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1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동O( 제29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1-10-14 13:42:00

29회 원산지관리사시험 합격 후기

 

1. 자격증을 취득하게된 계기

저는 관세사공부를 하는중에 원산지에 대하여 공부하던 중 원산지관리사라는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고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 인터넷강의 선택계기

저는 관세사를 준비할 때 FTA관세무역학원을 이용하였고 관세사를 강의하시는 강사님들이 원산지관리사를 강의하고 계시기 때문에 의심의 여지없이 FTA관세무역학원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3. 시험준비기간

저는 관세사시험을 준비한 경험이 있어서 수출입통관 FTA특례법 품목분류에 익숙하였고 원산지결정기준만 생소하였기에 원산지결정기준만 집중적으로 공부하였고 총 2주일동안 수험공부를 하였습니다.

 

4. 과목별 공부법

1) FTA협정 및 법령

FTA협정 및 법령은 FTA에 근간이 되는 법률로서 관세사 1차시험에도 있는 과목입니다. 저는 임예진관세사님의 기본강의를 들으면서 중요하다는 내용을 형광펜으로 체크하고 중요한부분을 중점적으로 암기를 하였습니다. 또한 임예진관세사님이 국가별 원산지 조사기간등 암기하기 힘든 부분들을 표로 정리한 자료를 제공해주셔서 암기표를 보며 계속 반복하여 암기를 하였습니다. 이론을 1회독을하고 2회독을하면서 기출문제를 병행해서 공부하였습니다. 기출문제집이 단원별로 나누어져있기 때문에 이론을 공부하고 해당부분 기출문제를 풀어보는데 아주 편리했습니다. 또한 기출문제집 뒤에 실제 시험문제가 있기 때문에 시험문제를 풀면서 실전감각을 길렀고 단원별 기출문제중 틀린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어보면서 이론의 내용을 기출문제에 녹여서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임예진관세사님이 수업에서 시험에 나오는 내용 위주로 강의를 잘 해주시기 때문에 임예진관세사님 수업만 열심히 따라가도 FTA협정 및 법령에서 점수를 쉽게 획득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이번시험에서 48점을 맞았습니다.

 

2) 품목분류

품목분류는 1류부터 97류까지 매우 많은 내용을 가진 과목입니다. 그러나 저는 관세사2차 수험생으로서 품목분류는 관세사2차시험 과목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공부했습니다.

저는 품목분류가 상당부분 암기가 되어있었기 때문에 품목분류는 강의를 따로 수강하지않고 HS법령집을 통해 다시 한번 정독을 하였으며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기출문제집에 출제빈도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통칙에서 가장 많은 부분이 출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어떤식으로 문제가 출제되는가를 익혔고 기출문제를 반복하면서 제가 자주 틀렸던 부분의 주규정과 호의용어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품목분류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품목분류과목이 많이 생소하실꺼고 저 또한 그랬습니다. 다만 다행인점은 원산지관리사 시험이 평균 60점 이상만 넘으면 합격이라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조천희관세사님이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신 부분을 중점적으로 암기하시고 나머지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암기를 하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품목분류는 생소하고 암기할 양이 매우 방대하여 고득점을 노릴려면 많을 공부가 필요하므로 전략적으로 40점만 넘긴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시험에서 84점을 맞았습니다.

 

3) 원산지결정기준

원산지결정기준은 제가 처음접하는 과목이였고 내용 또한 매우 생소하여 공부하는데 가장 많은 비중을 둔 과목입니다. 정유석관세사님의 기본강의를 수강하면서 이론을 공부하였습니다. 정유석관세사님이 수업시간에 스킵할 부분을 찝어주시고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강조해주시기 때문에 자주 출제되는부분을 형광펜으로 체크하여 반복해서 암기하였습니다. 원산지결정기준을 이론에 비해 실제 출제되는 문제가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기출문제를 통해 시험에 요구되는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원산지관리사 준비를 늦게하여 2주간의 시간만 주워졌기 때문에 고득점을 맞기 힘들것이라고 판단하였고 전략적으로 40점만 넘기자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어려운 부분은 과감하게 스킵하였고 꼭 암기해야할 부분만을 가져가서 이번시험에 48점을 맞았습니다. 원산지결정기준은 원산지관리사의 핵심부분이기 때문에 수험시간의 여유가 되신분들은 되도록 깊게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수출입통관

수출입통관은 관세법에 대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묻는 과목입니다. 저는 관세사2차 수험생으로서 관세법에 강점이 있었기 때문에 수월하게 공부한 과목입니다. 따라서 관세법은 기출문제집 위주로 공부를 하였고 자주 틀린부분을 관세법책을 통하여 확인하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또한 3문제정도 선하증권등 무역실무 내용이 나오는데 그 내용은 무역실무 이론집을 통해 공부를 하였습니다. 관세법을 처음 접하신 분들은 관세법이 관세의 부과징수 보세구역 통관 처벌등 방대한 양을 가진 법이므로 공부하는데 막막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구민회관세사님이 이론수업때 자주 빈출되는 부분을 말씀해주시고 그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 기출문제를 자주 반복하다보면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전략과목이 될것입니다. 이번시험에서 88점을 맞았습니다. 관세법은 환급청구권기산일등 여러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는 부분이 출제가 자주 이루어 지므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5. 힘든점

제가 관세사시험 수험생이였기 때문에 원산지관리사를 취득하는데 비교적 수월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만약 처음 원산지관리사를 접했으면 매우 생소했을꺼 같습니다. 원산지 관리사는 평균 60점만 넘기면 합격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공부하셔서 효율적으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부분을 완벽하게 학습할려면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되므로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어려운부분은 과감하게 스킵하는것도 필요합니다. 수출입통관 FTA협정은 고득점을 맞기에 용이하므로 전략과목으로 하시고 원산지결정기준 품목분류는 40점만 넘긴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는게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듭니다. 제가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6.결론

저는 관세사시험 수험생으로서 FTA관세무역학원을 수강하였습니다. 원산지관리사 강사분들이 관세사 시험을 강의하시기 때문에 다른 학원에 비해 전문성측면에서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원산지관리사를 준비하는 분들은 FTA관세무역학원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