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외환전문역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이O경( 제54회 외환전문역 합격 )
- 작성일 : 2026-01-02 16:52:31
-
국제무역사와 무역영어를 취득한 후 다른 무역 자격증에 관하여 알아보던 와중 외환전문역이라는 시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험 준비 기간은 40일정도 남아있어서 짧은 기간 안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 인강을 알아보던 와중 국제무역사와 무역영어를 쉽고 빠르게 알려주셨던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가 생각나서 찾아보게 되었고 외환전문역도 정재환 관세사님과 함께하기로 마음을 먹고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외환전문역 2종은 총 수출입 실무, 국제무역규칙, 외환 관련 여신 3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서 국제무역사와 무역영어를 취득했던 저 로서는 수출입실무 파트는 당연히 쉽겠지 하고 넘어가서 다른 과목 먼저 공부한 경향이 있으나 문제를 풀어 보았을 때, 안다고 생각했던 부분에서도 외환전문역이 물어보는 포인트가 다른 부분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제가 생각하기에는 국제무역규칙 또한 개념정리를 한번 하고 가시는 편이 시험을 볼 때 안전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제무역규칙의 내용이 수출입 실무 파트에서도 다량으로 출제되니 최대한 원문을 많이 읽고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또한 UCP600 ISBP821이외에도 신용장 대금상환통일규칙URR파트를 중요하게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신용장 통일 규칙인 UCP의 출제비중이 높지만 한국 금융연수원에서 올려준 공부 가이드를 보았을 때 URR이 중요하다고 쓰여 있기에 시험 전날 원문을 3회독 정도 하고 시험을 보러 갔는데 수출입 실무 파트에서 대금상환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와있어서 시험 보는 중에도 공부 가이드를 읽은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실 경우 금융연수원 사이트에 있는 자료를 꼼꼼하게 읽으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강의 얘기를 하자면 저는 개념 강의는 3일안에 빠르게 1회독 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빠르게 1회독을 끝마쳤던 것 같아요 제가 공부할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내용은 어떠한 내용인지 그동안 공부한 부분 중 어떠한 과목의 어떤 파트가 겹치는지 가볍게 훑으며 공부할 틀을 잡고 가는 것이 자격증 공부에 있어서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빠르게 강의를 보며 계획을 세워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는 문제 풀이를 하면서 모르는 부분들을 채워 나갔고 따로 요약집은 만들지 않았습니다 원문을 많이 읽어보는 것이 이 시험에서 중요하다고 느꼈기에 회독 수를 늘리려고 많이 노력했던 것 같아요.
열심히 집중하며 들어도 이해가 안되는 다른 강의들과는 다르게 역시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는 실무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시기도하고 강사님의 높은 텐션 덕에 매일 강의를 들으면서도 우울하거나 질리지 않고 끝까지 항상 열심히 들었습니다! 강사님이 하시는 말 하나하나 연관되어 기억하기 좋았어 서 항상 찾아 듣게 되는 것 같아요. 물론 임예진 관세사님의 문제풀이 강의도 선지 하나하나 다 해설해 주셔서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노트를 토대로 공부했을 때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시험은 3점짜리 문제가 있으셨던 것 같다고 하셔서 배점을 열심히 보았을 때 3점짜리 문제는 없었습니다. 1과목과 2과목에서는 1점짜리 문제와 2점짜리 문제가 섞여 있었고 3과목 외환관련 여신파트는 1점짜리 문제만 존재했습니다. 시험시간은 넉넉하니 천천히 읽어보며 어떤 부분이 틀린건지 확실히 체크하며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은 다 보면 자유롭게 나갈 수 있고 저는 조급하지 않으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던 것 같아요.
마무리로 자격증을 빠르게 딸 수 있도록 도와주신 정재환 관세사님과 임예진 관세사님께 감사의 말씀 드려요!! 덕분에 빠르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