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무역영어 1급 시험 합격 수기_이O은
- 작성일 : 2025-12-23 17:20:16
-
1) 수강계기
올해 5월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 덕분에 순조롭게 국제무역사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강의 중에 국제무역사와 무역영어는 마치 묶음상품처럼 동시에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관련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고 싶다는 욕심 절반, 관세사님의 강의를 다시 한 번 더 듣고 싶다는 욕심 절반으로 무영영어 1급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명성이 자자한 시크릿 강의가 어떤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2) 공부기간 및 방법
* 공부기간: 추석이후 10월-11월 주말 15일
* 공부방법
- 10월: 강의 완강
- 11월: 1.기출문제 풀이/2.핵심메모노트 작성/3.시크릿 특강 완강
9월부터 수강을 했지만 실질적으로 공부를 한 것은 추석이 지난 이후인 10월-11월 주말이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은 국제무역사를 준비하면서 인지를 하여 결정이 쉬웠습니다. 평일은 쉬고 대신 주말에 열심히 공부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9월은 업무로 바빠 포기할 수밖에 없었는데 과감하게 버릴 수 있었던 것은 국제무역사를 공부하며 쌓은 지식이 머릿속에 남아있었던 덕분입니다. 신기했던 것은 국제무역사 때 이해가 되지 않는 개념이 무역영어를 통해 다시 한 번 들으니 잘 이해가 되고 공부가 수월하게 느껴진 것입니다. 국제무역사 다음으로 무역영어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무역영어로 자격증을 처음 준비하는 분이시라면 3개월을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제무역사보다 난이도는 낮은 편으로 보이나 지엽적인 부분에서 툭툭 출제되는 문제를 보면 범위는 엇비슷해 살펴보아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토익점수가 900이상이 되시는 분이라면 관세사님 강의만 들어도 합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영어에 자신이 없는 분이시라면 기출을 여러 번 풀어보시며 영어지문과 익숙해진다면 합격이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최근 변형기출로 높아진 난이도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저는 불안한 마음을 관세사님 조언대로 2015년 제1회 기출부터 풀면서 진정시키려 노력했습니다. 적어도 모르는 지문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최대한 많은 기출을 훑어보려 하였습니다.
3) 시험 후기
관세사님께서 컴퓨터로 시험을 치르면 아는 것도 잘 안 보인다고 하셨는데 정말이었습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첫 문제부터 집중이 되지 않아 당황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CBT시험은 처음이 아니었지만 생소한 공간이 주는 위압감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저는 시험을 준비하면서 종이형태로 기출문제를 풀었는데요. 무역영어는 태블릿으로 풀거나 컴퓨터로 풀며 최대한 시험환경과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시험장에서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다행히 시험문제는 30분 정도 만에 모두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관세사님의 시크릿특강이 없었다면 이 같은 기염을 토해낼 수 있었을까 싶습니다. 특강에서 나왔던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어 첫 과목에서의 긴장을 잠재우고 평상심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한 과목은 심지어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수험시간이 부족한 분이시라면 시크릿특강만 잘 들어도 합격의 영광을 거머쥐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4) 소감
무역 강의에서 최고의 강사는 단연코 정재환관세사님이라고 단언합니다. 재미있고 흡인력 있는 강의력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관세사님의 강점은 다른 곳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주 시험을 치르고 당일 출제 자료를 찾고 강의를 만드시는 모습을 보며 저렇게 성실하게 삶에 임하시니 최고인 것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감기로 아프신 와중에도 강의를 하시는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업계에서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분들을 보면 다름이 느껴집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자격증뿐만 아니라 삶의 자세에 대해서도 많은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시험 전날 ‘떨어져서 관세사님을 실망시켜드리면 어떡하지’하고 고민하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역시나 기우였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가 있는 한 탈락이야말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한 번에 좋은 점수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기쁘고 관세사님께 감사인사를 드릴 수 있게 되어 뿌듯합니다. 너무나도 감사한 정재환 관세사님께서 건강한 모습으로 오랫동안 강의를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