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무역영어 1급 시험 합격 수기_김O빈
- 작성일 : 2025-06-21 10:39:59
-
[무역영어 1급 합격 수기]
● 응시 전 수준
공부기간 : 1개월
이론강의 : 2주
기출 : 자격증 준비 기간이 짧았던 관계로 기출 102회, 103회, 115회 총 3회분 풀고 오답 정리하였습니다…
전공 : 일어일문학과
영어 : 토익 865
기존 무역지식 : 작년 11월에 타 인강 사이트의 무역영어 인강으로 자격증 준비를 했지만, 두 번의 시험 모두 처참히 불합격 하였습니다.. 그리고 4개월 뒤, 정재환 관세사님의 인강을 듣게 되었는데 이전에 공부했어서 이론 베이스는 있는 상태였지만, 4개월 동안의 기간동안 이론이 많이 휘발된 관계로.. 이론 강의를 다시 들을 때, 그래도 조금 더 빨리 이해를 할 수 있는 정도의 무역지식을 갖고 있었습니다.
●자격증 취득 계기
일단, 저는 어문계열 전공으로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문계열 자격증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알게 된 자격증이 무역영어 1급입니다. 마침 저 역시 무역 관련 업무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무역영어 1급은 저에게 따야 할 자격증 1순위가 되었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선택한 이유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약 4개월 전에 무역영어 1급을 도전했었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정재환 관세사님의 인강이 아닌 타 인강 사이트의 무역영어 인강으로 준비를 했었고, 무역 지식 100% 노베이스였던 상태에서 1개월의 단기간동안 준비하다 보니 두 번 응시했던 시험 모두 불합격하였습니다.
그리고 4개월 뒤, 다시 무역영어 자격증을 준비하려고 하니 공백기간동안 공부했었던 무역영어 이론 지식이 많이 휘발되어 인강을 다시 구매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전 타 인강 사이트의 인강은 정말 ‘이론+기출 문제 풀이’ 이렇게만 구성되어 문제가 공개되지 않는 문제은행식의 무역영어 시험을 준비하기에 실전에서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유튜브 ‘무꿈사’ 체널에서 정재환 관세사님이 ‘결제’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는 동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이전 인강으로 정확하게 개념 확립이 되지 않았던 ‘결제’ 파트가 짧은 길이의 영상 하나로 완벽하게 이해되는 경이로움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정재환 관세사님의 무역영어 1급 환급반 인강을 결제하였습니다.
●공부 방법
정재환 관세사님의 무역영어 1급 환급반 인강은 크게 이론, 기출분석, 기출뽀개기, 시크릿 특강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우선 저는 처음 무역영어를 공부한다 생각하고 이론 강의를 2주동안 빠르게 완강하였습니다.
인강에서 기본 제공해주는 교안을 다운로드 하여 인강을 들으면서 관세사님께서 부가적으로 필기해주시는 부분들을 필기하며 이론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기출분석 특강 인강에서 설명해주시는 빈출 유형을 들으며 실전 시험 준비를 하였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의 인강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인강이 빈출 유형 특강과 시크릿 특강입니다. 이전에 들었던 인강과 가장 차별화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강의들 역시 따로 필기하여 시험 전 날까지 5회독 이상을 하며 공부하였습니다.
이론만으로 실전을 준비하기에 까다로운 무역영어 시험에서 빈출 유형 특강과 시크릿 특강은 단기간내에 점수를 올리기에 너무나도 좋은 강의였습니다. 관세사님께서 직접 매주 시험을 치르시고 촬영하시는 강의였기에 기출 변형 문제를 대비하는 데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실제 시험을 보기전에 모의고사를 3회분 밖에 풀지 못했지만, 당일 시험을 보는데 인강을 들으면서 공부했던 기출 유형 문제가 최소 10문제 이상은 나왔습니다. 저번 시험은 시간도 부족했고, 공부를 했지만 공부를 한 것이 맞는가 싶을 정도로 모르는 문제가 많이 나와 두 번 다 불합격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험은 시간이 20분이나 남고 검토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관세사님이 말씀하신 3초컷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어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양질의 강의들을 모두 수강한 뒤, 저 같은 경우는 더 많은 기출을 풀기보다 그동안 강의를 들으며 필기했던 내용을 단원별로 총 정리하여 말하면서 이해하고 외우는데 이틀을 할애했습니다.
이렇게 계약, CISG, INCOTERMS, 해상 운송, 보험, 중재, 결제, 그리고 실전 대비 영어 단어 순서로 들었던 모든 강의의 핵심 내용을 직접 수기로 정리하고 말하면서 외우다 보니 이전에 시험을 대비했을 때보다 훨씬 더 이론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고 있다고 스스로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나서 기출 3회분을 풀었을 때 모두 합격점이 나왔고, 실제 시험을 본 뒤에도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
무역영어 1급을 단기간에 한 번에 합격하는 사람도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역영어 시험이 단기간에 무조건 합격할 수 있을 만큼 호락호락한 시험은 절대 아닙니다. 두 번의 합격 실패를 겪고, 무역영어 시험을 다소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아 후회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는 방법 역시 존재합니다. 바로 정재환 관세사님의 무역영어 인강을 수강하는 것입니다...! 개념 정립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고, 특히 실전 대비에 있어서는 국내 1위 인강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세사님의 열정과 시험 합격을 위하는 진심이 강의를 듣는 내내 절실하게 느껴져 더 자신감을 얻고 공부에 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월 첫째 주 무역영어 시험을 합격한 현재, 5월 말에 있는 국제무역사 1급 시험도 정재환 관세사님의 인강과 함께 공부할 예정입니다. 국제무역사 1급도 이렇게 합격 수기를 적을 수 있게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