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박OO(제33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작성일 : 2016-04-27 12:09:06

안녕하세요. 수강후기 남기고 갑니다.

저는 아직 가채점이기는 하지만 평균 62점 정도로 합격을 기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작년에 학교를 다니면서 인터넷강의로 공부를 접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 시험을 쳤습니다.

5월~7월 : 관세법 기본이론(동강)

8월~9월 : 무역영어 기본이론, 회계 기본이론(동강)

9월~10월 : 부가가치세 기본이론, 원가회계 기본이론(동강)

11월~12월 : 무역영어, 회계 문제풀이(학원강의)

1월~3월 : 휴학과 동시에 제대로 공부

 

저의 1년을 돌이켜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험기간이 꽤 되는 것 같지만, 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는 학교공부 등 할 일이 많다보니 집중해서 ‘제대로’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웠고, 힘들었습니다. 기본이론 동안은 훑어보는 정도로 생각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추천해드리고 싶지만, 학교공부도, 관세사 공부도 아닌 애매한 위치로 남을 수도 있다는 위험성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늦은 공부인만큼, 2학기(학교)가 끝나자마자는 고향집으로 내려와 최선을 다해서 공부했습니다. 하루 평균 10~11시간씩 공부했고, 목표는 관세법 80점, 무역영어 60점 내국소비세법 80점 회계학 42점 이었습니다.

 

*관세법 : 임예진 관세사님의 강의를 통해서 관세법과 FTA 특례법을 배웠습니다. 재미있으시고, 암기를 도와주시고, 반복해서 말씀해주셔서 공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아는 듯 하지만, 이틀만 쉬면 외운 내용들이 훅훅 사라져가는 듯한 과목이었습니다. 최대한 매일 볼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세관장-관세청장-대통령, 신고-승인-허가를 정리했고, 닮은 듯 안닮은 듯 비슷한 부분(압수물품 매각, 폐기, 긴급물품 폐기 등...)을 문제를 풀면서 정리하고 외우며 공부했습니다. 공부기간이 짧다보니 더 많이 완벽을 기하지 못했던 점이 아쉽지만, 시험장에서는 가장 고득점을 할 수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FTA특례법 또한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중요한 부분들에 더 많이 집중하도록 했습니다.

 

*무역영어 : 김용원 관세사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11월에는 학원강의로 문제풀이 강의도 들었었고, 학원에 상담하러 와본 적도 있었는데(관세사 고민하시는 분들 상담받는 것도 추천드려요~) 정말 재미있으십니다. 들어보시면 왜 갓용원이라고 하시는지 아실겁니다. / 3대 협약 위주로 공부했고, 보험, 운송 등 기타 부분에서는 중요한 지문만에 집중했습니다. 회계와 관세법을 공부하느라 많은 투자를 하지 못한 점 때문에 시험 전날까지 혹시나 과락이 나는 것을 아닐까.. 많이 걱정했던 과목입니다. 무역영어를 절대 만만하게 보시면 안됩니다.. 저처럼 후회해요..

 

*회계학 :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막상 시험날 가장 어려워서....가장 걱정을 많이 했다는 그 과목입니다.... 공부하는 동안에는 유지원 회계사님과 함께해서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기본이론은 동강으로, 문제풀이 강의는 학원을 통해서 수강했고, 동강으로 모의고사, OX까지 챙겼습니다. 과락을 넘긴 것만으로도 감격스럽습니다. 공부하면서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방법은, 아는 것 같은데 자꾸 틀리고, 쉬운 것부터 다시 하려고 하니 너무 만만해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를 때에 노트에 문제풀이를 정리해 보는 방법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제가 실수한 부분을 표시해서 모아보면 항상 같은 곳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사실이 발견될 것입니다. 극복하실 수 있을겁니다! (참고로 자랑은 아니지만 저... 12월 모의고사 회계5점 받았습니다......부들부들......)

 

*내국소비세 : ‘믿는 도끼에 발등찍힌다’는 표현이 가장 적절한 것 같습니다! 강의는 이경신 세무사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꼼꼼하고, 학생들 너무 잘챙겨주시고, 수업이 정말 좋았습니다. 덕분에 공부하는 내내 내국소비세 때문에 힘들었던 적이 없었는데 시험 날 가장 망친 시험이 된 것 같습니다. 평소 70점 밑으로 떨어져본 적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60점 나왔습니다. 저처럼 자만해서 놓치지 마시구, 꼭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원 vs 동강 : 학원은 강사님들과 직접 컨택하고, 면학분위기가 잘되어있어서 집중이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2달 다녀보았는데, 이 점이 참 좋았습니다. 학원 강의실은 좁은편이예요! 저는 키가 150조금 넘는 작은 체구인데도 좁다고 느꼈었는데, 180넘는 남성분들은......많이 답답하시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두....들었었어요! 카운터에서 도와주시는 분들도, 고객센터 답변을 달아주시는 분들도 다들 친절하셔서 기분좋게 공부하실 수 있다는 것은 확신해드릴 수 있습니다!

필기를 놓치지 않을 수 있고, 여러번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영상강의가 좋았습니다~ 학원을 다니시더라두 보충학습제도로 몇시간 정도는 인터넷강의로 보강하실 수도 있어요!

 

* 질문 : 학원 질문 게시판을 이용했습니다. 특히,, 유지원 회계사님께 질문 정말 많이 했습니다. 많이 바쁘셨을 텐데, 항상 답변 잘 달아주시고 가르쳐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했고, 죄송했습니다ㅠㅠ 이 자리를 빌어 꼭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어요! 학원 다닐때에는 쉬는시간에 몇 번 질문드려봤었는데 친절하게 정말 잘 가르쳐주셔요! 어려운 부분은 학원게시판을 잘 활용해보셔요!

 

* 시험당일 : 수정테이프 꼭 챙겨가셔요~ 그리고 시험지 가지고 나올 수 있구요!

* 모의고사 : 4회 빼고 전부 응시. 채점 후 한문제 한문제를 책에서 찾아서 복습하는 방법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시간은 오래걸립니다.)

* 체력관리 : 앞으로는 운동을 좀 제대로 할텐데, 그동안에는 바빠서 아침에 아파트 1층부터 15층까지 뛰어올라갔습니다. 자세가 나빠서 그런지, 담도 걸리고, 근육통이 자꾸 찾아와 앞으로는 잘 관리할 계획입니다.

* 마지막으로 김용원 관세사님, 임예진 관세사님, 이경신 세무사님, 유지원 회계사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