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국제무역사 시험 합격 수기_유O연( 제60회 합격 )
- 작성일 : 2024-12-04 20:59:18
-
[국제무역사 제60회 합격수기]
자격시험 응시 배경 및 조건
저는 현직 은행원인 워킹맘입니다. 승진을 앞두고 자격 가점을 채우기 위해 국제무역사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험 준비를 하려고 마음먹었을 때, 금융권 자격증 관련하여 유명한 H사 강의를 수강하려고 교재까지 구입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의 추천으로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접하게 되었고, 생소했던 사이트이지만 샘플 강의 수강 후 관세사님의 강의를 신청하여 학습하게 되었습니다.
수험기간 및 학습방법
앞서 말한대로 저는 직장인인데다 자녀가 있는 엄마였기 때문에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학습량이 꽤 되기 때문에 이번 회차 응시 자체를 고민하다가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믿고 도전했던 것이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었던 키포인트라 생각합니다. 현업을 하면서 외환 관련 업무를 하긴 했지만, 실제로 신용장이나 무역관련 업무가 많진 않기 때문에 막상 전문용어들의 학습은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11/16 시험을 앞두고 10/31부터 공부를 시작했고, 처음 기본이론강의를 빠른 속도로 1회독 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기본이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했지만, 바로 기출문제 풀이를 시작했습니다. 시간을 재고 문제를 풀고, 문제풀이 강의를 들으며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념정리 및 복습을 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기출문제강의를 전부 보진 못했는데, 4회차 정도 응시 및 풀이를 반복하였습니다. 매회차 10점씩 오를거라는 관세사님의 말처럼 점수가 향상되진 않았지만, 매회차를 거듭할수록 확실히 이해하는 부분의 폭이 넓어졌고, 본 시험에서는 합격할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평일에는 3시간 정도 평균 학습했고, 학습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주말은 그래도 식사시간 및 휴식시간을 빼고는 국제무역사 공부에 집중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방법 및 후기
- 무역규범 : 가장 낯설었던 과목이었지만, 기본강의를 바탕으로 교재의 밑줄 부분이나 강의 중 강조했던 부분들 중심으로 개념정리를 했고, 핵심체크 및 추가학습 부분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무역계약 : 공부할 땐 가장 쉽게 느껴졌던 과목이었는데, 시험에서는 막상 득점하기가 어려웠던 과목입니다. 전체적인 부분을 넓게 보고 숙지하려고 노력했으며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가장 많이 개념 정리를 완성할 수 있었던 과목입니다.
- 무역결제 : 현직에 종사하며 그나마 접해봤던 단어들로 친숙하게 다가왔던 과목이며, 기본강의+교재복습을 통한 개념정리와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빈번히 출제되는 파트를 중심으로 학습하였습니다.
- 무역영어: 기본적인 영어실력이 필요하기도 하다고 느껴졌던 과목입니다. 무역용어를 묻는 지문이 나왔을 땐, 관세사님이 알려준 특정 포인트들로 정답을 찾아 나갈 수 있었지만 단순히 독해를 하고 답을 찾아야하는 문제들은 영어공부를 오래 하지 않은 상황에서 좀 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이또한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지 파악할 수 있어 실전에서는 오히려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강후기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며 많은 동영상강의를 들어봤지만,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자격증 취득에도 많은 도움을 줬고 언젠가부터 ‘되면 한다’라는 자세로 바뀐 저 자신에게 ‘하면 된다’ 라는 마인드를 다시 셋팅해준 강의입니다. 강의를 들을때는 다소 어이없는(?) 개그로 실소를 짓게 만들었지만, 그런 관세사님의 텐션 높은 강의 덕에 짧은 시간에 많은 분량의 강의를 듣는게 힘들지 않았고 시간이 지나서도 종종 생각나며 ‘관세사님 말이 이거였구나’ 하고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기본강의 + 철저한 기출문제 풀이를 통한 복습이 합격에 많은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전공자가 아니거나 관련 지식이 전혀 없다 하더라도, 저처럼 충실히 강의를 듣고 기출 풀이를 한다면 합격은 무리없이 가능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하고 싶은 말
국제무역사 자격증의 학습량은 많지만, 특정부분에 있어서 심화된 문제는 많지 않기 때문에 강의를 집중해서 듣고 기출문제 풀이만 성실히 한다면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60점 컷트라인 합격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만약 자격증 준비를 망설이고 있다면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자격증 취득은 물론, 뭔지 모를 자신감과 긍정적인 영향이 충분한 강의라고 자신합니다.
이 글을 비롯해 정재환 관세사님께도 감사하단 말씀을 전합니다. 목관리 항상 잘하시고, 댁내 늘 편안하세요. FTA관세무역학원파이팅!
2025년 다른 자격증 취득 목표로 다시 수강하러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