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4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강O정( 제35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작성일 : 2024-12-19 19:54:36

원산지관리사 합격후기

 

 

안녕하세요, 이번 24년 마지막 원산지관리사 시험 평균 71점으로 합격한 사람입니다. fta 협정법령 60점, 품목분류 80점, 원산지결정기준 68점, 수출입통관 76점입니다.

 

 

1. 수강 이유

 

취득 목적은 취업용이구요, 독학이 아닌 fta 선택한 이유는 일단 처음에 독학으로 시도했을 때는 fta 협정법령이랑 원산지 결정기준에 외우는 게 너무 많은데 뭘 어떻게 외워야 할지 몰라서 대충 풀었더니 떨어져서입니다. 강의 듣고 외우는 범위 확실히 정하고 외우고 싶어서 인강 결제했습니다. fta 선택한 이유는 관세사 강의 1타일 정도로 무역 관련 커리큘럼이 탄탄히 짜여져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환급반이 있어서 환급반으로 선택했구요, 혹시나 본인 나온 대학교가 제휴 대학교라면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fta를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2. 준비 기간

 

준비기간은 3주 정도였구요 9일간 기초강의 듣고 12일간 기출문제 풀었습니다. 하루에 3시간씩 공부했습니다.

 

 

 

3. 공부 방법

 

fta 협정법령이랑 원산지 결정기준은 비슷비슷한 거 외우는 게 너무 어려워서 기초강의 열심히 들었습니다. 해설강의도 시간 남았으면 들었을 텐데 기출 빨리 들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하셔서 기출 풀다 보니 시간 부족해서 못 들었습니다.

 

#협정법령

FTA 협정법령은 기초강의에서 개념 기초적으로 잘 잡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외워야 할 것을 잘 집어주셔서 그거만 외웠습니다. 이후 기출 풀 때도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기출은 강의를 못 듣고 책만 사서 해설지 보면서 풀었습니다. 19년 것부터만 풀었구요, 교재 앞에 많이 나오는 파트가 있기에 10%이상 나오는 것만 체크하여 풀었습니다. 5개년치 풀다 보니 겹치는 주제가 있어서 겹치는 것들만 따로 정리하여 서너번 읽고 시험장 들어갔습니다.

 

#원산지 결정기준

원산지 결정기준도 기초강의에서 나오는 것만 집어주셔서 편하게 시험준비했습니다. 외울 것만 콕콕 집어주시다 보니 다음날에 한번 보고 강의 마저 듣는 식으로 준비했더니 자연스럽게 외워졌습니다. 원산지결정기준의 개념과 기출 순서가 똑같다 보니 정리한 개념들대로 문제가 배치되어서 익힐 때 더욱 도움이 되었습니다. 출제율 10%이상인 챕터들, 그 중에서도 19년부터 나온 문제들만 풀었고 겹치는 주제들 하이라이트하여 서너번 읽고 시험장 들어갔습니다.
 

 

 

품목분류랑 수출입통관은 베이스 있기도 하고 품목분류는 특히 기초 안 보고 그냥 기출문제 푸는 게 훨씬 나았습니다. 나오는 것만 나와서 기출문제 5개년치만 보고 해설 정리하면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 풀 때는 시간 부족해서 강의 못 듣고 해설만 봤습니다.

 

#품목분류

품목분류의 경우 기초강의를 안 들었습니다 강사님이 처음부터 너무 자세하게 셜명해주셔서 바로 기출 해설지만 봤습니다. 출제율 10%이상인 챕터들, 그 중에서도 19년부터 나온 문제들만 풀었고 겹치는 주제들 하이라이트하여 서너번 읽고 시험장 들어갔습니다. HS가 특히 나온 것만 나오는 것 같은데요, 예를 들어 통칙 1~6에 속하는 것, 동물의 장, 방광, 위, 비계가 2류와 5류 중 어디에 속하는지, 의류는 어떻게 분류하는지, 50류~55류까지 원단이 분류되는데, 이때 무엇이 어느 류에 분류되는지, 56~62류에는 제품이 분류되는데, 이때 제품은 어떻게 마무리된 것이 분류되는지 등, 다기능, 복합단위 등의 기계가 16부 주 몇인지, 그리고 어떻게 분류되며 주요 분류되는 기계들은 무엇이 있는지입니다. 외에도 86류~89류에 운송수단이 분류되는데, 어느 운송수단이 어디로 분류되는지 등입니다.

 

#수출입통관

수출입통관의 경우에도 트렌드인 주제만 나오는데요, 개념 강의를 듣는 중 가산세가 헷갈리긴 했으나 강사님이 자세히 설명해주신 덕분에 어렵지 않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기출 과정에서 출제율 10%이상인 챕터들, 그 중에서도 19년부터 나온 문제들만 풀었고 겹치는 주제들 하이라이트하여 서너번 읽고 시험장 들어갔습니다.

 

 

 

4. 시험 전날

 

시험 전날이랑 당일에는 그 전날에 정리해 둔 주제들 하이라이팅해서 계속 읽고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문제는 별로 안 봤고 FTA 협정법령이랑 원산지결정기준은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풀면서 뽑아둔 문제만 서너개정도 다시 봤습니다. 당일에 입실하고 문제 풀면서 처음에는 용어가 생소하긴 해서 큰일났다고 생각했는데요, 흥분 가라앉히고 다시 보니 거의 다 아는 문제였어서 꼭 두세번씩 풀고 마킹하시길 바랍니다.

 

 

 

5. 강의 추천 및 당부의 말

 

시험이 하나라도 과락이면 떨어지면서, 평균 60점 미만이면 역시 떨어지는 시험이기에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고르게 외우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역시 외우는 파트를 잘 잡아서 최대한 많이 외워야 하는데요, FTA 관세무역학원의 기초강의가 특히 그 점에 있어서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자세히 잘 집어주신다고 하더라도 외울 시간이 없으면 확실히 합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준비하시는 분들은 3주 이상의 시간을 가지시고 차분하게 FTA 관세무역학원의 기초강의와 기출강의를 들으시고, 잘 준비해서 시험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