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무역영어 1급 시험 합격 수기_김O현
- 작성일 : 2024-12-09 20:22:13
-
1. 자격증 취득 계기
저는 무역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무역 관련 업무를 하고 있어서 체계적으로 공부해보고자 하는 마음에 무역영어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업무를 하면서 인코텀즈 및 무역 관련 용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때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2. 강의 선택 이유
무역영어 강의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많았지만, 제가 정재환 강사님의 강의를 선택하게 된 것은 일단 공부가 재밌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저는 일단 퇴근하고 공부를 해야했기에, 강의가 지루하지 않아야 공부도 하고 싶어질거라 생각했습니다. 정재환 강사님 강의는 유튜브에서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인코텀즈의 한 부분도 재밌게 알려주셨기에 좋은 인상을 받았고, FTA관세무역연구원에서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3. 준비과정
무역영어가 어떤 시험인지 파악하는게 우선이었습니다. 상시시험으로 전환된 뒤, 시험이 많이 까다로워졌다고 들었기에 이론 강의에서의 핵심 개념이 충분히 정리되고 나서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이론 강의를 수강하고 교재를 읽으며 제 나름대로의 개념을 정리하고 나니 기출문제를 풀 때도 막막하지 않았습니다. 정재환 강사님의 교재가 자세히 정리되어 있었기에 개념 적립에 도움이 됐습니다.
이론 학습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는,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며 실전 감각을 키웠습니다. 기출문제에 이론 강의에서 다루지 않았던 생소한 개념(해상보험 및 관세법 관련..) 이 나오면 강사님의 풀이 강의를 보고 개념을 익혔습니다. 강사님께서 기출문제 분석 방법과 효율적인 문제 풀이 전략을 제공해 주셨기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4. 시험을 치르며
(1) 1차 시험
시험 직전에는 빈출 특강을 보며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나름 많이 준비를 하고 시험장에 갔기에 긴장을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무역영어는 컴퓨터로 시험을 치르다 보니 혼자 문제를 풀 때처럼 밑줄이나 빗금을 그어가며 시험을 볼 수 없었습니다. 지문이 길어지다 보니 긴 문장들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고 1,2과목의 긴 영문 지문을 풀며 많이 당황하였습니다. 해석이 잘 되지 않아 영문 지문을 다시 읽고, 다시 읽으면서 시간은 부족했고 3과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국 이 시험은 아쉬운 점수 차로 불합격 하였습니다.
(2) 2차 시험
더 이상 불합격 하면 안된다는 생각에 일주일 간 기출문제를 또 보고 또 보았습니다. 혼자 문제를 풀 때에도 지문에 다른 표기는 하지 않고, 눈으로 풀고 답만 체크하였습니다. 또한 1과목 -> 3과목 -> 2과목 순으로 문제를 풀면서 집중이 떨어지지 않게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방법이 실제 시험을 볼 때에도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2차 시험에도 1차 시험에 나왔던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어, 수험생분들은 연달아 시험을 2회 이상 접수해 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합격하면 후에 시험은 환불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장에서의 경험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마무리하며
2차 시험에서 드디어 합격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직장인이라 퇴근하고 나면 피곤하고 쉬고 싶었지만, 대충 하게 되면 그동안 공부했던 시간과 노력이 물거품이 될까 싶어 공부시간을 꾸준히 확보하였습니다. 회사에서도 점심시간에 공부하며 틈틈이 짬나는 시간을 활용하였습니다. 직장인들도 이러한 마음가짐이라면 저보다 수월하게 무역영어 자격증 취득할거라 생각합니다. 확실히 공부하며 얻은 지식이 있으니 일하면서도 자신감이 있고, 실제 업무에도 적용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수험생 여러분께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강사님의 빈출 해설 강의를 적극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빈출 강의에 나온 문제들이 실제 시험 문제로 출제되어서 문제를 읽자마자 바로 풀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시험장에서 시간이 부족하니, 일명 다이소문제는 무조건 맞추고 빨리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정재환 강사님의 핵심만 집어주는 강의를 잘 활용한 덕분에 합격한 것 같습니다. 이제 내년에는 강사님의 강의로 국제무역사 자격증 취득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