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찬O( 제29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21-10-14 14:09:11
-
29회 원산지관리사 수강, 합격 후기
무역 관련 자격증 중에서 관세사 다음으로 가장 어렵고 장점이 있는 원산지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다. 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서 여러 국가와의 FTA가 이미 체결되었고 앞으로도 수많은 국가와의 FTA 체결이 기대되기 때문에 어려운 만큼 내가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나의 장점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1과목 3과목 원산지 결정기준이나 FTA 특례법 등은 전공 공부에서도 접해본 적이 없었고 2과목 HS 분류는 관세사 시험에서 발목을 많이 잡는 과목이자 어렵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두려움이 앞섰고, 생소한 내용을 혼자서 학습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아 인터넷 강의를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FTA 관세무역학원이 무역 분야 최고의 자격증인 관세사 강의 분야에서 매우 유명한 만큼 다른 무역 관련 자격증 강의에서도 뛰어난 강의 실력과 커리큘럼이 있을 것을 확신하였고 현직 관세사분들이 직접 강의하는 것도 학습에 매우 유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FTA 관세무역학원 원산지관리사를 수강하면서 중요한 내용과 비교적 덜 중요한 내용을 구별하여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고 결론적으로 시험 준비 기간도 줄어들었고 설명도 이해하기 쉽게 하시고 또 외울 부분이 많은 과목은 추가적인 자료와 함께 쉽게 외우는 방법을 제시하는 등 독학하는 것보다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옳았음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5월에 강의 수강을 시작하였고, 대학교 1학기와 병행하면서 틈틈이 강의 진도를 나가면서 전체적인 내용을 학습하였고 그 후 기출문제를 반복 학습하면서 취약한 과목이나 암기가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가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5월에 내용 강의를 다 듣고 6월은 학교 기말고사로 인해 원산지관리사 준비를 일시적으로 정지하고 7월부터 다시 공부를 이어나가서 기출 문제 풀이 강의를 듣고 8월에 기출문제 반복하고 시험을 쳤습니다. 기출문제 풀이 강의를 들으면서 독학을 하면서 얻을 수 없는 시험 요령들을 얻을 수 있었고 기출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들을 찾아서 다시 듣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1과목 FTA 협정 및 법령은 비교적 효자 과목이라고들 하나 내용이 방대하고 결코 만만하게 볼 과목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핵심 내용을 잘 짚어주시고 시험에 필요한 부분을 강조해 주시면서 암기가 필요한 부분에는 항상 외우기 쉽도록 요령을 알려 주시고 정리된 자료를 제공해 주시면서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고 특히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매우 잘해주시기 때문에 1과목에서 흥미를 느끼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2과목 품목 분류는 단순 암기가 가장 많아 과락을 피하는 과목으로 유명하지만,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고 그것이 머릿속에 남아 있어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목은 기출 문제의 반복 학습을 통해서 품목 분류의 전반적인 흐름을 외우고 점수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3과목 원산지 결정기준은 암기가 가장 많이 필요한 과목이자 헷갈리기 쉬운 과목이지만 암기의 요령과 최근 시험 출제 흐름에 따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고 꼼꼼한 기출문제 해석을 통해서 문제를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암기가 필요한 부분은 반복적으로 강조하기 때문에 내 머릿속으로 잘 들어왔습니다. 덕분에 품목 분류와 함께 까다로운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4과목 수출입 통관은 학교 공부를 통해서 이미 접했기 때문에 익숙했지만, 내용이 많으므로 공부하는 과정에서 제일 자신이 없었던 과목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최신 기출 문제 흐름에 따라 중요한 부분과 꼭 암기를 해야 할 부분을 짚어주시고 최신 법 개정 부분도 놓치지 않게끔 커리큘럼이 잘 짜여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원산지관리사를 준비하기에 앞서 생소한 내용으로 인해 겁이 날 수 있지만, FTA 관세무역학원의 원산지관리사 커리큘럼에 맞춰서 차근차근 수업을 듣고 기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한다면 원산지관리사 시험을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실제로 2개월 반 정도를 준비하면서 다른 공부와 병행에도 부담 없이 시험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비전공자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