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국제무역사 시험 합격 수기_최O헌
- 작성일 : 2024-09-02 21:09:31
-
[국제무역사 59회 합격수기]
[자격증 취득 계기]
안녕하세요, 저는 정재환 관세사 님 강의를 통해 2024년 8월 10일에 응시한 제 59회 국제무역사 자격증에 합격한 최O헌입니다.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정재환 관세사 님의 인터넷 강의가 저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되어 정재환 관세사 님께 감사인사 올리고 싶습니다.
저는 외국어대학교에서 특수 외국어인 태국어와 캄보디아어를 전공하고, 최대한 제 전공을 살려 취직하고 싶었지만, 제가 전공한 언어만으로는 취직할 수 있는 곳은 굉장히 적었고, 제 전공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찾던 중 무역이라는 분야가 좋을 것 같아서 무역인이 되기로 도전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무역 비전공자라 포워딩이니 선사니 어느 회사에 들어가야 하는지도 모르고, 인코텀즈나 관세법 같은 어려운 무역용어들은 비전공자로서 전혀 알아듣지 못했기 때문에 무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가기 위해 자격증을 준비해야 했고, 자격증의 종류를 알아보던 중 유튜브에서 무꿈사 채널을 통해 정재환 관세사 님과 관세사 님이 무역에 관련한 자격증을 안내해 주신 영상을 보게 되었고, 그 영상에서 우선은 국제무역사와 무역영어를 준비하라는 말씀을 하셔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강의 선택 이유]
사실 이번 시험이 두번째로 응시하는 시험인데, 이전 시험인 제 58회 국제무역사 시험을 응시할 때에는 정재환 관세사 님이 아닌 다른 분에게 강의를 들었습니다. 제가 무역 비전공자이다 보니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는 무역이라는 분야가 생소하게 느껴져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무역 용어와 복잡한 이론들은 쉽게 이해하기 어려웠고, 국제무역사 시험에서 다루는 시험범위는 굉장히 방대한 편이었습니다.
기존에 수강하던 수업에서 강의하던 분은 비전공자가 수강하기에는 지나치게 불친절하고 재미없는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어려운 무역 용어나 흐름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하지 않으셨고 대충 교재의 내용을 읽고 넘어가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시니 저도 이해하기도 어렵고, 흥미도 떨어지니 책에 있는 내용을 막연히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고, 무역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니 58회 시험에는 탈락하게 되었고, 곧이어 있었던 무역영어 시험에만 매주 시험을 응시하고 떨어지고 반복하며 총 3번의 도전 끝에 겨우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저번 시험에서 떨어지고 나서 59회 시험을 응시하기 전에 제대로된 강의를 듣고 싶다는 생각에 평소에 유튜브 무꿈사를 통해 알고 있었던 정재환 관세사 님이 진행하시는 국제무역사 강의는 없을까 해서 강의를 찾아보게 되었고, FTA 관세무역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정재환 관세사 님의 강의를 찾게 되었고, 정재환 관세사 님의 강의는 좀 더 효과적이고 흥미를 끌어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여 수강하게 되었고, 이번에는 기필코 합격하리라는 다짐으로 환급반을 신청하여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강의 장점]
정재환 관세사 님의 강의는 전반적인 무역의 흐름을 중심으로 비 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만큼의 자세하고 명확한 설명과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여러 이야기들을 통해 저를 최대한 집중할 수 있게 해주셨고, 이론 위주의 딱딱한 수업이 아니라 관세사 님이 겪으신 여러 이야기와 예시를 엮어 설명해 주셔서 더 쉽고 자세하게 무역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내가 무역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고는 있지만, 정말 내가 무역을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는데, 정재환 관세사 님 강의를 통해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아 당당히 국제무역사 시험에 합격할 수도 있게 되었고, 무역에 관해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비전공자 분들께 특히 정재환 관세사 님의 강의를 적극 추천 드립니다.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처음 무역에 대해 알아갈 때 상소한 단어와 여러 영어로 된 전문용어 때문에 막연한 두려움과 거부감이 있을 수 있는데, 정재환 관세사 님은 수업 중간중간 정말 재미있는(?) 농담과 이야기도 많이 해주시고, 그런 농담 하나하나가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과 전부 직결되어 있어 수업시간이 재미있으면서도 수업의 이해도에 상당한 도움이 되어 굉장히 알차서 처음엔 놀랐습니다. 이전에 다른 분에게 듣던 강의는 철저하게 이론 위주로 책을 읽기만 하는 방식이라 몰입도 안되고 흥미도 전혀 생기지 않았지만, 정재환 관세사 님 강의는 교재보다는 머릿속에 가지고 계신 무역에 대한 지식을 정말 알기 쉽게 전달해 주시기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을 하신다는 게 느껴지고 또 그런 것이 느껴지니 저 또한 더 열심히 공부에 임했던 것 같습니다.
강의를 진행하시는 것이 정말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너무 재미있게 하셔서 저도 모르게 몰입해서 강의를 하루에 15강을 한꺼번에 들은 적도 있을 정도입니다. 공부하는 거라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재미있게 하시고 흥미를 돋게 해주셔서 내가 이전에 공부했던 국제무역사와 같은 게 맞나 싶을 정도였습니다.
[후기]
정재환 관세사 님 강의를 듣고 공부한 덕분에 국제무역사 자격증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막막했던 이 공부가 정재환 관세사 님을 통해 점점 흥미로워졌고, 결국에는 합격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사실 시험 막바지에 급한 일이 생겨서 마지막에 응시하던 두 과목은 거의 찍었습니다만, 그렇게 다른 과목을 다 날리고도 전반부에 풀었던 과목들은 80점대라 다행히 무사히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합격한 것 만으로 좋긴 하지만 정상적으로 모두 응시해서 모두 그 점수대를 받을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도 들고, 이전에는 열심히 풀어도 못 풀던 문제들을 정재환 관세사 님을 만나고 나서부터 이렇게 손 쉽게 합격할 수 있게 된 것이 정말 꿈처럼 느껴집니다.
이번에 국제무역사 시험에 정재환 관세사 님 덕분에 합격하고 나서부터 무역 공부에 대해서 좀 더 도전해보고 싶은 의지가 더 생기게 되어 준비하는 비용도 많이 들고 어렵긴 하지만, 정재환 관세사 님이 강의하시는 CDCS 국제 공인 신용장 전문가 시험에 응시해보고자 합니다.
저처럼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정재환 관세사 님의 강의를 강력히 추천 드리며,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관세사 님 강의에 집중해서 꾸준히 노력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