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5년 무역영어 1급 시험 합격 수기_이O미
작성일 : 2025-06-21 15:01:14

[무역영어 1급 합격수기]

 

무역영어 1급 합격수기 (3번의 도전 끝에 얻은 값진 결과)

저는 올해 3월, 국제무역사 1급을 먼저 취득한 상태였기 때문에 기본적인 무역 용어나 개념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 무역지식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무역영어 1급 공부를 시작했고, 약 한 달 간의 준비 끝에 5월 11일, 18일, 25일 총 3번의 시험을 통해 최종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기본 이론 1회독만 하고 간 첫 번째 시험에서는 32/32/56이라는 참담한 점수를 받아 좌절했지만, 오히려 이 실패가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이후 기출문제 풀이와 시크릿 특강을 병행하면서 공부에 탄력이 붙었고, 두 번째 시험에서는 56/44/76으로 1문제 차이로 아쉽게 불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력이 확실히 상승하고 있다는 걸 체감할 수 있었고 한 번 더 도전할 힘이 났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시험에서는 88/40/60으로 운 좋게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 공부방법

공부 방법은 비교적 단순했습니다. 먼저 과거에 사두었던 무역영어 교재를 1회독하며 무역영어에서 주로 다루는 기본 개념과 구조를 다시 익혔습니다. 또한 무역영어에 많이 출제되는 UCP600과 CISG약관을 본문으로 출력하여 내용과 흐름을 눈에 익히고자 계속 읽어보았습니다.

 

이후에는 기출문제 풀이에 집중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기출은 18회차부터 20회차까지 각 회차별 문제를 한 번씩 풀어보았고, 오답노트를 따로 만들기보다는 시험지를 직접 출력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해설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들으면서 “이 문제는 왜 출제되었는지”, “무엇을 의도한 문제인지”,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며 공부했습니다. 하루에 시간을 정해두고 공부하기 보다는 그날 스케줄에 맞춰 한 회차를 끝까지 풀어보고자 했다거나 하루종일 해설을 듣는다거나 하는 등의 공부법을 유동적으로 사용했습니다.

 

특히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2024년, 2025년 5월 정재환 관세사님의 시크릿 특강이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단순한 해설이 아닌 문제 유형의 변형, 자주 나오는 포인트, 3초컷 문제 등을 짚어 주셔서 내가 무엇을 골라서 틀렸는지를 이해할 수 있고 2번째, 3번째에서 실수 안 할 수 있어서 진짜 너무 좋았습니다. 또한 무역영어 시험의 전체 흐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에서 강의 내용을 들으며 중요한 부분은 종이에 직접 필기하거나, 문제를 캡처해서 제가 이해한 방식대로 정리해가며 복습했습니다.

 

- 시험 후기

저처럼 국제무역사 자격을 먼저 취득했거나, 무역의 기본 틀이 잡혀 있는 분들도 영어가 부족하거나 자신이 없다면 힘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영어만 잘한다고 될 시험도 아닌 건 맞는 것 같습니다. 무역영어 1급은 단순히 영어 실력으로는 어려운 시험이라 무역에 대한 구조적 이해와 실전 문제에 대한 반복 학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부분에 대한 것은 문제 패턴 이해와 단어 암기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역영어는 문제와 정답이 공개되지 않는 시험이라 처음 시험을 치루고 결과를 받아보는 시간까지의 답답함과 궁금증은 해소시킬 방법이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올라온 시크릿 특강을 보면서 내가 어제 “어떤 문제에서 틀렸는지”, 앞으로 “어떤 부분을 중심으로 봐야하는지” 대한 정보가 담겨 있어 궁금증 해소가 되고, 떨어진 점수와 결과가 참담한 것에 비해 다음 시험을 대비하고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2번째 시험을 봤을 때는 “무역실무에서 왜 다 아는 내용만 있지? 왜 풀만 하지? 한 주 만에 어떤 점이 달라진거지?” 스스로도 의아해하면서 문제를 풀었고 합격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았습니다. 물론 한 문제 차이로 불합격이라는 씁쓸한 결과를 받아야만 했지만 전주보다 점수 차이가 매우 났다는 점, 한 문제만 더 맞추면 합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 번 더 해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마지막 시험은 감기로 컨디션이 많이 안 좋았고, 처음 보는 문제들이 많아서 “나만 문제은행식이 아닌가?” 하는 의문, “아 이번에 떨어졌구나..” 깊은 탄식 속에서 끝까지 문제를 풀고 나왔는데 기본 이론과 시크릿특강을 열심히 수강한 덕분인지 좋은 점수로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어서 매우 기뻤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의 특강 덕분에 좋은 점수로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던 만큼 무역영어 1급을 도전하신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꼭 시크릿특강 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진짜 감사하고 항상 학생들의 합격을 위해 직접 발로 뛰는 멋진 강사님은 정재환 관세사님뿐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