 것 같아요.
물론 1차에만 있는 과목 특성상 시간을 무한정 투자할 수 없으니 적정한 안배가 필요하겠지만요.
이상이구요.
21년에 시험 보시는 분들... 저도 또 볼지도 모르지만;;
암튼 그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서 한 분이라도 더 합격하셨으면 좋게다는 생각에 몇 자 적었습니다.
1차는 어차피 절대평가니까요!
아 그리고 아주 개인적으로 한맺힌 사족 하나 더 붙이자면요,
부끄럽지만 제가 제작년에 생동차로 1, 2차 내리 붙겠다고 까불다가 1차에서 냅다 떨어졌습니다.
혹시 생동차 생각하시는 분 계시면 적극 만류하고 싶습니다.
1차 떨어졌으면 그 시간에 2차 먼저 공부하면되지~? 아... 글쎄요...
1차 합격이 미정인 상태에서 2차에 전념한다는게 몹시 힘들더라구요. 제가 게으른 것도 있긴한데요..
솔직히 이번에 1차 붙어도 올 9월에 2차 붙을 수 있을지;;
결과적으로 1년+@를 낭비한셈이 됐어요.
암튼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