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0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전성O( 제28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0-11-02 21:33:57

제 28회 원산지관리사 합격수기

 

1.공부기간

2020년 9월 14일부터 9월 18일까지 총 5일동안 평균 10시간을 공부했습니다. 저는 관세사 자격시험 공부를 병행하고 있어 원산지관리사 시험과목과 겹치는 과목이 많았기 때문에 수험기간을 최대한 단기간으로 잡고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2. 전체적인 공부 방법

단기간 합격을 목표로 하는 공부는 기출문제 분석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관세사 자격시험 공부를 통해 원산지관리사 시험과목에 대해서도 이해와 암기가 선행되어있었기 때문에 공부가 수월했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시험은 객관식 시험이므로 출제경향만 어느 정도 파악하고 그 뒤로는 암기와 기출문제 풀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먼저 저는 FTA관세무역연구원의 2020년 시험대비 원산지관리사 ALL IN ONE 패키지를 온라인 강의로 수강했습니다. 기본 강의는 2배속으로 들으면서 중요한 개념과 빈출되는 부분을 체크하고 기출문제 풀이 강의는 먼저 혼자 기출문제를 풀어본 후 이해가 안되거나 틀린 문제를 확인할 때에만 들었습니다.

 

3. 과목별 공부방법

(1) FTA 협정 및 법령

원산지관리사 시험과목 중 가장 이해하기 쉽고 임예진 강사님이 체크해주신 빈출 부분과 암기식을 통해 공부할 범위를 최대한 압축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강의를 통해 전체적인 FTA 협정의 체계에 대한 이해와 원산지 조사 절차를 이해한 다음에는 반복적으로 회독과 암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암기를 완벽하게 한 다음 기출문제를 풀어봐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이해와 암기 그리고 문제풀이를 병행하면서 자신이 암기되지 않은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임예진 강사님이 별도로 정리해서 주시는 협정별 FTA와 원산지 조사기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프린트를 통해 공부범위와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점수는 다른 과목에 비해서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첫 시험과목이라 긴장을 한 탓도 있었지만 제가 이 과목을 너무 만만하게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을 보면서 생소한 부분에서 많이 출제된 것 같은 느낌을 받았고, 헷갈리는 문제도 많았습니다. 돌이켜보면 시험범위를 제 스스로 너무 한정짓고 요약정리된 부분만 공부해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했고 꼼꼼하게 회독하지 못했던 점이 낮은 점수를 받은 요인같습니다.  

 

(2) 품목분류실무

관세율표 자체는 품목의 범위가 방대하고 암기하기도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수험 목적으로 해당 과목을 접근하시면 범위는 상당히 압축됩니다. 기본 강의를 통해 통칙에 대한 이해와 품목분류에 대한 감각을 익힌 뒤,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출제유형을 익히고 출제빈도가 높은 주규정과 호의 용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품목분류를 처음 접해본다고 해서 이 과목에 시간을 너무 많이 투자하는 것도 수험목적에서는 좋은 전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과락 면제를 목표로 하여 40~45점을 목표로 하고 다른 과목에서 평균을 올리시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84류, 85류 문제가 다른 류에 비해 난이도가 있게 출제된 것 같습니다. 주 규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암기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3) 원산지결정기준

해당 과목은 이해보다는 암기가 더 중요한 과목입니다. 기본서를 반복적으로 회독해서 눈에 익히는 방법보다는 최대한 암기식을 따고 요약정리를 통해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출문제를 분석했을 때 최신 연도 문제일수록 세번변경기준, 부가가치기준 등과 같은 계산형 문제의 중요도가 떨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여 계산문제는 기본적인 연습정도만 했고 깊이 파고들지 않았습니다. 예상대로 이번 연도에서도 계산형 문제의 비중이 매우 작았고 다른 문제를 잘 풀었다면 충분히 합격권에 들 수 있는 난이도였습니다.

 

(4) 수출입통관실무

수출입통관실무 과목은 고득점을 목표로 공부하셔야 다른 과목에서 실수하거나 낮은 점수를 받아도 합격권 안에 들 수 있습니다. 시간을 어느정도 투자하셔서 이해와 기초를 잘 다지신 다음에 회독과 문제풀이를 반복한다면 큰 어려움없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먼저 기본강의를 통해 관세법의 전반적인 체계와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과목과 다르게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암기를 하더라도 금방 잊어버리거나 헷갈리기 쉬운 과목입니다. 어느 정도 관세법에 대한 틀이 잡혔다면 출제빈도가 높은 절차법과 과세요건, 부과 징수 부분을 위주로 기출문제를 체크하시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목은 문제를 엄청 꼬아서 내거나 수험생들이 잘 공부하지 않는 부분에서 시험을 출제하기보다는 행위주체나 기간 등 단순한 부분을 오답으로 해서 출제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공부 범위를 넓고 얕게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