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정O수( 제1회 공인시험 합격 )
- 작성일 : 2025-09-11 18:21:09
-
- 취득하게 된 계기
7월 26일 물류관리사 시험을 치고, 나머지 한 달 정도 남은 방학기간 동안 다른 무언가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물류, 무역과 관련된 자격증들중 응시할만한 자격증 시험이 있을까 하고 찾아보다가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 시험이 8월 23일에 있고, 올해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격상되었다는 점과 연 1회 시행이라는 소식을 들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시험 준비기간
8월 9일(토요일)에 AdSP 시험을 응시하고 시험 당일, 그리고 다음날(일요일)까지 휴식을 취한 뒤 23일까지 12일 정도 되는 기간동안 쉬지 않고 준비했습니다. 열품타에 기록을 보니 하루 6시간 정도씩 했고, 총 공부시간으로 따지면 70시간 정도 준비했습니다. 사실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내내 관세사님께서 국가 공인시험으로 격상되고나서 첫 시험이기 때문에, 그다지 어려운 난이도로 출제 되지는 않을 것이라 하셨으나, 제가 생각하기에 절대, 반드시는 없다고 판단해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 공부난이도 및 시험난이도
1과목 국제물류거래 – 공부하며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시거나 관련 전공이시면 무난하게 통과 가능한 난이도라고 느꼈습니다. 다만 실제 시험에서 통관이나, 무역규범 등과 같은 문제가 출제 되어서 조금 당황스럽긴 했습니다. 하지만 통관이나, 무역규범 부분을 놓치더라도 충분히 괜찮은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2과목 해운물류론 – 역시 1과목과 마찬가지로 물류나, 무역에 대한 베이스가 있으시면 쉽게 공부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어렵다고 전혀 느끼지 못했던 과목이었습니다. 1과목과 마찬가지로 충분한 득점을 올릴 수 있는 과목입니다.
3과목 ICT 요소기술개론 – 시험을 준비하면서도 이게 무슨 소리지..(?) 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ICT 관련한 지식이 없는 저에게는 생소한 내용이었고, 개인적으로 실제 시험에서도 상당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과목 같은 경우 시험 준비기간이 충분하시다면 꼼꼼히 준비하셔도 문제가 없겠지만, 타이트하게 일정을 시험 일정을 가져가시는 분이시거나 내용이 너무 어려우시다면 과락을 면할 정도인 40 ~ 50점 사이를 목표로 하시고 나머지 과목에서 고득점 노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강의를 진행하시는 관세사님께서도 과락만 면하는 전략으로 준비하자고 하셨습니다.
4과목 스마트 해상물류 기술개론 – 3과목만큼은 아니지만 공부하면서 꽤나 어렵다고 느낀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시험에서는 그다지 어렵다고 느끼지 못했고, 역시 90점이라는 고득점을 획득한 과목입니다. PRISM과 PORT MIS의 특징과 지원서비스 등을 제대로 이해하시고 물류계획과 항만별로 스마트, 자동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제대로 학습하고 들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5과목 해상물류·정보통신 법규 – 물류관리사를 준비해보신 분이라면 법규가 굉장히 까다롭고 어려운 과목이라고 생각 하실겁니다. 하지만 이번 1회차 시험에서 제가 가장 쉽게 느낀 과목이 바로 법규 과목이었습니다. 실제로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 법규 파트 같은 경우 민간 검정때부터 물류관리사처럼 지엽적인 부분이 거의 없고, 대부분의 문제가 목적과 정의에서 출제다고 들었습니다. 실제 1회차 시험에서도 굉장히 쉽게 나왔고, 핵심요악집에 나온 부분만 완전히 암기하고 가셔도 충분히 고득점을 챙길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정 불안하시다면 제공해주시는 5과목 법규 PDF 파일을 다운받아 회독하고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PDF 파일을 받아 2회정도 회독하면서 출제될만한 부분들을 체크하며 암기했고, 체크했던 파트에서 문제가 출제되어 법규에서 20문제를 모두 맞출 수 있었습니다.
- 느낀점 및 소감(?) + 요약집 강의 추천
사실 물관사 같은 경우 연 1회 시험을 진행하지만, 오랫동안 시험이 진행되어왔고, 또 시험지를 가지고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기출문제들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해물 같은 경우 민간시험에서도 문제지를 다 회수해갔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연습문제나 샘플문제를 제외하면 어떤 문제 나올지 알 수가 없었고, 연 1회 진행되다 보니 떨어질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더욱 열심히 공부했었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 관세사님께서 언급하셨던대로 3과목을 제외하고는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 않게 나왔고, 핵심요약집과 인강을 통해 효율적으로 시간을 투자했기 때문에 안전하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관세사님의 핵심요약집과 강의가 없었다면 약 500페이지나 되는 공식 교안으로 공부 해야 했을 것이고, 시간도 오래 걸렸을뿐더러 공부효율도 떨어졌을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핵심요약집 구매를 망설이시거나, 강의 구매를 망설이시는분이 계시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결제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연 1회 있는 시험인만큼 요약집과 강의를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하셔서 자격증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하게도 시험 주간에 핵심 정리 PDF 파일이나, 기초자료 등을 신청자 한해 보내주십니다. 배포 기간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배포 기간 내에 자료를 신청하여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저를 비롯한 다른 분들의 시험 수기 등도 올라와 있을테니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