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외환전문역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O수( 제54회 외환전문역 합격 )
- 작성일 : 2026-01-02 16:45:59
-
안녕하세요.
최근 11월 22일에 진행되었던 외환전문역 2종 54회 시험에 합격하게 되어서 이렇게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네요 ㅎㅎ
일단 저는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외한전문역 1종를 보유중임에도 불구하고
외환전문역 2종을 3트만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실은 국무사랑 무역영어 그리고 외전1종까지 다 독학을 취득했기 때문에
당연히 외전2종도 독학으로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너무 쉽게 본 것 같습니다
계속 턱걸이로 떨어지더라고요 ㅋㅋ
문제가 뭐지 생각해보니 3과목에서 계속 아슬아슬하게 40점이 나와서 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좀 더 받아야 하는게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혼자서 독학한다고 날린 응시료 생각해보면 그냥 인강 결제해서 보는게 나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어서 외전2종 접수하고 그 날 바로 인강 결제했습니다.
즉, 한달이면 인강 보고 외전2종 합격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강 내용은 국무사랑 무역영어를 취득하신 분들이라면 2배속해서 들으셔도 새로운 내용을 배운다기 보다는 시간이 지나서 까먹은 정보들을 다시 생각나게 하는 정도라 실은 뭐 한달 공부했다고 하기엔 뭐한 공부시간이긴 합니다.
인강은 딱 1회독만 했고, 같이 배송된 교재도 전부 인강 들으면서 같이 1회독만 했습니다.
다만, 1회독 했을 때 정답 맞히면 그냥 넘어가는게 아니라 최대한 다른 선택지들이 왜 오답인지까지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을 때 다음 문제 풀이로 넘어갔습니다.
외전이 기출이 공개되는 시험도 아니고 외부에서 복기본이 돌아다니는 시험도 아니라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지 않으면 촉으로 맞추기엔 어려운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강 들으면서 최대한 학생들이 쉽게 암기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강사님들에게 무한한 감사를...
독학이 아닌 인강을 선택한걸 후회 안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긴 한데 일단, 하루에 공부할 양을 정하는데 좀 좋았습니다.
동영상 갯수가 정해져있으니까 하루에 영상 4개는 볼 수 있도록 하자 등으로 스스로에게 목표를 세워서 하다보니 좀 더 잘된 것 같습니다.
아! 전 그리고 유튜브에서 추가 동영상들도 열심히 보긴 헀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게 중요한데 이미 3트인 저에게 시중에 판매중인 책에 있는 문제들은 익숙했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데 큰 도움이 안되어서 새로운 문제를 보고 새로운 풀이를 봤던게 조금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인강을 결제하면 실시간 QAN/질문게시판도 이용 가능한 걸로 알고 있는데 배송되는 교재에 이미 풀이가 너무 상세히 적혀있고 영상으로도 문제 풀이를 해주시기 때문에 저는 한번도 해당 게시판을 이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다만, 아마 이런 게시판의 존재 자체만으로도 인강을 결제해서 이용해야 하는 이유가 될 수는 있다고 봅니다.
자격증들이 다들 날이 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고 점점 더 어려워지는데 다들 그냥 인강 바로 끊어서 단기간에 합격해서 스트레스를 줄이시면 좋겠습니다.
시중에 교재, 기출 등이 돌아다니지 않는다고 겁 먹지 마시고 강사님이 말씀해주시는 것처럼 강사님이 알려주시는 부분들만 정확하게 이해하고 기억한다면 시험은 쉬울 겁니다!
*왜냐면 시험 시간이 2시간인데, 1시간만에 다 풀고 나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