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무역영어 1급 시험 합격 수기_김O림
- 작성일 : 2024-12-09 20:26:37
-
[FTA관세무역학원 수강 이전의 배경]
저는 정재환 강사님의“무역영어1급 단기합격 종합반-환급반”을 수강하였고 합격에 성공했습니다. 저는 무역 전공생임에도 불구하고 무역영어 n수생으로써 합격하기까지 매우 오래 걸렸습니다ㅎㅎ.. 배경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처음엔 타 대형 인강 사이트에서 다른 유명하신 분 강의를 수강했고 아깝게 실패한 뒤, 독학으로 몇 번 더 도전했는데 실패했었습니다. 이때 친구로부터 정재환 강사님을 알게되었고, 마지막으로 도전해보겠다는 마음으로 이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저처럼 몇 년에 걸쳐서 여러번 시험 본 사람의 후기는 잘 못 본 것 같은데 저와 비슷한 사람이 또 있다면 이 후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ㅜㅜ
제가 실질적으로 강의를 수강한 기간은 약 한달 정도이고, 해당 강의는 기본 이론뿐만아니라 기출분석특강, 시크릿 특강, 영어 문제풀이, 1급 기출문제 뽀개기 특강으로 총5개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저는 이론 강의만 수강했습니다. 다른 강의도 같이 들었다면 좀 더 수월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학기중이었고 병행해야 할 일정이 많았기 때문에 이론 강의만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제가 전공생이라는 점과 이미 타 업체에서 무역영어 이론 강의를 수강한 전적이 있었다는 점에서 가능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배경에서 제가 정재환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정재환 강사님 강의의 장점]
1) 핵심 내용 위주 강의
무역영어 이론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이해하고 숙지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전체 범위가 너무 넓고, 그 범위에서 빈출 이론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며, 그 이론을 문제에 적용시키는 것은 단순 암기와는 다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타 인강 사이트를 통해 강의를 수강할 때는 전범위에 걸친 내용을 자세히 다루었는데, 그러다보니 이론만 수강한다 하더라도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려서 공부하는데 쉽게 지쳤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재환 강사님은 시험에 빈출되는 유형 위주로 설명해주시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정도로만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그래서 저는 지치지 않고 끝까지 이론을 수강할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빈출되는 이론을 숙지할 수 있었습니다.
2) 짧은 강의와 높은 텐션
정재환 강사님의 강의 특징은 강의 한 편당30분 내외의 분량으로, 짧은 강의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강의시간이 짧은 만큼 강의 한 편을 다 볼때마다 성취감을 자주 느낄 수 있었고, 그 성취감이 끝까지 수강하는 데 원동력이 되어주었다는 점입니다. 강사님도 하나의 주제에 관한 이론설명이 끝나지 않았어도 강의가 길어질 것 같으면 끊고 다음 편에서 설명해 주셨는데 덕분에 지루하지 않게 템포를 조절하며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의시간이 길지 않았기 때문에 집중력의 최대치를 끌어올려 강의를 들을 수 있었고,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짧은 강의 시간과 더불어 강의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이유는 정재환 강사님의 높은 텐션입니다. 다른 시험 강의도 하셔서 지치실법도 한데 처음부터 끝까지 높은 텐션을 유지하십니다.. 열정이 가득하시고, 틈틈이 응원의 말씀을 해 주셔서 힘이 되었습니다.
3) 교재의 기출풀이 구성
교재에20년도 시험 3회와 유형별 기출풀이 연습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영어 문제풀이에 어려움을 겪던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먼저 유형별 기출풀이 연습이 영어로 시험이 치뤄지는1,2 과목에서 매우 도움이 되었는데, 같은 유형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다보니 해당 유형의 문제가 익숙해지고 자연스럽게 요령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같은 유형의 문제라도 질문 형태가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해당 유형을 연습하기 전에 다양한 형태의 질문을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빠른 문제 파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형별로 문제가 정리되어있다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본인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의 문제를 골라서 연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저는 시간관계상 모든 유형의 문제를 연습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자주 틀리는 두 가지 정도의 유형을 중점으로 반복적인 문제풀이와 꼼꼼한 오답정리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시험처럼 연습할 수 있는 기출은20년도 시험3회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기출은행식인 무역영어 시험의 특성상 이 세번의 시험만 꼼꼼히 공부해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실제 시험처럼 연습한 기출은 이3번의 기출이 전부였고, 부족한 파트의 유형별 문제풀이만 연습한 뒤 시험을 쳤는데 연습한 문제들 중에서 정말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아예 똑같이 출제된 문제도 있었고, 보기가 약간 변형되어 출제된 문제도 있었는데, 오답정리만 정확히 했다면 시간을 들이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께 드리는 조언]
- 기출풀이와 오답노트
마지막으로, 후기를 쓰면서 수험생활을 되돌아봤을 때 정말 꼭 강조하고 싶었던 부분은“기출풀이”와“오답노트”입니다. 기출을 많이 풀면 풀수록 정말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문제 은행으로 나오니까요! 그리고 단순히 푸는 것이 아니라 꼼꼼하게 오답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몇번이나 자격증 취득에 실패했던 이유는 바로 오답을 꼼꼼히 안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ㅜ 채점하고 나서 해설만 슥보고 머리로만 이해하고 넘어갔는데, 그렇게 하면 같은 문제가 출제되어도 기억이 잘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옳은 답을 고르는 문제라면 각 보기별로 왜 틀린 보기인지 꼼꼼히 파악하고 넘어갔고, 해당 문제의 이론이 헷갈리면 이론정리부터 다시 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특히 3번째 과목인 무역실무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고 고득점을 받아 다른 과목을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자면 기출풀이는 많이 할수록 좋지만 그것보다 중요한건 오답정리!! 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꼭 꼼꼼하게 오답 정리하고 시험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그3회분 연습에서 정말 많이 틀려서 시험 통과할 점수가 안나왔는데요, 그 많은 오답을 꼼꼼하게 정리했더니 시험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저를 무역영어의 늪에서 나올 수 있게 도와주신 정재환 강사님께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을 끝으로 후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