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18년 관세사 1차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이OO(제35회 관세사 1차시험 합격)
작성일 : 2018-05-08 15:47:34

2017년 2, 3월에 1차 기본이론을 들은 후 11월 중순까지 2차 공부를 하다가 그 후부터 문제풀이, ox특강, 모의고사로 1차 준비를 했습니다. 강의는 전부 동영상으로 들었습니다.

1. 관세법개론 (87.5)
임예진 선생님 강의로 들었습니다. 2차 공부때도 연속적으로 공부해온 덕분에 개념정리가 가장 잘 된 과목이었습니다. 문제풀이, ox특강 모두 큰 어려움 없이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모의고사가 후반부로 갈수록 어려웠던 탓에 막판에 자신감이 떨어지는 기분을 느꼈습니다. 다음에 1차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모의고사 점수에는 크게 연연하지 마시고 함정을 고르는 노하우와 감각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실제 시험장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도움이 되어 함정문제를 피하기 용이했던것 같습니다.

2. 무역영어 (57.5)
김용원 선생님 강의로 들었습니다. 초반에 잘 되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성적이 하락했습니다. 초반에는 2차 무역실무에서 배운 내용들이 도움이 되어 기타협약에서도 포인트를 얻었고, 기타협약 부분도 공부를 하니 점수가 나왔었습니다. 그러나 ox특강때부터는 3대협약에만 집중하게 되어 기타협약부분을 많이 잊어먹었습니다. 시험 2주 전에는 이런 부분에 대비해 기타협약에서 김용원 선생님이 그래도 중요한 부분, 자주 나오는 부분으로 가르쳐주신 부분만 따로 정리를 해서 챙겨갔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CISG부분을 생각보다 많이 틀렸는데 기타협약에서 정리한 부분에서 일정부분 보완이 되어 선방할 수 있었습니다.

3. 내국소비세법 (80)
이경신 선생님 강의로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저에게 가장 부담되는 과목이었습니다. 기본이론 들은게 너무 오래전이라 잘 생각이 나질 않아 개념정리가 쉽지 않았습니다. 문제풀이 강의를 다 듣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니 영 아닌것 같아서 문제풀의 강의를 2배속으로 한번 더 들었습니다. 이코노미 강의라 2/3쯤 들으니 시간을 다 써서 더이상 들을 수 없었지만 그정도면 충분했습니다. 그 후부턴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것처럼 문제풀기가 쉬워졌습니다. 그런데 실제 시험에서는 계산문제 다 버리고도 마킹까지 35분 걸려서 문제 푸는것은 쉬웠는데 이상하게 시간이 더 길어졌습니다. 다음 1차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시험이라고 너무 안전하게 하겠다해서 시간을 오래 쓰시지 마시고 회계를 위해서 좀 더 과감하게 푸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4. 회계학 (45)
유지원 선생님 강의로 들었습니다. 3문제 더 틀렸으면 탈락할뻔했습니다. 시험때 종료 5분 남기고 마음이 들떠서 문제를 제대로 풀지 못했던 점이 아쉽습니다. ox특강에서 말문제를 많이 준비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걸 안들었다면 탈락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가부분이 합격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의고사때 재무부터 풀지, 원가부터 풀지 실험해본 결과 원가부터 풀때가 성적이 훨씬 잘 나와서 실제 시험에서도 그렇게 했는데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다만 이번 시험에서 재무회계는 노리고 준비했던 유형들이 거의 나오지 않아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사채와 현금흐름 문제는 모의고사때부터 오답률이 높아 시간분배한다고 버리고 갔었는데 다음 1차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저 두곳은 시험에 많이 나오니 둘 중 하나라도 꼭 잡고 가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것 같습니다.

총평하자면 우선 선생님들께서 잘 가르쳐 주신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주문하신 부분들을 잘 챙기시면 누구든 충분히 합격권의 성적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문제풀이 동영상강의를 빠르게 다시보기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것같지만 한번 들은 내용이라 2배속으로 하셔도 이해도 잘 되실꺼고, 머릿속에 남는게 많으실껍니다. 그리고 ox특강은 개인적으로 강추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마지막에 정리를 뭘로 할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ox특강 자료들을 보시면 그 문구들에서 해당 파트의 다른 관련 부분들도 머릿속에서 파생되면서 정리가 잘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끝으로 모의고사 점수에 너무 괴로워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선생님들도 다 말씀 하시지만 저도 모의고사가 너무 어려워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자신감도 많이 잃었었습니다. 모의고사때 한번도 합격권 점수가 나온적이 없어 걱정도 많이 했지만 실제 시험은 훨씬 쉽게 다가왔습니다. 모의고사 푸실때 최선을 다하시되 이렇게 어렵게도 낼 수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하시고 자신감을 너무 잃지 않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