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19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박준O( 제26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19-07-14 14:10:22

Ⅰ. 개요 필자는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무역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업무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해당 시험을 응시하였다. 원산지관리사란 원산지인증수출자 제도상 원산지관리전담자로 원산지 충족 여부 확인 및 관리, 원산지증명서 발급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다. 또한, 원산지 자율증명 및 사후관리자로 원산지 판정, 증명, 자율발급 및 관리에 필요한 원산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대외적으로 보면 총 15개의 협정이 체결 및 발효되었고, 중미 6개국과의 FTA 도 발효를 앞두고 있다. 현업에서도 FTA를 활용한 수출입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FTA 전문인력이 되고자 하는 분은 필수 자격증이라고 하겠 다. 따라서 여러 방면을 고려해볼 때 충분히 자격증을 취득하여 활용 가능한 자격증이며 실무에서 FTA와 관련하여 종사하시는 분이나 관련 직종을 생각하 시는 분은 도전해보는 것이 좋겠다. 이하에서는 개인적인 감회를 배제하고 수 험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 원산지관리사 시험 전략에 대해 핵심적인 사항을 논 하고자 한다.

 

Ⅱ.시험전략    

 

1.전략과목 설정   전략과목은 FTA 협정 및 법령, 수출입통관실무이고, 상대적으로 어려운 과 목은 품목분류와 원산지결정기준이다. 전략 과목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과목 의 점수를 매우는 전략으로 세우면 충분하다. 시험시간은 120분이기 때문에 시간 할당도 전략 과목에서 시간을 줄여서 부족한 과목에 조금 더 많은 시간 을 할애하여 시험시간에 쫓기지 않도록 평소에 모의고사 훈련을 통해 충분히 연습해두어야 한다.

 

2.인터넷 강의 활용    

 

각 과목마다 이론강의와 문제 풀이 강의로 나뉘어 있고 핵심강의로 구성 되어 있다. 따라서 강의가 타 학원의 강의보다도 짧아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중요한 것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 강의는 길게 듣지 말고 빠르게 회전을 시킨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강의는 1번만 수강한다는 생각으로 최대한 집중해서 강사님이 중요하다고 하는 부분 및 필기를 집중해서 잘해놓아야 한다. 
   

3.학습 순서와 포인트    

 

학습 순서는 이론강의 빠르게 완강 → 스스로 1회독 → 기출문제 풀기(1 회분) → 문제 풀이 강의 수강 → 복습 → 2회독 → 반복 순이다. 기출문제 는 한 차수씩 풀면 된다. 문제를 풀 때 모르는 것이 있으면 고민하지 말고 해답지를 보면서 충분히 이해하면 된다. 시험은 흐름이다. 문제 한 문제를 맞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르게 흐름을 타고 앞으로 전진하여 승기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문제에 너무 힘을 빼버리면 다음 문제를 풀 수 있는 힘이 떨어지고 결국 전체적인 공부시간 대비 효율이 떨어진다. 암기는 따로 공책을 마련하여 외울 것들은 따로 모아서 외울 것을 추천한다. 표로 만들 어서 정리 하는 것도 좋지만 강사님들이 정리해주시는 표나 프린트를 활용 하여 최대한 협정 별로 암기할 내용들이 정리가 되야한다. 협정별로 요약 된 자기만의 표가 있으면 현재 공부를 옳은 방향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특 히 원산지결정기준은 단원별로 연결고리와 체계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목 차를 한번은 꼭 고민하고 넘어가야 한다. 학습 포인트는 책을 막연히 읽으 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표든 프린트든 정리하면서 가는 것이다. 

 

Ⅲ.마치며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이 있다면 각 과목별 특징을 파악하면서 공부해야 한 다. 협정 및 법령과 품목분류는 암기과목이다. 협정 및 법령은 표를 활용하여 정리된 것을 암기하면 되고, 품목분류는 통칙을 우선 깊게 이해를 하면 좋겠 다. 통칙을 이해하지 않고 각론으로 들어가면 품목분류 공부가 재미없는 과목 으로 전락해버린다. 통칙의 적용순서도 매우 중요하다. 원산지 결정기준은 상 기 내용에서 강조했듯이 체계를 우선 잡아야 한다. 누가 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체계를 잡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책을 읽으면 된다. 즉, 일반기준, 품목 별원산지기준, 일반기준의 특례기준과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면 공부가 쉬워 진다. 이것을 놓치고 다독을 하면 시간을 많이 들여도 연결고리가 없어서 하기 싫고 자신 없는 과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