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지OO(제33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 작성일 : 2016-04-27 12:14:33
-
안녕하세요 저는 FTA학원수업을 수강한 학생입니다. 가채점한 결과 관세법80점, 무역영어67.5점, 내국소비세법80점, 회계학52.5점이 나왔습니다.
8월-관세법,내세법,회계학(재무)기본이론 인강 9,10월-무역영어 기본이론 실강
11월-원가회계 인강 1,2월-문제풀이 인강
3월-모의고사2번및기출문제(최근4년)및OX특강
관세법: 구민회 교수님 기본이론 및 문제풀이를 수강하였습니다. 특히 구민회교수님이 단원이 끝나고 그려주시는 도식화는 단연 최고였습니다. 기본이론을 다 듣고 9월 한달동안 복습할 때 한단원을 읽은다음 도식화를 그렸습니다. 한 단원 그리는 것도 처음에는 두시간 씩 걸릴때도 있었지만 그만큼 머리에 남는 기억이 많아, 문풀할 때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문풀을 하거나, 다시 몇 회독을 할때 처음에 그렸던 도식화에서 빠진 부분을 채우는 식으로 해 시험 마지막 주에는 도식화(A4용지로 15장)만 봤습니다.
저는 참고로 FTA특례법은 하지 않았습니다.
무역영어: 인강으로 들을려 했지만 영어가 부족해서 인강은 어려움을 느끼고, 실강으로 들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수업따라가는 것도 많이 벅차해서 협약같은 경우는 복습은 안하면 기억이 안나서 무조건 집에가는 지하철내에서 복습을 했습니다. 문풀을 시작하기 전에도 어떻게 푸는지 조차 감이 없었는데 문풀들어가기 전에 협약을 복습해서 푸니 점점 감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실무부분 문제는 복습을 해도 모르는 문제가 대다수였지만 시험은 협약 부분이 비중이 크기 때문에 크게 상관을 두지 않고 협약 위주로만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3대협약및URC-5번회독,문풀2번,운송협약(헤이그,함부르크)및보험협약(ICC,MIA)-2번회독,문풀2번정도를 하였고, 실무나 나머지 협약은 거의 스킵하였습니다.
내세법: 유지원 교수님께 기본이론 및 문제풀이를 들었습니다. 유지원교수님의 츤데레 스타일의 수업방식이 저한테는 정말 잘 맞아, 인강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웃으면서 수강했습니다. 8월달에 기본이론을 끝내고 9,10월에 1회독을 하였습니다. 주세,개소세는 복습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월달에 문제풀이를 시작하였습니다. 책 문제풀이 전 앞장에 그 단원의 핵심내용으로 까먹었던 부분을 보충해나가면서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시간이 없어 따로 정리하지는 못하였고, 대신에 문제풀이책 각 단원의 내용들을 3번씩 보고 문제풀이를 2번하였습니다. 또 틀린 문제는 형광펜으로 색칠해 계속 보았습니다.
개소세,주세는 시험2주전에 하루에하나씩 기본이론책을 훑어보고 시험1주전부터 달달 외웠습니다. 너무 지엽적인 부분은 스킵했습니다.
회계학: 김성수 교수님 기본이론, 유지원교수님 문제풀이를 들었습니다. 제일 걱정이 앞선 과목은 수강생의 대부분이 회계학일 겁니다. 저는 기본이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다급함에 문제풀이를 들어갔습니다. 처음에는 이해가 아예 안돼서 교수님이 해주신 방식을 보고 외워서 복습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풀이를 두 번정도 그렇게 하니깐 어느순간 이해가 되기 시작했고, 속도를 붙일 수 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늦게 문제풀이 수강을 끝마쳐서 주식자본쪽 파트는 스킵하였습니다. 하지만 주식자본쪽은 문제들이 형식화 되어있어서 숙련이 어느정도 되어있으면 자산파트보다 쉬울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문제는 OX특강으로 하였습니다. 유지원 교수님은 제일 쓸데 없는 수업이라고 하셨지만 제입장에서는 너무나도 고마운 수업이었습니다. 프린트를 3번정도 읽고 시험장에 들어갔는데 프린트에서 봤던 내용과 비슷한 면이 나와서 10문제중 6문제를 맞췄습니다.
원가 회계는 문제풀이책보다 기본이론서에 초첨을 두어 복습했습니다. 기본이론서책을 두 번정도 복습하고 표준원가,신이론등 어려운 부분은 스킵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원가문제는 2문제밖에 못 맞췄습니다.
모의고사를 보고 턱없이 평균에도 못 넘치는 점수를 보고 포기하고 내년에 볼까 정말 수도 없이 고민했지만 교수님들이 ‘어차피 내년에도 똑같은 생각든다. 그냥해라’ 라는 말을 듣고 그냥 했습니다. 구민회,김용원,유지원,김성수 교수님 정말 감사합니다. 복 받으실거에요~ㅎ
2차도 그냥 열심히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