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국제무역사 시험 합격 수기_이O정
- 작성일 : 2024-09-02 20:52:09
-
[국제무역사 59회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저는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듣고 이번 8월 10일 59회차 시험을 합격한 수강생 이O정입니다. 저는 경영학과 졸업생으로 상경계열이긴 하나 무역이 아니라 인사 재무 마케팅 쪽으로 강의를 수강하여 비전공생과 동일합니다.
먼저 수기 작성 전 제 점수를 먼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제 점수는 1교시 1과목 73.33점 1교시 2과목 56.67점 2교시 1과목 63.33점 2교시 2과목 70점인데요. 이번에 환급반 강의를 수강할 때 초반에는 열심히 들었지만 후반부에 하반기 일정이 많아져 수강을 열심히 하지 못했습니다. 시험이 일주일 남았는데 강의가 문제풀이 강의 제외하고 40강이니 뭐 정말 막막하고 다음 시험을 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시간이 많은 분들은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모두 듣는다면 합격할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은 강의하실 때 중요한 내용을 미리 짚어주시고 이 떤 내용이 빈출되는지, 이 부분은 암기를 통으로 암기를 해야 한다 등 족집게처럼 시험에 나오는 내용을 말씀해주시거든요. 그리고 문제풀이 강의도 여러 회차로 진행되어 있고, 문제풀이 강의에서 계속 비슷한 패턴을 말씀해주셔서 시간 내에 정재환 관세사님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간다면 사실 합격은 어렵지 않습니다.
수기에서는 저처럼 시간이 부족한 분들이 제 벼락치기 공부법을 참고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공부 방법]
1. 기본 강의는 다 듣기, 단 보험 3강의는 건너 뛰기
저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시간이 없었던 편이여서 70강을 다 듣는 것이 꽤 어려웠습니다. 보충 강의는 빠르게 배속하여 개념을 익히시고, 모든 강의는 74강 모두 들었습니다. 단 보험 강의는 (3강)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듣지 않았습니다. 시험에서도 3문제 정도 나오기는 했지만 보험은 내용도 어렵고 나오는 문제 수도 적은 편이여서 저처럼 시간이 없는 분들은 과감하게 패스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시간이 여유 있는 분들은 당연히 모든 강의를 다 듣고 가는 편이 좋습니다.
2. 기출문제는 3강 이상 풀고 해설 듣기
저는 기출문제는 총 두 회차를 풀었는데 해설 강의는 한 회차밖에 듣지 못했어요. 문제를 풀 때는 합격점이 나오지 않아서 합격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었는데 문제 풀이 해설을 듣고 가는 게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최소 3회차 이상 문제를 풀고 강의를 수강하시는 게 제가 생각한 최소 적정선인데요. 최소 3회차 문제 풀고 강의를 꼼꼼히 수강하신다면 제 생각엔 합격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 봅니다. 그런데 시험 볼 때 확신을 갖고 문제를 풀려면 기출문제는 많이 풀면 많이 풀수록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3. 무역영어 파트는 선택과 집중하기
무역영어 강의는 사실 들을 시간이 없어서 듣지 못했어요. 문제풀이 시간 때도 무역영어 부분은 풀지 못하고 들어갔는데요 체감 상 토익이 800점 이상 나오는 분들은 개념 강의를 잘 수강하였다면 무역영어 부분을 수강하지 않더라도 문제점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토익 R/C를 푼다는 생각으로 문제를 분석하면서 풀게 되더라구요.정재환 관세사님이 강의 때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정말 R/C 풀 듯이 풀어도 풀리더군요. 영어를 어느정도 하실 수 있다 하시는 선에서는 가장 나중으로 공부해도 된다는 걸 말씀드리는 겁니다.
물론 당연한 얘기이지만, 벼락치기를 하실 때는 한 강의 한 강의 그래도 개념만큼은 이해하고 가셔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지 않으시고 강의만 모두 수강하시면 시험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수강할 때 정재환 관세사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을 모두 필기해두었고 관세사님이 빈출로 나온다고 말씀해주신 부분만 시험 때 한 번 더 보고 암기했습니다. 관세사님께서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신 내용이 여럿 있는데 시험 전에 이 내용은 한 번 더 보고 가야 합니다.
[강의 장점]
정재환 관세사님 강의를 들으면서 좋았던 점이 실제 실무에서는 어떤 용어가 사용이 되는지를 말씀해주시며 실무적인 내용도 말씀해주셔서 좋았어요. 또 예시도 알기 쉬운 예시를 들어주셔서 더 이해가 잘 되고 이로 인해 암기도 굉장히 빠르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정재환 관세사님이 강의 중에 ‘꼼꼼히 알려주기 때문에 비전공자가 좋아하는 강의’라고 하셨는데 그게 어떤 의미로 말씀하셨는지 완벽히 이해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사회탐구를 공부하듯이 정재환 관세사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재치 있으시고 유머러스하셔서 강의를 듣는동안 ‘어 강의가 벌써 끝났네?’ 했던 적도 많았던 것 같아요. 책상 앞에 앉기까지가 힘들지 막상 정재환 관세사님 강의를 듣을 땐 공부하는 걸 잊을 정도로 재밌게 들었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 강의가 너무 만족스러워서 무역영어, 원산지 관리사 취득후 추천해주셨던 신용장 강의도 수강하려고 합니다. 저의 무역을 선생님으로 입문하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변에 국제무역사 및 무역영어 강의를 고민중인 친구들에게 정재환 관세사님 강의를 적극 추천 중인데요, 조만간 블로그에도 정재화 관세사님 적극 추천 포스팅을 기재하여 세상 모든 국무사 준비생이 정재환 관세사님 강의를 듣고 저처럼 재밌게 수강했으면 좋겠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