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O원( 제1회 공인시험 합격 )
- 작성일 : 2025-09-11 13:57:15
-
안녕하세요. 이번 첫 공인시험의 합격자 직장인입니다.
저는 무역학과를 졸업하였고, 보유자격증으로는 물류관리사, 보세사, 무역영어1급, 유통관리사2급, 외환전문역2종 등이 있습니다.
7월에 보세사시험이 끝나고 8월에 발표후, 개인적으로 엑셀과 파이썬을 공부하려고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주변에 개발자친구들도 많고 이제 더 이상 데이터를 엑셀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여 다루는 스킬도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참이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라는 자격증을 알게 되었습니다.
민간시험일때는 그다지 큰 관심이 없었는데, 올해 공인민간시험으로 전환됐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저는 민간자격증인 한국수입협회 주관 수입관리사와 한국국제물류사협회 주관의 국제물류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 두 개의 자격증은 기존 보유한 특정의 자격증이 있으면 면제되는 과목이 있어서 심심풀이로 볼수있었던 자격증이었습니다. 민간이라서 그런지 난이도도 쉬웠구요.
이렇게 국가자격, 공인민간, 등록민간 자격증의 고루 가지고 있다보니, 대략적인 난이도와 위상을 알고있었기에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가 공인민간으로 전환되니 해볼만 하다 싶었습니다.
과목을 뜯어보니, 3과목과 4과목은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시험에나 나올법한 데이터관련 과목이었고, 5과목 법규는 보세사에서 관세법을 공부했었고, 이전에 관세사수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법과목은 할만하다 싶어서 바로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울산항만공사의 공식교안을 태블릿에 다운받아서 전자책처럼 필기를 하며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너무 많고, 마치 대학시절 전공서적을 보는 느낌이라 가독성이 그렇게 좋진 않았습니다. 이미 알고있는 국제물류거래와 해운물류파트도 어렵게 느껴지더라고요 ZZ
저는 코딩과 파이썬 등에 관심이 있지만, 아주 기초적인 학문적인 내용으로서의 접근은 그저 암기뿐이란걸 느꼈습니다. 이마저도 교안을 보려니 너무 방대해서 솔직히 진도가 안나가던 참에
FTA학원에서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 요약본교재와 인강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결제했어요.
FTA학원에서는 관세사수험경험이 있기 때문에 친숙했지만, 환급반강의가 공개된건 처음인거 같아서 신선하면서도 반가웠어요.
강의를 들어본 결과....역시 관세사님도 전공이 아니시고, 이 시험이 기출문제가 배포되지않고, 민간에서 공인으로 격상된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해봤을 때, 강의구성과 교재구성에 많은 혼란이 있었을거라고 감히 추측해봅니다.
그래도 출제예상문제와 법규집정리등 최대한 애써주신게 보여서 감사했어요.
근데 이상하리만치 이 시험은 정말 집중력이 안생기더라고요ㅋㅋㅋㅋ
솔직히 집중한기간을 시간으로 환산해보면 일주일정도....이지 않나싶네요.
그 결과 시험점수는
국제물류거래 : 95
해운물류론 : 75
ICT요소기술개론 : 70
스마트해상물류기술개론 : 65
법규 : 90
으로 안정적으로 받았습니다.
시험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시험장은 부산이었고, 대체적으로 시험감독관들이 매우 엄격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첫1회라서 그런가봐요.
물론 엄격한게 당연하겠지만...
시험내용은 생각보다, 만점방지(?)를 위한 문제들이 몇 개 보였습니다.
3,4과목은 평범했던거 같구요, 법규인 5과목은 너무너무 쉬웠습니다. 이 과목은 회차가 늘어날수록 어려워질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세사만해도 법규를 넘어 고시까지 나오니까요.
무튼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이 시험 합격해서 너무 만족합니다.
앞으로도 좋은강의와 교재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시험은 빨리 보는게 좋을것같습니다...
원산지관리사처럼 어려워질수 있으니까요 GG
지금까지 합격수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