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윤지O( 제27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20-11-02 19:55:54
-
원산지관리사 합격 수기
1. 원산지관리사 수강 배경
저는 무역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고 있어 원산지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변의 조언에 따라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FTA관세무역학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지인의 추천과 블로그 등에 게재된 후기를 참고 했습니다. 실제로 샘플강의를 들었을 때 수험에 적정하게 명료하고 간결한 강의구성이 마음에 들어 FTA관세무역학원에서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원산지관리사 공부기간
공부기간은 약 2달 정도였습니다. 업무와 병행해서 공부했기 때문에 학습시간이 넉넉하지 못해 출퇴근시간에 모바일 강의를 반복해서 들으며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기본이론을 1달정도 수강하고 2달째는 기출문제 풀이와 과목별로 핵심정리를 했습니다
3. 과목별 공부 방법
(1) FTA협정 및 법령 80점
4과목 중 가장 먼저 강의를 수강했던 과목입니다. FTA에 대한 기본 개념을 쌓으며 출발하자는 의도도 있었지만 그나마 가장 쉬운 과목이라기에 이 과목을 먼저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임예진 강사님의 강의스타일이 지루하지도 않고 재미있어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임예진 강사님이 교재에서 중요하고 꼭 학습하라고 알려주신 부분 위주로 공부하고 두문자 등을 이용해서 헷갈리는 부분을 암기하면 무난하게 고득점 올릴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용자체가 어렵지 않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다 보면 자연스레 내용암기가 되어서 실제로도 좋은 점수를 받았던 과목입니다.
(2) 품목분류실무 76점
기존에 품목분류를 공부한 경험이 있었음에도 가장 난이도가 높았던 과목이었습니다. 처음에 전체적인 기출포인트를 파악하고 이후에 그 부분을 더 중점적으로 반복해서 학습하였습니다. 강의 때는 중요하다고 하신 품목분류들 위주로 체크하고 암기하려고 했고, 본격적인 암기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해나갔습니다. 문제풀이를 하다 보니 더 잘 이해가 갔고 반복돼서 나오는 품목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과락이 가장 걱정됐던 과목이어서 시험 직전까지 보고 또 봤던 과목이었습니다. 첫 강의부터 다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어렵다고 겁먹을 필요도 없는 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다 보면 반복해서 나오는 것들이 있으니 그것들 위주로 하다 보면 과락도 면하고 안정적인 점수도 확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3) 원산지 결정기준 80점
처음부터 세부적인 기중까지 암기하기보다는 원산지 결정기준에 대한 기본적인 큰 틀을 먼저 숙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원산지 결정기준은 각 국가별로 협정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빈출내용은 두문자나 암기공식을 만들어 꼼꼼히 외웠습니다. 부가가치기준과 가공공정기준 등은 기출문제를 풀며 내용을 이해해 나갔습니다.
(4) 수출입 통관실무 76점
실무와 가장 연관이 많이 되는 과목이어서 열심히 했던 과목이었습니다. 내용은 쉽지만 양이 다른 과목들에 비해 많기에 그만큼 시간도 많이 소요되긴 했습니다. 노력한 만큼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이기에 FTA과목과 함께 고득점을 위해 열심히 암기했습니다. 구민회 강사님이 강의 중간 중간 실무적인 내용들도 설명해 주실 때 더 쉽게 재미있게 수강 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