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물류관리사 수강후기_김O현( 제29회 물류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25-09-25 17:04:39
-
[후기] 제29회 물류관리사 3주 합격후기
1. 취득 배경
아무래도 취업....
이미 취득한 원산지관리사와 보세사도 물론 좋은 자격증이지만, 특정 분야에 특화된 만큼 좀 더 포괄적이고 기본적인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1년에 한 번밖에 없는 시험이고, 난이도도 원관사와 보세사에 비해 낮다고 해서 시도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2. 베이스 / 준비 기간
전공: 사학과, 복수전공: 경영학
2~3년 전에 운영관리, 유통관리 등을 수강해서 가물가물하긴 하지만 10% 정도는 알고 있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불합격하긴 했지만(^^) 국제무역사와 유통관리사 2급을 준비했었다
이미 취득한 원관사랑 보세사는 도움이 거~의 안됐다! 두 문제 정도 나오는 보세구역, 내국/외국물품 구분 정도만 도움 됐다
준비 기간은 5월 29일~6월 4일, 7월 8일~7월 26일(23일)
공부 누적 시간은 166시간 정도다. 합격률이 50%에 달하지만, 준비해보니 생각보다 어렵고 주어진 시간이 없는 만큼 원산지관리사(168시간) 만큼 공부하려고 노력했던 거 같다.
+ 중간에 기간이 비어있는 이유는 저 빈 기간에 보세사를 준비해서 그렇다.
3. 힘들었던 점
아무래도 벼락치기로 준비하는 분들이 이 글을 많이 보실 텐데요.
가장 중요한 건 멘탈 관리입니다.
저도 준비하면서 수면패턴도 많이 깨지고, 멘탈도 꽤 흔들렸습니다.
근처에 준비하는 분들 보면 두 달은 잡고 준비를 하고, 내가 시험공부를 막 시작해서 이론 강의 듣고 있을 때 남들은 기출문제 질문을 하고 있으니까요.
이때 가장 중요한 게 멘탈 관리라고 생각해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끝까지 트라이하시길!
4. 공부방법
무꿈사 물류관리사 초단기 핵심요약집 | 임예진 - 교보문고
무꿈사 물류관리사 초단기 핵심요약집 | 물류퀸 예진쌤과 무역본좌 재환쌤 공동 집필! 방대한 5과목의 핵심만 알차게 모았다! 시험에 나오는 것만 공부하는 물류관리사 초단기 핵심요약집! 한 권으로 다섯과목의 핵심만 쏙……
product.kyobobook.co.kr
무꿈사 물류관리사 초단기 핵심요약집
선택 이유: 무꿈사 인강을 들어서
추천도: ★★★★, 무꿈사에서 올해 물관사를 처음 런칭해서 교재 자체도 완벽하지는 않다. 크레인이나 이글루, 트랜스포터 등 사진 자료가 있으면 좋았을 거 같다.
2) FTA관세무역학원(무꿈사) 물류관리사 인강 후기
선택 이유: 저렴함.(교재 포함 13만 원), 강의 수 적음.
인강을 들어보니까 장단점이 뚜렷했다.
장점: 고객센터 문의가 빠르고 토요일 운영 O/무역 취준생의 연예인 정재환 T 보유/실제 기출 문항으로 교재를 구성했기에 시험을 대비하기 좋고 컴팩트함.
단점: 현장강의 녹화 ver을 그대로 사용함. 학생들이 단과 수업이 아닌 패키지 수업을 듣고 있는 거 같은데, 이로 인해 노베이스는 이해하기 힘들 수 있음. (ex. '이건 우리 국제무역사에서 했으니까 다 알고 있죠?')/환급반 or 연장반 양자택일(환급반은 연장이 안되고, 연장반은 환급이 안됨.)/ 개인적으로 교재 표지가 좀 촌스러움. (물류퀸, 무역본좌 ....)
3) 공부방법
인강 듣기(이론) - 인강 듣기(기출) - 5개년 기출 3회독 - 물류관련법규 별도 공부 - 모의고사
인강 듣기(이론)
인강은 1.7배속 정도로 들었고, 최대한 빨리 끝내려고 노력했다.
5. 시험 후기
나는 경성대학교 건학기념관에서 시험을 쳤고, 보세사 시험을 저곳에서 응시한지 딱 3주 만에 다시 가는 거였다.
보세사 시험 당시에는 주차권도 나눠주고 응시자로 바글바글했는데 물관사는 조용했다.
1년에 한 번 시험을 치기는 하지만 보세사(서울/부산)과 달리 전국 각지에서 응시할 수 있어서 그런 거 같다. 연령대도 보세사에 비해 많이 낮았다. 2030이 대부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