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사 2차 시험 대비 관리형 열공반 수강후기_이O민( 제41회 관세사 합격 )
- 작성일 : 2025-03-22 14:08:01
-
I.
안녕하세요 저는 41기 관세사 시험 합격자 이X민입니다. 우선 저는 2023년 11월부터 2024년 6월까지 총8개월동안 열공반에 참여했습니다. 제가 열공반을 선택한 이유는 매일매일 계획을 짜는 게 스트레스 받고, 내가 세운 계획이 올바른 진도인지 잘 모르겠어서 등록을 하게 되었는데요! 결론적으로 저는 아주 좋은 선택을 한 것 같았습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열공반 장점입니다!
매달마다 진도표가 나와서 개인적으로 계획표를 짤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저는 계획을 잘 못 세우고, 못 지키는 사람으로써 하루하루 진도가 정해져 있다는 것에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었고, 쉬는 날도 챙기면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매일 정해진 진도가 있고, 이에 맞춰서 저녁에 테스트를 보기 때문에 그 시간까지 공부를 정말 집중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열공반 전에는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았지, 실제 공부에 집중한 시간은 그보다 적었습니다. 하지만 열공반을 시작하고 나서는 하루 정해진 양을 소화하기 위해서 정해진 시간까지 집중적으로 공부하다 보니, 같은 양을 공부하더라도 오히려 집에 일찍 귀가하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은 열공반 진도만 따라가셔도 충분합니다!!
데일리 테스트
하루 공부를 하고 저녁 시간쯤에 데일리 테스트를 봤는데, 암기를 제대로 한 게 맞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보통 눈으로 보고 암기를 다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막상 손으로 쓰려고 하면 안 써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희 시험은 암기한 내용을 손으로 써내야 하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아웃풋’연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데일리 테스트를 보면서 그 날 암기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고, 담당 관세사님이 테스트에 대해 채점해주시고 코멘트 남겨주셔서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넘기기 쉬운데 데일리 테스트에는 그런 부분까지 다 나옵니다. 저희 시험은 모든 부분에서 출제 가능하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써서 암기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열공반에 등록하게 되면 담당 관세사님이 배정이 되는데 저는 궁금한 점이 생기면 바로 담당 관세사님께 카톡으로 문의를 했습니다. 공부 내용뿐만 아니라 공부 방법이나 고민 같은 것도 담당 관세사님께 얘기 드리면 정말 열정적으로 해결해주려고 하십니다! 그래서 저는 오히려 이런 시스템 덕분에 공부하면서 겪을 시행착오를 줄이고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상 응원해주시는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 열심히 하게 되었습니다!
과목별 후기
관세법은 양이 정말 많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서 버겁다고 느껴졌습니다. 모든 내용을 처음부터 다 암기하려고 하니까 힘이 들기도 했고, 저는 특히 암기식을 잘 못 만드는 편이었습니다. 열공반에서는 관세법 큐시트 자료를 나눠 주시는데, 이 자료에는 중요한 내용이나 단답형으로 출제될 만한 내용에 대한 암기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자료에 있는 암기식을 적극 활용했고, 암기식을 만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오히려 좋았습니다. 또한 저는 큐시트에 있는 내용부터 공부하다가 점점 세밀한 부분을 보는 방법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다 보니 모의고사 시즌에 들어가서 관세법에 비교적 덜 시간을 쏟아도 안정적인 점수를 얻게 될 수 있었고, 시험까지 점수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관세율표 및 상품학
열공반을 하면서 가장 도움을 받았던 과목은 HS였던 것 같습니다. HS의 경우 주 규정은 100% 정확하게 써야 합니다. 열공반 첫 날에는 HS 데일리 테스트를 보면서 분명 다 외웠다고 생각했는데 손으로 못 써가는 저의 모습을 보고 정말 많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고민을 하던 중 담당 관세사님과 상담을 하게 되었고, 저의 암기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또한 매일 테스트를 보면서 아웃풋 연습을 하다 보니 나중에는 회독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관세평가의 경우 열공반 전에 아예 길을 못 잡고 있던 과목이었습니다. 거의 관세평가 때문에 열공반에 들어가기로 결정했을만큼 되게 스트레스를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열공반 진도표를 따라가면서 자연스럽게 관세평가의 공부방법을 알게 되었고, 나중에는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법, 시행령, 규칙, 고시를 정리한 법령집과 주제별로 정리된 협정 자료를 주시는데 저는 이 자료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정리가 되어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공부할 때 저는 매우 좋았습니다!!
열공반에서는 3대 협정부터 시작하여, 7대협정, 그 다음에는 그 외 협정+이론순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무역실무가 양이 많아 부담스럽다면 철저히 열공반 진도만 따라가셔도 정말 충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협정 암기를 굉장히 늦게 시작해서 항상 불안감을 갖고 있었는데 열공반 진도를 따라가면서 하다 보니, 그리 부담스럽지 않게 암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협정도 목차를 세워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공반에서는 목차가 있는 협정 자료를 보내주시는데 저는 이 자료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목차를 제공해주셔서 따로 목차를 만들지 않고도 암기를 할 수 있었고, 덕분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