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19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 후기_양지O (2019 원산지관리사 시험 합격)
작성일 : 2020-01-15 11:43:21

[일을 하면서 2달안에 합격한 건 FTA관세무역학원 덕분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관세법인에서 인턴으로 일을 하다가 원산지 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알게 되어 시험을 친 국민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양지우라고 합니다. 원래 무역관련 전공이어서 국제무역사 1급과 무역영어 1급을 준비하려 했지만 그런 자격증보다 원산지 관리사 자격증이 낫다고 해서 시험을 치게 됐습니다. 원산지 관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기업 입장에선 정부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서 자격증 있는 사람을 더 선호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한 건 시험 2달 전쯤이었습니다. 보통 일반 대학생이 원산지 관리사 공부를 하려면 3달정도 잡고 공부해야 한다고 해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저는 관세법인에서 인턴을 하면서 공부를 해야해서 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이 많이 들었지만 FTA관세무역학원에서 하는 동영상 강의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엔 독학을 할까 생각했지만 4과목이나 되고 시간이 촉박하기에 동영상강의를 들으려 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까 타사 동영상 강의와 FTA관세무역학원 동영상강의 두 개가 대표적으로 나오더군요. 어떤 걸 들을까 고민하다가 원산지 관리사 공부하는 다른 친구도 그렇고 제가 일하고 있는 관세법인 직원도 그렇고 FTA관세무역학원 동영상강의가 잘 가르친다 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올인원패키지 이코노미를 수강했는데 강의 구성을 보니 이론과정과 핵심특강, 기출문제풀이를 모두 가르치고 있어서 공부할 때 편했습니다. 그리고 교재도 국가에서 지정한 교재를 사용하는 것도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른 곳에선 원산지 관리사문제집을 따로 제작해서 가르치던데 FTA관세무역학원은 국가가 지정한 교재를 사용하니 믿음이 갔습니다.

첫 한달은 이론과정 강의를 듣기로 목표를 세웠습니다. 총 36강의라 금방 들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일을 하고 있었기에 쉽지 않았습니다. 하루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두 과목의 강의1개씩을 듣고 한 번씩 복습하려 했는데 한 과목 1개의 강의 듣고 복습만해도 4시간이 넘었기에 저는 따로 복습은 못했습니다. 36강을 모두 듣고 나니 한 달보다 조금 더 걸렸던 것 같습니다. 한 바퀴를 다 돌리고 나니 앞에 들었던 이론을 다시 까먹어서 하루에 두 과목 1단원씩 복습하고 바로 그 단원에 맞는 기출문제풀이를 했습니다. 근데 기출을 풀려고 문제집을 봤는데 문제를 봐도 어떻게 푸는지 아예 감이 안 잡히는 겁니다. 그래서 기출문제 풀 때 아예 모르는 문제는 답을 보거나 기출문제 강의를 들으면서 익숙해지려고 했습니다.

기출문제를 전체적으로 한 번 정도 돌리고 나니 10일정도 걸렸습니다. 근데 기출문제를 한 번만 풀면 되는게 아니라 여러 번 풀어야 한다고 들어서 최소 3번은 풀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 당시 남은 시간은 2주 남짓. 2주 안에 2번이상을 돌리려고 하니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저는 그냥 여러 번 눈에 익혀야 한다고 생각하여 문제를 보고 정답을 보는 식으로 해서 1주일에 두 번을 돌렸습니다. 시험 1주일 전에는 시간을 재면서 책 맨 뒤에 있는 기출문제 여러 개를 풀고 오답을 했습니다.

과목 별로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처음으로 무역공부가 재밌다고 생각이 들었고 제가 일하는 관세법인에서 나오는 서류들을 참고하면서 보니 이해가 더 쉬웠습니다. FTA협정 및 법령을 알려주신 임예진 관세사님의 암기법은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외워야 할 것이 많았는데 재밌는 암기법을 알려주셔서 암기하기가 훨씬 쉬웠습니다. 시험이 끝나고도 기억에 남을 정도로 인상이 깊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방법이었습니다.

품목분류는 특히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일단 류는 다 외웠는데 세분화해서 또 암기를 해야 한다니.. 너무 머리가 아팠는데 조천희 관세사님 덕분에 좋은 점수를 많을 수 있었습니다. 40점 과락만 피하고 싶었는데 조천희 관세사님이 집어주신 부분만 여러 번 봤더니 시험문제 50프로 이상은 알려주신 부분에서 나와 다행이었습니다. 그래서 다행히 70점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원산지 결정기준도 암기가 많은 파트 중 하나라 뭘 외워야 할 지 몰랐는데 임형철 관세사님이 꼭 봐야할 곳만 알려주셔서 암기하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틀린 것 하나, 예외 적인 것 하나를 꼭 집어서 알려줘서 문제 풀 때 암기한 것을 답으로 골랐더니 대부분 맞을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강의 중간중간에 예시를 들어 잘 설명해 주셨고 한 번으로 이해 안 될 것 같은 건 더 구체적으로 강의해 주셔서 공부하기 좋았습니다.

수출입통관업무는 제가 지금 일하는 관세법인에서 왜 이 과정이 필요한지 실제적으로 느끼게 해줬던 과목입니다. 무역의 전체적인 흐름을 다뤄주고 예시도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더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예시를 이야기할 땐 너무 재밌어서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시험에선 결과적으로 수출입통관 파트 점수가 제일 낮았지만 무역의 전체적인 기초를 다지기에 좋았습니다.

FTA관세무역학원 올인원패키지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제일 많이 느낀 건 정말 일타강사들만 데려다 놓으신 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시험에 안 나올 껀 넘기고 중요한 건 자세히 설명해 주는 방식이 너무 좋았고 관세사님 4분 모두 지루하지 않게 강의해 주셔서 공부하는 동안 재밌었습니다. 원산지관리사 합격은 FTA관세무역학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하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