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신OO(제38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 작성일 : 2021-04-19 15:13:15
-
시험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남깁니다.
모의고사 12번 동안 평균 65~75 정도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평균 80점입니다. 문제 풀 때도 느꼈지만 37회 시험과 학원에서 제공한 모의고사에 비해 정말 쉬웠습니다.
1) 관세법개론 : 아침이라 잠이 덜 깨서 머리 회전은 안 되고, 계속 긴장이 되고, 설상가상으로 종이에 손을 베여서 피도 많이 났기에 시작은 굉장히 안좋았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지문도 짧고 쉬운 문항들도 구성돼서 긴장을 많이 풀 수 있었습니다. FTA특례법은 별도 프린트로 암기한 내용(유효기간, 조사기간, 조사방법 등)이 별로 안나오고 생소한 문장들이 나와서 당황했습니다만 어렵진 않았습니다. 평소 모의고사 때 관세법개론은 30분 안에 마킹까지 끝내도록 연습을 했었는데 25분만에 끝내가지고 오히려 당황했습니다. 작년보다 쉽게 나왔다 생각합니다.
2) 무역영어 : B형 문제지를 받았는데 처음에 5문제 연달아 쉬운 CISG가 나와서 기분 좋게 시작했습니다. 3대협약이 많이 나왔던지라 전체적으로 쉬웠고 구석진 부분이 아니라 중요 조항에서 나왔습니다. 기타 협약도 김용원 관세사님이 평소에 강조하시고 모의고사에 출제하셨던 부분이 많이 나와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3) 내국소비세법 : 작년 내국소비세법 기출을 푸신 분들도 느끼셨을 겁니다. 부가세 총칙과 과세거래 부분이 지문도 짧고 쉽게 출제됐습니다. 계산문제도 3문제 밖에 없고 짧아서 풀만 했고, 작년처럼 옳은 지문 개수 구하는 문제나 서류관련 문제가 안나와서 막히는 부분도 없었습니다.개소세 주세 부분도 이경신 세무사님이 제공해주신 OX특강 프린트에서 많이 나왔던지라 고득점이 가능했습니다.
4) 회계학 :재고자산 부분은 조금 헷갈렸지만 유형자산과 금융상품 부분은 쉽게 나와서 고득점이 가능했습니다. 말문제도 유지원 회계사님이 강조하신 부분이 많이 나와서 쉽게 풀었습니다. 2주 전에 말문제 대비 OX특강을 하셨었는데 프린트 양을 보고 과연 2주 안에 말문제 대비를 할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문제를 보는 순간 그 의구심이 자신감으로 바뀌었습니다. 원가회계 부분도 딱히 어려운 부분이 없었습니다.
시험 며칠 전부터 문득 '이번 1차시험 떨어지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시험 전날엔 개인적으로 수능 전날처럼 떨리더군요. 그래도 문제도 작년에 비해 굉장히 쉽게 나왔고 학원을 통해 많이 대비한 결과 고득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1차 합격자가 많아져서 2차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 같습니다만 FTA관세무역학원의 커리큘럼을 잘 따른다면 이번 1차 시험처럼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