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성O( 제27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20-11-02 19:09:32
-
1. 자기소개 및 준비기간
안녕하세요 27회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합격한 김성O입니다.
유사한 자격증으로는 보세사, 국제무역사 1급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원산지관리사 시험을 준비하기 전에 FTA관세무역학원에서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였었는데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원산지관리사라는 자격증을 알게 되어 관심을 가졌었습니다. 공부방법은 학원에 가는 것보다는 인강으로 수강하는 것이 시간절약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인강으로 각 강의들을 수강하였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시험 준비 기간은 약 1개월입니다.
2. 공부방법
우선 기본이론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인강으로 기본이론을 수강하였고 관세사 공부를 경험한 바가 있어 수출입통관실무, 품목분류는 기본이론, 문제풀이 조차 수강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품목분류라는 과목이 외울 것도 많고 진입장벽이 높아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고 힘들어 하시는데 저는 관세사 공부를 한 경험이 있어 가장 어려운 과목을 공부하지 않아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FTA 협정 및 법령, 원산지 결정기준은 생소한 과목이어서 기본이론, 문제풀이, 마지막 총 정리까지 모두 수강하였습니다.
3. 과목별 공부방법
(1) FTA 협정 및 법령
이 과목은 임예진 관세사님의 강의를 들었는데 임예진 관세사님이 개념을 잘 잡아주시고 외워야하는 부분은 프린트와 암기식으로 강의를 해주셔서 그 부분 위주로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출제빈도가 적은 부분은 과감하게 넘어가시고 변별을 위한 문제까지 다 커버해주셔서 생소하지만 공부하기 가장 편했던 과목이었습니다. 본 과목은 임예진 관세사님의 강의를 수강하면서 개념을 반복적으로 회독하고 원산지 증명서 유효기간, 원산지 조사와 같이 자주 출제되고 암기해야 되는 부분은 임예진 관세사님께서 알려주시는 암기식으로 공부하시면 충분히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과목이라 생각됩니다.
(2) 품목분류
저는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지만 본 과목은 굉장히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또한 암기량이 굉장히 방대하여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는 과목입니다. 직장인 분들이 많이 응시하는 자격증 시험이라 무엇보다 시간을 절약하면서 현명하게 공부해야하는 과목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본 과목의 공부방법은 조천희 관세사님이 설명해주시는 통칙과 각 부, 류의 주규정 위주로 이해를 한 후 암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호의 용어는 모두 외우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나 기출이 많이 되는 부분을 따로 정리하여 그 부분만 암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막판에는 빈출이 많이 되는 1~4부, 의류, 금속과 비금속, 기계류 위주로 기본서를 다시 회독하시고 기출문제를 계속해서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원산지결정기준
많은 분들이 품목분류를 어려워 하시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본 과목이 가장 까다롭고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다른 과목들보다 범위는 적지만 모두 암기를 해야 하는 과목이어서 임형철 관세사님께서 설명해주시는 부분을 먼저 이해하고 기출문제에서 자주 등장하는 부분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막판에는 빈출문제를 따로 정리하여 달달 외우는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4) 수출입통관실무
본 과목은 관세법에 대한 전반적인 강의이므로 법 체계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산지관리사 시험은 객관식 시험이므로 시험에 나올 수 있는 부분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고 정답의 패턴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관세법 자체가 방대한 범위이므로 간혹 헷갈리는 법 규정들이 있기 때문에 이해를 하시고 회독을 늘리면서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이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 마치면서
1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합격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세사 공부 경험이 있지만 생각보다 헷갈리고 어려운 부분이 많아 당황한 적도 많습니다. 하지만 FTA 관세무역학원의 강사님들은 효율적으로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시기 때문에 강의를 들으시면서 이해를 우선적으로 하시고 암기를 하시면 합격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객관식 시험이다 보니 어느 정도 문제의 패턴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해와 암기를 바탕으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면 좋은 결과가 따를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