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1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박준O( 제29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1-10-14 14:18:51

29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후기

 

-준비과정

저는 이번 원산지관리사 시험을 준비할 때, 시간적 여유가 없었습니다. 대학교 종강 후 약 한달 남짓한 시간에 효과적으로 원산지관리사 시험을 준비할 수 없을까 하여, 동영상강의를 알아보았고, FTA관세무역연구원에서 원산지관리사 대비 동영상강의가 개설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동영상 강의를 듣기로 결정한 이유는, 수업에 사용되는 교재가 원산지관리사 시험을 출제하는 곳인 국제원산지정보원에서 출판한 교재를 사용한다는 점과, 한 과목당 강의 시간과 강의 차수가 간결하게 되어있는 점, 기본 개념과 기출문제 풀이로 나누어진 커리큘럼이 짧은 시간 안에 시험을 준비하기에 적절할 것 같아 바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험을 응시하기 전,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준비를 하면서 약간의 지식은 있었지만, 원산지관리사 과목 중, FTA협정 및 법령, 품목분류, 원산지 결정기준 과목은 기존에 접해본 적 없는 분야라 더욱 동영상 강의가 절실했던 점도 있습니다. 시간이 부족했던 만큼, 처음 목표는 전체 동영상 강의 수강과 기출문제를 한 번씩 풀어보는 것으로 정하고 시험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막상 강의를 듣다 보니, 강의 커리큘럼도 따라가기에 무리한 수준이 아니었기에, 강의 수강 후 별도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강의를 수강할 때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그날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강의를 2-3편 수강하고 나서 별도로 개념정리를 하거나, 그날그날 배웠던 부분들에 관련해서 기출문제집을 풀어보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5-6시간 전후를 할애했던 것 같습니다. 초반에는 기본서 강의를 다 듣고 강사님께서 말씀하신 중요한 부분을 위주로 필기하고 외웠고, 후반부에는 기출문제 풀이와 오답노트를 만드는 방법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과목별

(1)FTA협정 및 법령

 FTA관련한 지식이 전무했고, 기본서를 하나하나 읽기에는 시간이 촉박하고 집중이 잘 되지 않아 특히 동영상 강의의 덕을 많이 본 과목이었습니다. 암기해야 할 부분이 어느정도 있어서 어렵게 느껴졌지만, 강사님께서 암기해야 할 부분을 재미있고 기억에 잘 남는 방법으로 알려주셔서 시험이 끝난 지금까지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기본서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은 강조해서 알려주셨고, 시험에 잘 나오지 않거나 기억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부분들은 한번 읽고 넘어가는 가성비 좋은 공부방식은 짧은 시간 안에 시험을 준비하는 저에게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협정, 국가별 특징과 기한을 중심으로 암기했던 것이 효과적이었습니다. 기본서를 끝내고 난 후에는 암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미흡한 부분과, 암기가 덜 되었던 부분을 중심으로 보완해 나가는 방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시험 당일에는 강사님께서 만들어 주신 프린트 자료를 보면서 마지막으로 암기했던 내용들의 기억을 살렸던 것도 합격하는 데 역할이 컸습니다.

(2)품목분류

 품목분류 과목은 난이도가 높고 내용도 많아서 고득점이 어려워 과락만 면하자라는 심정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품목분류 과목이 특히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양도 많을 뿐 더러 어떤 부분이 시험에 어떻게 나오는지도 모르는 상태로 시작했기에 부담이 가장 큰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의 명료한 설명 덕에 시험일자에 가까워질수록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된 과목이 되었습니다. 특히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처음 통칙 부분을 설명해 주실 때, 예시를 들어 명료하게 설명해 주신 것, 시험에는 어떻게 출제가 되는지 유형을 알려주셨던 것이 이 과목 자체에 대한 이해를 도왔습니다. 중, 후반부의 파트별, 품목별 물품에 관한 부분은 전문적인 내용과 어려운 전문용어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고, 특히, 내용이 많고 구분하기 어려운 기계류의 물품들을 제품별 특징을 비교하면서 어떤 류, 어떤 호에 분류가 되는지 세세하게 설명해 주신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부나 류의 주에서 다루는 어떤 물품에 대한 수치적인 정의도 각 품목 별로 비교하며 설명해 주셨고, 그 방식으로 암기했던 것이 저 개인적으로도 효율이 좋았다고 생각됩니다. 품목분류 과목의 경우에는 기출문제를 통해서 자주 시험에 나오는 물품은 호 단위까지 암기하도록 노력했고, 관세율표 상 2단위 류가 각각 어떤 물품이 속하는지 암기했던 것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원산지 결정기준

 원산지 결정기준 과목은 계산식을 사용하여 원산지 판정을 하는 계산문제가 부담스러웠고, 각 국가별로 상이한 기준의 적용이 암기하기 까다롭게 느껴졌습니다.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해서 암기를 했던 만큼, 내용이 많은 과목이지만, 반대로 암기만 잘 한다면 충분히 해 볼 만한 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먼저 기본서 강의를 듣고 개념을 잡은 다음, 기출문제를 풀어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암기해 나가는 방법으로 이 과목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암기해야 할 분량이 많았던 부분은 일반기준의 특례기준으로, 각 기준별로 적용을 할 수 있는 국가를 구별하는 것, 적용을 하는 국가라면 몇 퍼센트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가 하는 것들을 기출문제로 틀을 잡아 나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출문제 풀이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먼저 풀어 본 다음 동영상 강의로 어떤 부분이 틀렸고, 어떻게 푸는 문제인지 확인하게 되어 문제를 푸는 요령을 다졌던 기회가 되었습니다.

(4)수출입통관

 수출입통관 과목은 국제무역사나 학교에서 수강한 관세법 과목을 들은 경험이 있어, 다른 과목들 보다 빠르게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실제 원산지관리사 기출문제를 풀어보니 관련 법령을 세세하게 알고 있어야 함은 물론, 구체적인 기간과 금액 같은 수치적인 부분을 세세하게 출제하고 있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먼저 기본서 강의를 수강하며 중요한 부분을 정리하고,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어떻게 출제가 되는지, 풀고 나서는 해설강의를 보면서 다시 한번 구체적인 내용을 암기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기본서 강의를 수강할 때, 강사님께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신 것과 더불어, 암기하기엔 방대한 분량의 파트는 그 중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집중 암기하는 방법이 빠른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