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O현( 제35회 원산지관리사 합격 )
- 작성일 : 2024-12-19 21:01:40
-
원산지관리사 합격후기
1. 시험을 시작한 계기 및 소감
안녕하십니까. 이번 35회 원산지관리사 시험에서 합격한 김중현입니다. 우선 합격소감을 말하기 전에 좋은 강의 제공해주신 강사님들과 FTA관세무역연구원에 감사 인사드립니다.
올해 국제무역사와 원산지관리사 합격을 FTA관세무역연구원과 함께 했습니다. 단연 업계 최고 강사진이라는 포부와 함께 저의 합격에서의 자신감도 함께였던 것 같습니다.
저는 올 10월 군 복무를 마치며 11월 9일에 있던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그간의 자격사 시험을 응시하며 가졌던 자만심과 자신감 그 어느 사이에 있는 마음으로 준비를 하며 한편으론 불안한 마음으로 응시하였지만 강사님들의 따뜻한 말씀과 훌륭한 강의를 들으며 그 불안했던 마음을 줄여갔습니다. 그렇게 시험이 다가올수록 강사님들의 피드백과 조언을 따라가며 강의 후 기출 커리큘럼을 잘 따라가게 되어 시험장까지 그 컨디션을 유지하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올해 5월에 있던 국제무역사를 합격하고 그 후 올해 가장 뜻깊게 보낼 수 있을 활동이 무엇이 있을까 하다가 원산지관리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대학교를 다니고 있던 시절에 관세사를 준비하시기 전에 원산지관리사를 합격하신 선배님의 강연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저 또한 관세사 준비를 희망하고 있었고 그 선배님의 강연을 듣고 저도 이 자격증의 필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2. 마음가짐
저는 무역전공이나 국제무역사에서도 그랬듯 그간의 개념으로 자부하지 않고 처음부터 다시 배워간다는 느낌으로 강의에 임했습니다. 물론 처음 보는 생소한 개념과 난해한 이론에 겁도 먹고 두려웠지만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라는 믿음속에 수험 생활을 보냈습니다. 그 과정속에서 겪은 저의 노하우를 간략히 설명해보겠습니다.
3. 공부 기간
공부 기간은 남들과 같이 3개월을 잡고 공부했습니다. 군 복무 중이라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였지만 남는 자투리 시간을 통해 강의를 듣고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명절과 전역이라는 행사를 겪으며 조금은 나태해지며 실제 준비 기간은 1달 조금 남짓이지만 그럼에도 시험 합격은 미룰 수 없었습니다. 남들보다 시간은 부족하게 공부했지만 기출에서 격차를 벌릴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시험을 치뤘습니다.
4. 공부 방법
#수출입통관
저는 수업 비중에 경중을 두어 이론 공부를 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제일 기본이 되면서 중요한 수출입통관 파트를 먼저 개념 정리를 끝냈습니다. 개중에 이해를 하지 못하면 FTA 협정 및 법령 등에서 이해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수출입통관은 과세와 통관의 유기적인 흐름과 과정이 정말 중요합니다.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면 어느 순간부터 헤매다 결국 다시 처음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는 과목입니다. 그렇기에 흐름과 순서를 파악하고 각 개념마다의 특징과 연관되는 개념을 잘 숙지하시면 기출 풀이 과정으로 가서도 기출을 풀어가며 알고 있던 개념은 더 완고히 숙지하게 될 것입니다.
#FTA 협정 및 법령
그 다음으로 FTA 협정 및 법령과 원산지결정기준을 공부하였습니다. FTA 협정 및 법령은 높은 난이도나 이해를 요하는 과목은 아니지만 암기가 중요하고 순서를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각 파트마다 중요하고 암기를 요하는 부분은 순차적으로 암기해 가시면서 이를 토대로 원산지결정기준을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원산지결정기준
원산지결정기준은 기출풀이가 정말 중요합니다. 모든 과목에서 기출 풀이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이 원산지결정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산지결정기준 내용은 이해와 암기로 개념을 숙지하고 있다 하더라도 직접 문제를 풀어보아야 그 뜻을 알게 되는 과목인 것 같습니다.
#품목분류
품목분류는 과목의 양이 너무나 방대한 과목입니다. 줄이고 줄여서 나온 과목이지만 그 양이 너무나 방대하여 사실 이 과목만 가지고 공부하면 아마 3달로도 부족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합격하기 위해선 효율성을 따져가며 공부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품목 하나하나의 호를 암기한다기 보단 그 류와 호의 용어 등을 면밀히 이해하고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암기하는 방법을 택하셔야 합니다.
#기출풀이
그리고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기출 풀이입니다. 사실상 원산지관리사 시험도 문제은행에 가까운 시험입니다. 그렇기에 이론 1회독 및 2회독을 하실 때 모든 것을 암기하고 숙달하겠다는 마음은 버리셔야 효율성 면에서나 시간 면에서 이점을 받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4. 기출의 중요성
원산지관리사는 효율이 중요한 시험입니다. 본인이 내용과 개념을 확실히 암기하겠다는 생각을 갖는 순간 그 수험기간은 1년이 지나도 합격하기 어려운 과목입니다. 그렇기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는데 그것이 바로 기출 풀이입니다.
기출 풀이의 중요성은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저는 기출 풀이와 이론의 비중을 8:2로 두더라도 전혀 아깝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개념이 하나도 정리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기출을 임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완벽하진 않더라도 개념 전부를 학습하시고 그 부족한 부분을 기출 풀이에서 채워나가라는 뜻입니다. 기출은 훌륭한 자기 반성책입니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과 약점을 되려 강점으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처음 개념을 전부 학습한 사람도 기출문제를 접근하는 첫 순간에 상당히 당황하곤 합니다. 그럴 때 개념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꾸준하게 기출을 풀고 이를 풀이하면서 보내시면 어느 순간 자신의 임계치를 넘어서 더욱 높은 점수를 받아내실거라 장담합니다.
5. 마치며
저는 원산지관리사 합격을 FTA관세무역연구원에서 이뤄냈다는데 전혀 후회가 없습니다. 그만큼 강사님들의 강의도 정말 훌륭하고 많은 이들이 거쳐가는 데는 이유가 있다 생각합니다. 매번 새로운 개정과목이 생기면 수정하여 강의를 올려주시고 빠르게 질의응답 해주시는 모습을 보며 관세사 시험도 이곳에서 하기로 생각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