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0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영O( 제27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0-11-02 19:11:03

1. 원산지관리사를 준비한 이유

저는 원래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던 수험생이었습니다. 하지만 관세사 시험에 떨어진 후 상당히 오랜 기간 슬럼프를 겪고 자신감을 잃었습니다. 그러던 중 그동안 해왔던 무역공부가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래서 뭔가 공부한 흔적이라도 남겨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또한 원산지관리사를 취득하면 그나마 위안도 되고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그렇게 저는 원산지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FTA학원의 올인원 패키지 이코노미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던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강의를 수강했던 이유는 시험특성이 관세사와는 완전 일치한다고 장담할 수 없었고 무엇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시행착오와 불합격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2. 각 과목별 공부 방법

(1) FTA헙정 및 법령

FTA협정 과목의 경우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수월하게 합격하기 위해서는 수출입통관업무와 더불어 반드시 고득점을 해야하는 과목입니다. 저는 임예진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선생님께서는 강의하시면서 어디서 중점적으로 나오며 어떤 키워드를 바꿔서 낸다고 하나하나 집어주셨고, 무엇보다 해당 과목에서 가장 어려운 FTA 체결국가 암기식을 자주 강조하셨습니다. 암기식 덕분에 국가를 순서대로 암기해 이를 구조화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저는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강의하신 부분만 복습했고 보지말라고 하신 부분은 한번도 보지 않았습니다. 문제풀이의 경우에도 저는 강의가 매우 알찼던 것 같습니다. 중복되는 유형의 문제를 제외하고 반드시 풀어봐야하는 문제를 집어주셨고 시간이 부족하신 분의 경우 선생님이 집어주신 문제만 반복해도 80점정도 받는데는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 품목분류

품목분류 과목의 경우 원산지관리사 시험에서 가장 높은 과락률을 자랑하는 악명 높은 과목이라고 들었습니다. 저 역시 관세사 수험생활을 했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 다시 마주한 품목분류과목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처음계획과는 달리 강의를 수강하기로 마음먹고 조천희 선생님의 이론과 문제풀이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저는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떨어졌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관세사 시험을 준비했다는 자만심에 HS법령집 그 방대한 범위를 무작정 다 암기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조천희 선생님께서는 품목분류과목에서는 통칙,11부, 16부, 17부 등이 많이 출제된다고 알려주셨고 저는 그 부분을 많이 공부했습니다. 또한 문제를 많이 풀면 좋다고 하셔서 문제를 반복해서 풀었고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신 부분은 한문제도 빼놓지 않고 다 풀어보았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었고, 그 부분을 이론서에 따로 표시하여 자주 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이번에 품목분류가 상당히 고득점이 나왔습니다.

 

(3) 원산지결정기준

원산지결정기준 과목의 경우 원산지관리사 시험에서 품목분류와 양대산맥이라고 들었습니다.

저도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며 원산지결정기준은 접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적지 않게 어려웠던 과목입니다. 임형철 선생님의 이론과 문풀을 수강했으며 강의에서 선생님께서 반드시 맞추어야 할 파트와 너무 어려우면 그냥 재껴야 할 파트를 나누어 주셨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해도 60점이나 과락을 넘는데는 지장이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한번 고득점을 노려보고 싶어서 전체를 훑으려고 했지만 하면 할수록 너무 버겁다는 생각이 들어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일반기준의 공통기준과 특례기준을 위주로 복습을 하고 그 부분을 자주 볼 수 있도록 요약을 하였습니다. 다행히 FTA협정과목 덕에 암기식으로 간단하게 방대한 양을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당과목은 이론서 보다는 요약한 것과 문제집 위주의 공부를 하고 의문점이 생기는 것이 있으면 이론서를 보는 방식으로 학습하였습니다. 실제로 이번 시험에서 공부한 부분이 많이 출제되지 않아 적지 않게 당황했는데 점수는 나쁘지 않게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운이라고 생각하며 모두 저의 실력이라고는 감히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을 원하신 다면 품목별 기준 역시 상당한 학습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4) 수출입통관업무

수출입통관업무의 경우 거의 대부분 관세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원산지관리사시험에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득점을 받아야 하는 과목입니다. 해당 과목은 제가 4과목 중에서 유일하게 강의를 듣지 않은 과목입니다. 그 이유는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관세법은 상당히 많은 반복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강의를 따로 듣지 않고 문제풀이 교재를 보면서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관세법 법령집에서 따로 정리를 하며 공부를 했습니다. 하지만 관세사시험 경험이 없으신 분 같은 경우에는 강의를 수강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강의를 수강하되 문제풀이 반복을 통해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정리한다면 고득점을 하는데는 무리가 없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3. 공부기간 및 시간

저는 강의 수강을 포함하여 약 50일 정도의 시간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은 강의를 듣는데 사용했고 순공부시간은 대략 5시간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는 동안 공부시간이 너무 부족해 혹시나 떨어질까 걱정을 했었는데 이번 시험을 통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공부하느냐보다 어떻게 정리하고 얼마나 집중하느냐가 중요한 것인지 깨달았습니다.

 

 

4. 마치며

저는 정말 이번 시험을 합격하는데 FTA학원의 도움이 정말 컸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강의를 수강할지 말지 고민하는 분이 계시다면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문가의 힘을 빌리는 것이 시행착오, 공부량, 수험기간 모든 것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