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5년 외환전문역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이O화( 제54회 외환전문역 합격 )
작성일 : 2026-01-02 16:50:19

수험기간-7일

 

-들어가기 전

우선 공부 기간이 짧은 만큼 인강을 다 듣지는 못했습니다. 전체 인강 수의 40프로 밖에 듣지 못했습니다. 다만, 개념 인강은 다 들었고 나머지 문제풀이 부분 인강은 교재에 충분히 설명이 잘되어 있었으므로 따로 듣지 않고 책 보고 따로 오답 정리하였습니다.

 

 -1과목 공부방법

저는 수험기간이 짧은 만큼 무역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은 있었습니다. 따라서 개념 인강 듣고 제가 몰랐거나 취약했던 부분만 책 설명란을 참고하여 모르는 부분을 채워가는 식의 공부를 하였습니다.

시험 특성상 기출문제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나올지는 몰랐지만 교재 안에 수록된 모의고사를 풀면서 아예 생소했던 부분은 따로 정리하였고 헷갈렸던 부분들은 개념만 따로 정리하여 시험치기 직전 다시 한번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3과목이 취약했으므로 1과목에서 점수를 많이 확보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개념 이론은 꼭 들었습니다.

 

-2과목 공부방법

UCP, ISP 원문 모두 다 보았습니다. 실제시험에서는 ISP가 많이 나와서 의외긴 했으나 전문 다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UCP문제가 생각보다 많이 나오진 않았고 서류제시기일 등 여러 규칙에서 혼합되어 나오기 때문에 각각 날짜를 잘 확인하시어 개념정리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예들 들어 문제에서 서류제시기일이나 유효기간 등 특정 날짜를 합산해서 구하는 문제도 나오므로 각 규칙별 날짜나 숫자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풀지 못하는 문항들이 2-3문항정도 나왔습니다. 기존 모의고사에서는 이런 문항은 못 풀어봤기 때문에 실제 시험은 조금 더 지엽적으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2과목은 영어가 주 이므로 기본 이론에 대해서 개념이 있으신 분들은 원문 한번 다시 보고 2과목에서 점수를 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URR, URC 문제가 적어도 3문제 이상은 나왔습니다. 2과목은 편식하지 마시고 전 규칙 전부 원문 전체다 두 번은 정독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과목 공부방법

3과목은 처음 듣는 생소한 이론이었습니다. 시간이 많이 없어서 시험치기 전날에 모의고사 2회분을 풀고 틀리는 부분을 다시 개념 정리하면서 봤던 기억이 있는데 단어자체가 생소하고 처음 듣는 이론이라서 와닿지 않는 부분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3과목 모의고사를 풀 때 틀린 문항이 많아서 다시 한번 처음부터 개념정리를 하였고 시험치기 직전까지도 3과목만 보고 책을 덮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실제시험에서는 모의고사에 나왔던 문항들은 많이 못 보았고 생소한 문제들도 많아서 불안하긴 했지만 그래도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끝으로 저처럼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분들은 인강 개념은 꼭 들으시되, 문제풀이 인강은 시간이 없으시면 취사선택해서 들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미 교재에 정답에 대한 근거들이 충분히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책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은 듭니다.

개인적으로 실제 시험이 난이도가 더 높게 느껴졌고 4지선다중 헷갈리는 지문이2개정도 있어 둘 중 하나 고르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확실하게 합격하고 싶으신 분들은 조금 여유 있게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미약하지만 저의 공부방법이 다른 수험생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