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1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 후기_정진O( 제29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1-10-14 15:05:43

 제 29회  원산지관리사 합격수기

 

1.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제29회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합격한 정진석이라고 합니다.

6월26일 관세사시험에 응시후 합격자발표를 기다리는 동안에 8월21일에 있는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응시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관세사시험이 끝나고나서 약 일주일간 휴식을 가진 후 원산지관리사 시험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관세사시험을 준비하신 분들은 저의 합격수기가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관세사시험을 준비하지 않으신 분들은 조금 이해하기가 어려우실수도 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2. 과목별 공부방법

(1). 1과목 FTA협정 및 법령 (68점)

이 과목은 관세사 1차시험에서 5문제 출제되는 fta특례법을 공부하였으면 어느정도 수월할것으로 예상되나 처음접할 경우에는 생소한 표현들이 많고 암기할것이 많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강의는 임예진관세사님의 이론강의, 문제풀이, 최종정리를 들었으며 관세사공부를 할때에도 제게 맞는 강의스타일의 강의법이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공부하였습니다. 임예진 관세사님이 교재와는 별도로 프린터물을 별도로 나눠 주시는데 프린터물에 강의시간에 암기식을 알려주시면 해당 암기식을 옮겨적는식으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이후 문제풀이 강의때에는 틀리는 문제와 관련된 부분에 빨간펜으로 밑줄을 긋고 반복적으로 틀리거나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태블릿에 따로 정리를 하여 수시로 보아 눈으로 익히려고 노력하였습니다.

 fta과목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생소 하였지만 임예진 관세사님의 암기식과 자료 덕분에 어렵지 않게 공부하고 실제시험에서도 무난한 점수가 나왔습니다.

 

(2) 2과목 품목분류 (88점)

 품목분류는 관세사2차에서 공부하는 관세율표 및 상품학 과목과 내용이 같으며 관세사시험을 준비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상당히 힘든과목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 과목의 특징은 암기량이 많으며 문구 또는 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분들은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이 과목에서 과락이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반면에 관세사 2차 시험을 준비하신 분들이라면 암기가 선행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게 공부할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 과목은 이미 관세사 공부를 하며 암기가 선행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따로 강의는 듣지 않았으며 기출문제만 풀어보며 공부했으며 어렵지 않게 공부했습니다. 다만 이 과목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과목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암기를 하셔야하며 어느정도 암기가 되면 최소 40점은 받을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 3과목 원산지결정기준 (56점)

 원산지결정기준 과목은 fta협정별 원산지결정기준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목으로 처음 접해보는 과목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고전했던 과목입니다. 많은 분들은 2과목 품목분류에서 과락을 걱정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이 과목에서 과락을 걱정해야 할정도로 내용도 이해가 되지않았으며 암기해야 할 부분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 과목은 정유석 강사님의 강의를 들었으나 강의를 들어도 무슨말일지 이해가 전혀 되지 않았으며 문제풀이 강의를 듣고 기본이론 강의도 3회이상 반복해서 들었지만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감이 오지를 않았습니다. 결국 시험을 2주 앞두고 협정별 원산지결정기준을 원칙과 예외로 정리를 하였고 ‘칠싱페미콜호캐’ ‘칠싱페미콜호캐뉴’ 이런식으로 암기식을 따서 공부하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4) 4과목 수출입통관 (84점)

 수출입통관실무는 약 3문제가량은 인코텀즈나 무역관련 서류에 관련된 문제가 나오며 나머지 과목은 관세법에서 출제됩니다. 이 중에서 1문제 가량은 고시에서 나오는 문제가 있으나 고시에서 나오는 문제는 틀리라고 내는 문제라 판단하고 따로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과목 공부하기에도 벅찬데 고시규정까지 공부를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촉박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 과목 또한 관세사시험을 준비 했던 분들이라면 따로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고득점을 받을수 있으며 저 또한 따로 강의를 듣지 않고 혼자 문제를 풀어보며 오답을 정리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3. 공부시간

공부시간은 하루에 3시간 내지 4시간정도 투자하였으며 1과목과 3과목을 거의 매일 공부하였으며 2과목과 4과목은 일주일에 한번정도 1시간 씩만 투자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저와 같이 어느 정도 숙달된 분들에 한정한것이지 처음 공부를 접하는 분들은 하루에 최소 6시간이상은 투자를 하셔야 이 시험에 합격 하실수 있습니다.

 

4. 글을 마치며

  조금 부족하지만 원산지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합격수기를 작성하였는데 공부를 하는 방법에는 언제나 정답이 없으며 그렇다고 오답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저의 공부방법을 참고를 하시되 너무 맹신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고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