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OO(제38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 작성일 : 2021-04-19 15:14:04
-
안녕하세요 1차 가채점 합격점수를 받았습니다. (평균 71.25)
내년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그리고 2차를 준비할 저를 위해 이렇게 수기를 남기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패스클럽으로 총 6개월 간 1차를 준비했고 이 기간에 후회는 없습니다. 저처럼 무역 및 회계 노베이스 분들은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관세법 - 67.5>
임예진 관세사님 풀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강의 정말 훌륭하시고 문제풀이도 착착 잘 되었습니다. 관세법은 시간이 흐를수록 문제풀이를 위한 기본적 법 지식은 있지만 대통령령과 기재부령 등 세밀한 법령 구분이 조금 힘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이런 부분을 꼼꼼히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2차때 더 엄격히 공부하려고 합니다.
이번 시험에 체감 난이도보다 점수가 낮아서 조금 속상했는데 예전 문제들은 틀린 지문 하나가 노골적으로 끼어있어서 그림 찾기 식으로 풀었지만 이번 문제는 다른 부분의 맞는 개념을 가져와 종류가 다른 지문을 고르라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또 a, ab, abc 중 고르는 것처럼 하나를 모르면 절대 풀 수 없는 문제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공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역영어 - 85
회계 다음으로 처음에 힘들었지만 결국 제 효자과목이 되었습니다. 김용원 관세사님 강의를 수강 했고 기본/플러스/문제풀이 순서대로 들었습니다. 저는 6개월의 시간이 있어 2권 법령집을 정말 많이 회독했습니다. 3대 협약은 정말 8번은 회독했고 나머지 협약들도 모두 골고루 4-5번은 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무역영어 만큼은 ox특강 보다는 지문을 한번 더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어 지문들이 눈에 익을 수록 시험장에서 시간 투자하여 해석하는 것이 아닌 기계적 풀이가 가능합니다.
내국소비세법 - 80
처음에 제일 재미있었지만 문제풀이때 꽤나 고생하고 좋은 점수를 받은 과목입니다. 이경신 세무사님 강의를 들었고 정말 꼼꼼한 설명과 반복 학습을 해주십니다. 추천 드립니다! 처음에 다 아는 것 같던 내국소비세법은 문제풀이를 하면 진실이 드러납니다. 외우고 확실히 알아야만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작년 문제가 어려워서 올해도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해 통칙도 챙겨보고 비슷한 내용을 비교하며 묶어서 외우는 등 노력하였습니다. 계산문제는 잘 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기초적인 것만 공부했고 그에 따른 점수를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회계학 - 52.5
준비생이라면 익히 들어보셨겠지만 마지막까지 괴롭히던건 회계 였습니다. 저는 회계를 정말 싫어했고, 학교에서도 회계원리 재수강 했습니다. 하지만 노력하면 과락을 면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았습니다. 유지원 회계사님 강의를 수강했고 정말 즐겁고 유쾌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스피디하고 정확하게 우리 관세사 시험에서 요구하는 회계 개념을 알려주십니다.
제가 느끼기에 회계는 답이 없이 매일 하셔야합니다. 저는 하기 싫을때 음악이라도 들으면서 객관식 교재를 계속 복습했습니다.
이번 시험 재무회계는 난이도가 작년과 비슷했으나 원가회계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저는 평소에 원가에서 점수를 얻는 편이었기에 거의 마지막쯤엔 손을 떨며 찍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리 회계를 잘하셔도 시간 안에 풀 수 없고 모르는 문제는 존재하니 모른다고 생각했을 때 과감하게 넘어가는 전략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1차도 꽤 힘들었습니다. 2차는 1차보다 다섯 배는 힘들다고 들었습니다(눈물..) 그래도 이왕 발을 들인 길, 꼭 합격의 타이틀을 받고 싶습니다!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