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이건O( 제28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20-11-02 20:44:26
-
원산지관리사 합격 후기
1.자기소개 및 취득계기
안녕하세요 FTA관세무역학원의 원산지관리사 이코노미 패키지 강의를 듣고 이번 28회 자격시험에 합격한 이건O입니다. 전공은 경영학과이며 평소 무역관련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던 중 실질적인 지식습득 및 개인성취감을 위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인강선택 이유
평소 웹서핑을 즐겨하는 저로서는 FTA관세무역학원이 무역관련 자격분야에서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인정받는 교육기관인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원산지관리사 시험 또한 이곳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게다가 FTA관세무역학원에서는 해당 강의에 환급프로모션까지 진행하여 열심히 해서 합격만하면 최고수준의 강의를 무료로 듣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3.과목별 학습후기
(1)FTA 협정 및 법령
개인적으로 이번 시험에서는 가장 난이도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보통 이 시험의 합격을 위해서 준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네 번째 과목인 수출입통관과 함께 전략과목으로 여기고 학습을 합니다. 전략과목이라 함은 이해의 난이도가 수월하고 암기 또한 불가능한 정도가 아닌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FTA특례법을 근거로 하는 과목이다 보니 사실상 이해가 필요한 부분은 없고 성실한 암기만이 점수를 보장하는 과목입니다. 과목 특성상 협정별 차이점을 정확히 암기하고 빠르게 답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강사님께서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암기식을 섞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개인적으로 네 과목 중에서도 가장 재미있는 강사님이셔서 인강 듣는 시간이 아주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2)품목분류
앞선 첫 과목과는 달리 품목분류와 원산지결정기준은 효율적인 학습이 필요한 과목으로 여겨집니다. 그 이유는 품목분류는 이해의 난도보다 암기의 방대함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공부의 중점을 둘 부분을 정하고 취사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강사님께서는 출제 빈도에 따라 통칙, 15부의 비금속, 16부~19부의 기계 등의 순서로 먼저 강의를 진행하시며 나머지 부분은 직접 기출문제와 병행하여 해설을 진행하십니다. 통칙 및 그 예시, 관련 주규정(중요도에 따라 별표가 있음), 주규정에 언급된 호의용어, 부분품과 관련된 호를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 이외에 기출문제에서 언급되는 세세한 부분은 욕심내지 않고 해당 문제를 학습하는 것으로만 마무리 짓는 것이 공부량을 방대하게 확대하지 않는 길이 되는 것 같습니다.
(3)원산지결정기준
앞서 언급 드린바와 같이 효율적인 학습이 필요한 과목으로 여겨지나 개인적으로는 준비하면서 가장 재미있었던 과목입니다. 학습내용이 실무와는 조금 동떨어진 이론적인 설명을 위한 것일지라도 실제로 원산지 판정 기준을 배우기 때문입니다. 원산지 결정기준은 일반기준과 품목별 원산지기준으로 나뉘는데 일반기준은 공통기준과 특별기준으로 다시 나뉩니다. 여기서 공부해야할 순서는 일반기준의 공통기준과 특례기준인데 그 이유는 복잡하지 않고 가장 이해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먼저 공부해야할 일반기준의 공통기준과 특례기준은 협정별로 그 방식이 달라서 각 규정마다 어느 협정이 어느 방식에 속하는지를 암기하는 것이 중요한데 처음에는 암기에 짜증이 날수 있으나 몇 번 반복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암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협정의 앞글자를 따서 관련 규정이 나오면 해당규정에 속하는 협정국이 기계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으로 품목별기준 또한 학습방법은 사실상 앞서 언급한 것과 다르지 않으며 다만 다소 복잡한 면이 있기 때문에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강사님께서 언급한 순서대로 공부를 하시고 기출문제를 풀면 그리 어려운 과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4)수출입통관
마지막과목은 FTA협정 및 법령과 마찬가지로 합격을 위해 필요한 전략과목으로 여겨집니다.
관세법령의 내용이 거의 대부분 범위에 포함되고 수출입통관관련고시 또한 책에 수록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무역거래를 함에 있어서 물류의 흐름 즉 수출입 통관, 관세의 부과 징수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강사님께서는 물건이 해외에서 선적되어 우리나라에서 관세를 부과 징수하고 수입이 완료되기까지 그림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십니다. 일정 수준의 암기가 필요하며 기출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파트의 정형거래조건의 경우 책으로는 거의 공부하지 않았고 기출문제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학습했습니다. 우리나라 무역의 기본법중 하나인 관세법의 실제 내용을 내가 공부한다고 생각하면 약간의 흥미를 돋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마무리
코로나로 인해 올해는 한 번 밖에 시험을 진행하지 않는 탓에 난이도가 그 이전과는 사뭇 달라 더 큰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 것은 아닐까 하는 건방진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나의 지식을 확인할 수 있는 실질적 증거하나를 남긴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자격을 취득하기위해서는 당연히 시행기관이 정한 과목을 학습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하는데 여기서 공부해야할 대상과 합격 기준 점수는 시험을 치루는 사람 입장에서는 통제할 수 없는 변수입니다. 따라서 결국 중요한 것은 효율적으로 대상을 학습하여 기준점수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인데 그 방법이 바로 FTA관세무역학원의 강의를 듣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제 합격수기를 끝까지 읽게 될 여러분들 FTA관세무역학원의 강의를 듣고 꼭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합격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