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0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이 O( 제27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0-11-02 20:45:11

1.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이번 28회 원산지관리사에 합격한 이 O 이라고 합니다.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다 그만 둔 후로 공부했던 내용과 관련된 자격증이라도 따면 좋지 않을까 해서 알아보던 중 과목이 유사해 이 시험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FTA관세무역연구원을 선택한 이유는 관세사를 준비할 때도 이미 수강했던 학원이었으므로 강사님들의 강의 실력이 이미 뛰어나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무역 관련 학원에서 유명한 학원인만큼 커리큘럼 또한 잘 짜여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였습니다. 관련 공부를 한지 시간이 꽤 지났었지만 이미 배웠었던 과목이라 준비기간은 2주 정도로 짧았고 고득점 보다는 합격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강의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2. 과목별 공부방법

 

(1) FTA 협정 및 법령 (76점)

관세사 1차 때 배웠던 과목으로 원산지 결정기준, 수출입통관과 함께 공부하면 더욱 이해하기 쉬운 과목인 것 같습니다. 암기하는 부분이 많았지만 임예진 관세사님의 암기법이 많은 도움이 됐고 몇 년이 지났는데도 암기식을 다시 들으니 바로 생각이 나서 신기했습니다. 확실히 시험 문제를 풀 때 이를 이용해 빠르게 풀 수 있었습니다. 모든 협정들을 꼼꼼히 보는 것보다 강사님께서 설명해 주시는 부분만 잘 공부한다면 문제를 풀 때도 별 어려움 없이 풀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와 거의 유사하게 나오기 때문에 파트별로 묶어서 설명해 주시는 기출문제풀이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2) 품목분류 실무 (68점)

품목분류 실무 또한 관세사 공부를 하며 준비했기 때문에 이론 공부에 할애하기 보다는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했습니다. 이 과목은 호까지 세세하게 모두 외우려고 하면 어렵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시험에 나오는 부분은 한정적이고 반복적이기 때문에 강사님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시는 부분과 기출문제 풀이를 보며 공부하면 생각했던 것보다는 쉽게 공부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기본이론을 수강하고 그 다음 이를 완벽히 외우는 것보다는 먼저 기출문제를 보며 문제 성향을 파악하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원산지 결정기준 (72점)

공부하며 제일 시간을 많이 할애한 과목입니다. 암기할 내용이 많았고 처음 접하는 내용이 많았기 때문에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국가가 어떤 기준에 해당하는지와 종종 나오는 계산식을 구분하는 것이 꽤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임예진 관세사님이 알려주신 암기법을 토대로 활용하여 임형철 관세사님이 중요하다고 하신 부분을 모두 A4한장에 정리하니 암기할 때 나름 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표를 그려 국가를 모두 넣어 놓고 이 기준에 이 국가가 해당하는지 아닌지를 모두 정리하니 한 눈에 구분하기도 좋았고 시험 직전에 훑어보기에도 좋았습니다. 부가가치기준 계산 문제 역시 기출을 보면 나오는 패턴이 같아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쉽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4) 수출입 통관실무 (80점)

관세사 시험 과목으로 준비했었던 관세법 내용이라 별 어려움 없이 공부했습니다. 시간이 얼마 없는 상태였고 기본은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강의를 모두 수강하지는 않았고 원래 가지고 있던 책을 통해 공부했습니다. 최근 기출문제 3회분을 풀면서 나오는 부분이 매우 비슷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외우는 것 보다는 기출문제를 많이 보면서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마치며

짧은 기간동안 공부하며 걱정했지만 이번 시험은 난이도가 대체로 낮았다는 반응이 많았고 그 덕을 좀 본 것 같습니다. 미리 과목을 준비하셨던 분들은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당연히 더 여유롭게 시간을 잡고 공부하셔야 하며, 학원 강의 커리큘럼을 잘 따라서 가기만 해도 합격에는 문제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