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0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 후기_진성O( 제28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0-11-02 21:36:56

원산지관리사 합격수기

 

관세사 시험에 도전을 했다가 실패한 이후 대학교를 졸업하고 공무원시험준비를 하다가 무역관련업종에서 일해보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취업준비를 하면서 원산지관리사자격증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기로 마음먹을 때쯤엔 원산지관리사 시험이 1달쯤 남아있었기에 독학하기보단 인터넷강의를 듣기로 판단했고, 관세사 공부를 할 당시에 인터넷 강의로 공부했던 학원이라 익숙했던 FTA관세무역학원에서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1과목 FTA협정 및 법령

FTA 협정 및 법령은 상대적으로 점수를 얻기가 쉬운 과목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처음에는 체약국 별로 다른 규정들 때문에 암기하는게 어려울 수도 있지만, 임예진 강사님이 강의중에 꼭 나오는 부분들, 그리고 암기식 등을 말해주시기 때문에 그 부분만 반복복습을 잘 한다면 높은 점수를 얻을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2과목 품목분류

처음 봤을 때는 상당히 당황스러운 과목일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에는 관세사를 공부했던 경험이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품목분류는 완벽하게 하려면 정말 어려운 과목이겠지만 객관식시험이기도 하고 많이 나오는 부분이 정해져있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부분 예를 들어 통칙이나 기계류가 속해있는 16부, 그리고 1부에서 21부까지 어떤체계로 되어있는지 각 부에서 빈출된 주규정 들을 학습하면 과락은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본서를 보면서 암기를 하는것도 좋지만 잘 모르겟더라도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3과목 원산지결정기준

원산지결정기준도 쉽지않은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산지 결정기준이 나라마다 다르고 여러 기준이 적용되기도 하는 등 처음에는 복잡해보이기도 하고 외울 것도 많지만 계산을 해야하는 문제도 있고, 이해를 해야 풀수 있는 문제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1과목인 FTA협정이랑 겹치는 부분이 있고 다른과목들도 그렇듯 나오는 부분에서 또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푼다면 목표점수를 받는데는 문제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과목 수출입통관

저는 수출입통관은 관세사 공부했던 경험덕분에 정말 빠르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공부하시는 분들이라도 용어만 좀 익숙해진다면 이해하고 암기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을 겪지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분량이 좀 많아보이긴 하지만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반복되는 부분이 많기에 강의를 들으면서 높은점수를 얻으실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기본강의를 1번 다 보신후에 헷갈리는 부분만 체크해두고 한번 정도만 더 강의를 들으시고, 그리고나서는 문제풀이를 많이 반복하는게 제일 효율적으로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에서 나왔던 형태대로 그대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합격기준이 과락을 면하면서 평균 60점만 넘기면 되기 때문에 내가 도저히 모르겠다 싶은 부분들은 과감히 재끼고 자주 나왔던 부분들만 확실히 준비한다면 시험에 합격하는 것은 무리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짧은 합격수기지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